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거래소 특금법 입법예고, 삼광글라스 지주회사 체계로 변경, 전세값 폭등

가상자산 사업자에 자금세탁방지 의무를 부과하는 내용을 담은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적용 대상 사업자로 가상자산 거래업자, 보관관리업자, 지갑서비스업자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가상화폐거래소 등이 제도권에 편입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인지 주목됩니다. (비트코인)

삼광글라스-이테크건설-군장에너지가 종합에너지기업 “SGC” 로 출범합니다. 이와 함께 3사는 지주사 체제로 전환되며, 군장에너지가 지주사로 올라섭니다. (SGC 지배구조 분석)

지난 7월말 임대차3법 통과 이후, 서울 전세값의 변화가 심상치 않습니다. 최근 3개월간 전년도 대비 전세지수의 상승폭이 매우 커지고 있습니다. (전세가격지수)

  1. 가상화폐 거래소, 특금법 입법예고

앞으로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암호화폐) 사업자(VASP)가 실명확인 입출금 계정(실명계정)을 발급받기 위해선 금융회사로부터 금융거래 등에 내재된 자금세탁행위의 위험을 식별, 분석, 평가를 받아야 한다.

또한 가상자산 사업자에 자금세탁방지 의무를 부과하는 내용을 담은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적용 대상 사업자로 가상자산 거래업자, 보관관리업자, 지갑서비스업자 등이 포함됐다.

금융위원회는 내년 3월25일 특금법이 개정됨에 따라 법에서 시행령으로 위임하고 있는 사항을 구체적으로 정하기 위한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한다고 2일 밝혔다.

(암호화폐 관련 뉴스 더보기)

관련경제지표 : 비트코인, 이더리움 ( 비트코인 지표 바로가기 )

비트코인 가격은 연초 대비 90% 이상 급증했으며 이달 들어서만 약 28% 상승한 상태 입니다. 최근 페이팔이 비트코인 결제를 지원한다고 밝히고, JP모건이 대안 자산으로 금과 함께 언급하는 등, 다시 한번 금융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가상자산 사업자에 자금세탁방지 의무를 부과하는 내용을 담은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적용 대상 사업자에 거래소가 함께 포함되어, 가상화폐에 대한 제도권의 규제 제도가 법제화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2. 삼광 3사 합병 완료… 종합에너지기업 ‘SGC’로 새 출발

삼광글라스는 군장에너지, 이테크건설과 3사 합병 완료로 ‘SGC’로 사명변경과 함께 지주사 체제로 전환한다고 2일 밝혔다. SGC그룹은 사업지주사인 SGC에너지(군장에너지, 이테크건설·삼광글라스 투자사업부문 합병)가 SGC이테크건설(옛 이테크건설), SGC솔루션(옛 삼광글라스), SGC그린파워(옛 SMG에너지), SGC디벨롭먼트(옛 SG개발) 등을 지배하는 구조다. SGC의 로고타입은 ‘군장에너지, 이테크건설, 삼광글라스 3개 회사가 체인처럼 연결된 완전한 하나’를 형상화 한 것으로 ‘지속적인 성장과 변화(Sustain Grow Change)’의 의미를 담았다. (SGC 관련 뉴스 더보기)

관련 분석글 : 삼광글라스 합병 이슈 분석

View at Medium.com

지난 9월말 삼광글라스에 대한 합병 이슈를 분석한 이후, 합병에 대한 승인이 완료되어, SGC 로 지주사 체계로 전환됩니다. 지배 구조에 있어서, 군장에너지가 이테크건설, 삼광글라스의 투자사업부문을 합병하고, 지주회사로 변경되는 것이 다소 특이한 형태로 보여집니다. ( 합병전 지배구조는 삼광글라스->이테크건설->군장에너지로 지배구조가 연결되었으나, 합병후에는 군장에너지->삼광글라스,이테크건설의 구조로 변경됩니다. )

합병전 삼광글라스, 이테크건설, 군장에너지의 주주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삼광글라스 : 이복영, 이원준, 이우성 등이 대주주 ]

[이테크건설 : 삼광글라스가 대주주 ]

[군장에너지 : 이테크건설이 대주주]

3. 서울전셋값, 임대차법 3개월만에 7.5% `쑥`

지난달 서울 아파트 평균 전셋값은 2년 전인 2018년 10월(4억6160만원)보다 7517만원(16.3%) 올랐다. 같은 달 서울 아파트 중위 전셋값도 사상 처음 5억원을 넘어섰다. 지난 10월 서울 아파트 중위 전셋값은 5억804만원으로 전달(4억6833만원)보다 4000만원 가깝게 올라 5억원을 넘겼다. (임대차법 관련 뉴스 더보기)

관련경제지표 : 주택전세가격지수 (주택전세가격지수 바로가기)

지난 7월 30일, 새로운 임대차법이 통과되며 전세가격지수가 크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KB주택전세가격지수에 따르면, 2020년 10월말 기준의 전세가격지수는 107.25로, 전년도 대비 약 7.73% 증가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전년도 대비 전세가격지수의 증감율은 최근 3개월간 4.49%(8월)->6.54%(9월)->7.73%(10월) 로 상승률을 크게 키워오고 있습니다.


View at Medium.comView at Medium.com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