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 미국 대선이 주식, 채권, 외환 등 금융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딥서치의 이벤트 분석으로 간단히 확인하는 방법을 말씀드렸는데요. 오늘은 좀 더 세부적으로 개별 주식레벨에서 미국 대선 이벤트의 효과를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지난 포스팅 보기: 미국 대선 영향력, 이벤트 분석으로 확인하자 (1)
이벤트 분석 화면에서 가장 최근 2016년 선거로 날짜를 지정하고 2단계 주식 분석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또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관련 화면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미국 대통령이 누가 되는지에 따라 글로벌 금융 시장은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됩니다. 국내 주식 시장도 마찬가지인데요. 선거 결과가 확정되면 한동안 경제면은 온통 미국 대통령의 정책과 관련한 수혜주를 찾느라 분주합니다. 지난 2016년 11월 트럼프가 당선된 이후에도 아래처럼 트럼프 수혜주 관련한 기사가 쏟아졌습니다.

이벤트 분석의 2단계:주식 및 포트폴리오 구성 화면에서 관련주를 빠르게 찾아볼 수 있어요. 관련 기업은 뉴스, 공시 등에서 입력한 키워드와 관련있는 종목을 추출합니다. 2016년 당선된 트럼프 대통령을 키워드로 관련 기업을 검색했는데요. 아래 바에서 관련도, 시가총액, 이벤트 당일 수익률을 조절하면 해당 조건을 만족하는 종목 만을 추려서 볼 수 있습니다. 또는 아래에서 관련 기업 선정 이유에서 관련기업으로 선정된 이유, 근거 자료를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아래 리스트는 관련 기업 중 트럼프 대통령 당선에 긍정적으로 반응해 이벤트 당일 수익률이 플러스(+)인 종목만 나타낸 겁니다.


이렇게 선정한 개별 종목들의 미국 대선 전후 주가 흐름을 아래에서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국제강,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에스엘 등의 종목 중에서 선거 이후 시장 대비 초과 수익률이 꾸준히 좋았던 종목은 에스엘, 동국제강입니다. 각각의 다른 미국 대선에 대해서도 전 대통령인 오바마 등을 키워드로 관련 종목 주가 추이를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대선은 트럼프와 바이든의 대결입니다. 현재 여론조사 기준으로는 바이든의 우세가 예상되는데요. 딥서치 뉴스룸에서 ‘바이든 수혜주’ 등을 키워드로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기사들이 나옵니다. 트럼프 재선때는 5G주가, 바이든은 친환경주가 수혜주로 꼽힙니다. 딥서치를 활용해 미국 대선이라는 대형 이벤트도 잘 대비해 봅시다!

- 자료에서 살펴본 ‘미국 대선 이벤트 분석’ 화면 확인하기 (클릭)
상기 내용은 모두 딥서치(www.deepsearch.com) 에서 무료로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깊이 있는 리서치를 지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