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ESG 활동 제품구매에 영향, 구글 ‘위치설정’ 감추기 의혹, 양도세 중과에 서울 주택가격 ‘들썩’

  1. 소비자 63% “기업의 ESG 활동이 제품구매에 영향”

‘ESG 경영과 기업의 역할’ 대한상의 국민의식 조사 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이 소비자들의 제품구매에 실제 영향을 미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ESG 분야 중 기업들의 대응이 미흡한 분야로는 ‘지배구조(G)’(41.3%)가 가장 많이 지목됐습니다. ESG 분야별로 기업들이 관심을 둬야 할 이슈를 물어본 결과, 환경 분야에서는 ‘플라스틱 과다사용에 따른 생태계 오염’(36.7%)이 가장 많이 꼽혔습니다.

[관련 검색 : 인물분석 탭-최태원]

‘ESG 경영과 기업의 역할’은 대한항공회의소가 발표한 내용입니다. 대한상의는 올해 최태원 SK그룹 회장 취임 직후 기존 산업조사본부 산하 기업문화팀을 ESG경영팀으로 확대 개편했습니다. 최 회장은 국내 주요 그룹사 총수 중에서도 유독 ESG경영을 강조하고 있어 그 보폭을 맞추는 상황입니다.

[관련 검색 : 마인드맵 탭-ESG]

딥서치 마인드맵을 통해 ESG를 검색하면 관련 키워드와 연관된 주체 및 긍부정 뉴스들이 등장합니다. ESG경영이 필수인 시대지만 현재는 그 기준을 만들어가는 시기인 만큼 그 자체로 기업을 평가하기는 어렵습니다. 최근 남양유업 사태에서 볼 수 있듯이 경영자는 기업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인물분석, 마인드맵과 함께 이벤트분석을 활용해 인물과 기업 현황을 입체적으로 살펴야 하는 시기입니다.

2. 구글, 안드로이드 ‘위치설정’ 일부러 감췄다

구글이 이용자 정보를 계속 추적하기 위해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에서 위치정보 설정을 찾기 힘들도록 만들었다는 사실이 추가로 공개됐다고 씨넷을 비롯한 주요 외신들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이 같은 사실은 미국 애리조나 주 검찰이 구글을 상대로 제기한 소송 과정에서 공개됐습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폰 제조업체들에게 위치정보 설정을 찾기 힘들게 만들도록 압력을 넣었다고 외신들이 전했습니다.

[관련 검색 : 마인드맵 탭-폭스바겐 사태]

구글이 위치정보 설정을 찾기 힘들게 만들어 놨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과거 폭스바겐은 디젤게이트로 몸살을 앓았습니다. 구글은 ‘속임수’가 아닌 찾기 어렵게 만든 것이기 때문에 직접 비교는 어렵지만 만약 혐의가 인정된다면 비판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 시대는 소비자와 기업간 정보비대칭에 더욱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관련 검색 : 평판 리스크]

이전부터 주식시장은 평판리스크에 상당히 민감했습니다. ESG처럼 체계적이지는 않았지만 지속적으로 ‘평판’의 중요성이 강조됐습니다. 증권사들은 보고서를 통해, 기업들은 IR 자료를 통해 평판 리스크 여부를 알립니다. 두 주체는 내외부자로 다르기 때문에 항상 교차 확인이 필요합니다. 딥서치 플랫폼을 통해 각종 자료를 확인하시길 권장합니다.

3.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다시 들썩이는 서울 집값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세 중과조치가 시행됩니다. 다음 달 1일부터 주택을 1년 미만으로 보유한 뒤 거래하면 양도세가 기존 40%에서 70%로, 2년 미만의 경우 60%로 오릅니다. 6개월간 유예됐던 단기주택보유자와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세 중과 조치가 시행되는 것입니다.

[관련 검색 : 경제지표 탭-주택]

올해 들어 주택 가격이 더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그 동안 정부도 주택 가격 안정을 위해 많은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부동산은 주식, 채권, 국제 상품 등 여타 자산과 다르게 ‘사용가치’가 존재합니다. 의식주에서 ‘주’를 담당하는 필수품인 만큼 하방경직이 작용하게 돼 가격 안정이 쉽지 않습니다.

특히 서울 주택가격 상승이 두드러집니다. 지방은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서울 대비 상승세는 완만합니다. 그러나 서울 주택가격이 계속 오른다면 풍선효과에 따른 지방 주택가격 상승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