안녕하세요, 딥서치 입니다.
미중무역분쟁의 영향이 점점 커져가고 있습니다. 화웨이에 대한 제재 등의 영향으로 올해 스마트폰 시장이 전년 대비 10% 이상 축소되고, 화웨이의 점유율이 작년 세계 2위 수준에서 올해 3위(15.1%)로 떨어지고, 수년내 세계 6위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 과정에서 삼성전자, LG전자 등 국내 업체의 반사 이익이 기대됩니다.
또한 중국의 대표 반도체 기업인 SMIC(중신궈지) 에 대한 제재 방안이 논의되면서 반도체 업황에 대한 지각변동이 예상됩니다. 관련된 반도체 시장에 대한 분석 리포트를 소개합니다.
또한, 코로나에 따라 배달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배달의 민족등의 배달 업체, 바로고 등 배달 대행 업체 등이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는 스마트폰 시장, 중국 반도체 기업 제재, 배달 시장 성장 입니다.
- 올해 스마트폰시장 전년比 11% ↓…화웨이 타격 가장 커 (LG전자)
- “美, 中 대표반도체업체 SMIC 거래제한 검토” (반도체 업황 분석)
- 코로나19 타고 배달 수요 퀀텀점프 (배달의 민족)
1. 올해 스마트폰시장 전년比 11% ↓…화웨이 타격 가장 커

올해 스마트폰시장 12억6000만대…내년엔 9% 성장 전망 SA “주요시장 타격 적어 전망치 상향”…화웨이 타격 커 작년 수준(14억대) 회복엔 3년 걸릴것으로 예상
올해 스마트폰 시장 규모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영향으로 지난해보다 약 11%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업체별로는 화웨이의 판매량 감소폭이 가장 크고 삼성, 애플 순으로 타격이 클 것이란 예상이다. SA의 전망대로라면 시장 점유율은 삼성이 21.0%로 1위를 유지하고 애플(15.3%)이 다시 화웨이를 제치고 2위에 올라선다. (화웨이 관련 뉴스 더보기)
관련기업 : LG전자 (기업 분석 더보기)
상기 뉴스에 따르면, 화웨이가 비축한 칩셋을 다 사용할 때쯤인 내년에는 점유율이 4.3% 수준으로 폭락하고, 대신 샤오미·오포·비보의 점유율이 작년 7∼8%대에서 크게 오르며10% 안팎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삼성전자, LG전자도 함께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TV, 모니터, 디지털미디어, 이동단말기, 냉장고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종합가전 업체로, 7개의 사업부문으로 HE(TV, 모니터, PC 등), MC(이동단말), H&A(냉장고, 세탁기 등), VS(자동차 부품 등), 이노텍, BS, 기타 부문으로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HE사업부의 정체와 MC사업부와 기타부문 부진에도 H&A매출 신장과 VS와 BS의 호조, 이노텍 매출 확대 등으로 외형은 전년대비 신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각각 62조, 2.4조원 수준이며, 시가총액은 13.75조원으로 최근 1년간 약 35% 주가가 상승한 바 있습니다.

기본적인 지배구조는 모회사인 LG가 LG전자를 34% 정도 보유하고, LG를 구광모 회장등 구씨 가문이 지배하는 구조입니다.
2. “美, 中 대표반도체업체 SMIC 거래제한 검토”

스마트폰, 5G기지국, 미사일 유도 시스템 등 전방위 타격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의 대표적인 반도체 업체인 SMIC(중신궈지)를 거래제한 기업명단 ‘블랙리스트’에 올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밝혔다. SMIC가 블랙리스트에 오르게 되면 미국 기업들이 부품판매 등으로 SMIC과 거래를 할 때 미 행정부의 사전승인(라이선스 발급)을 받아야만 한다. 미국 공급업체에 대한 SMIC의 접근을 제한할 경우 스마트폰부터 5G 기지국, 미사일 유도 시스템 등 중국의 모든 직접회로(IC)와 소프트웨어 산업 개발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분석가들은 관측했다. (중신궈지 관련 뉴스 더보기)
관련리포트 : DEEP IMPACT IN CHIP INDUSTRY / 유진투자증권 (리포트 바로 보기)
미중무역분쟁으로 화웨이 이슈 및 SMIC 등 파운드리 업체에 대한 이슈가 부각되며 반도체 업계 전반에 대한 지각 변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관련하여 유진투자증권의 이승우/노경탁 애널리스트의 DEEP IMPACT IN CHIP INDUSTRY 리포트(49페이지 분량) 를 소개합니다. (반도체 파운드리 관련 리포트 더보기)

여기에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된 지난달 31일부터 밤 9시 이후 식당 이용이 금지되고 프랜차이즈 카페 이용까지 중지되면서 배달 주문량이 폭증했다. 배달대행업체인 바로고는 두 번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시행된 지난달 23일 기준으로 열흘 전인 8월 13~22일까지 배달 건수는 439만7000건이었다. 예약배달식사 서비스를 이용하면, 식권대장 앱을 통해 오전에 음식을 주문하고 점심시간에 맞춰 사무실로 배달 받는다. (배달대행 관련 뉴스 더보기)
관련 기업 : 우아한형제들(배달의 민족) (기업분석 더보기)

우아한형제들(배달의 민족) 은 2011년에 설립되었으며, 배달 분야 대표 기업으로 성장해 있습니다. 현재 매출액은 5,600억 수준이며 영업손실은 약 86억 규모 입니다.

2013년 107억에서 2014년 290억, 2015년 495억, 2016년 850억,.. 2019년 5600억 수준까지 매년 2배 가까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주주구성은 힐하우스가 18%, 김봉진 대표가 10% 정도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 — — — — — — — — — — —
상기 각각의 링크를 클릭하여, 딥서치로 보다 깊이 있게 리서치를 수행해 보실 수 있습니다. (무료 회원 가입 바로 가기)
깊이 있는 리서치를 지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딥서치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