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 자체 IP 세븐나이츠2 출시, 현대차 화물 운송용 무인항공기 개발 착수 ,수출물량 및 운임 지속증가

넷마블이 자체 IP를 활용한 ‘세븐나이츠2’를 11월 18일에 출시합니다. ‘세븐나이츠’는 ‘모두의 마블’과 함께 14년 ~ 18년 동안 넷마블의 주요 게임이었습니다. 최근 넷마블은 외부 IP를 활용한 게임 위주의 흥행으로 매출은 상승하였지만, IP사용료 지급으로 영업이익률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체 IP를 활용한 ‘세븐나이츠2’의 출시는 넷마블의 2020년 4분기 실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됩니다. (넷마블 기업 분석 및 게임 산업 분석)

현대차가 중형급 화물 운송용 무인항공기 개발에 착수하며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화물 운송용 무인항공기 기술을 보유한 우수한 업체들을 발굴하여 협업할 예정입니다. (무인항공기 및 드론 관련 기업)

미국과 중국, 유럽 등 주요국 경기 회복에 힘입어 수출 물동량이 크게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물동량 증가추세는 크리스마스, 블랙프라이데이 중국 춘제 등으로 연말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따라,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는 8일 오늘 1664.5를 기록하며 10년전 최고치 2010년 7월의 1583.18 기록을 갱신하였습니다. (수출물량지수 및 경상수지 경제지표)

1. 넷마블 자체 IP ‘세븐나이츠2’ 18일 출시

넷마블 “46종 캐릭터, 뛰어난 스토리, 고퀄리티 그래픽으로 수집형 MMORPG 재미 선사” 넷마블(대표 권영식, 이승원)은 모바일 수집형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세븐나이츠2’(개발사 넷마블넥서스)를 오는 18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세븐나이츠2는 넷마블의 자체 IP(지식재산권) ‘세븐나이츠’의 정식 차기작이다. 넷마블은 세븐나이츠2 사전등록을 공식 사이트에서 진행 중이다. ( 게임사 관련 뉴스 더보기 )

관련기업 : 넷마블 (기업분석 바로가기)

2020년 현재, 넷마블의 매출을 구성하는 주요 게임 일곱개의 대죄, Marvel Contest of Champions, 리니지 2 레볼루션,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등은 전부 자체 IP를 활용한 게임이 아닌 외부IP를 활용한 게임입니다. 따라서, 매년 외부 IP사용료 명목으로 수백억원대의 로열티비용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체 IP를 활용한 넷마블의 기대작인 ‘세븐나이츠2’는 넷마블의 4분기 실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산업 : 유선 온라인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산업분석 바로가기)

네오플(던전앤파이터), 스마일게이트(크로스파이어), 엔씨소프트(리니지)등 자체 IP를 활용한 게임사들의 과거 10년 동안의 영업이익률은 넷마블의 영업이익률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2. 현대차, 화물 운송용 무인항공기 개발 착수…2026년 상용화

현대자동차가 중형급 화물 운송용 무인항공기 개발에 착수하며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상용화에 박차를 가한다. 현대차는 지난해 공개한 도심 항공 모빌리티의 상용화 계획을 바탕으로 UAM 기체 양산에 앞서 2026년까지 화물 운송용 무인항공기인 카고 UAS를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화물 운송용 무인항공기 개발 경험은 도심 항공 모빌리티 상용화에 앞서 법규 인증 및 인프라 확대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우수한 업체들을 발굴하고,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국내 항공 기술 분야의 저변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관련 기업 목록 : 무인항공기 및 드론 관련기업 ( 관련 기업 바로가기 )

국내 무인항공기 및 드론 관련기업은 약 24개사가 존재합니다.

무인항공기 및 드론과 관련도가 가장 높은 네온테크의 드론 및 무인항공기에 대해 언급된 공시자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네온테크의 경우, 4개의 산업용 드론 제품과 드론 운용에 필요한 원격제어 장치 및 딥러닝기반 자율비행제어 컴퓨터 등 제반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 화물운임 결국 사상 최고치 찍었다… 수출기업들 울상

특히 우리나라 수출기업들이 주로 이용하는 미국과 유럽 항로 해상 운임이 크게 올랐다. 항공 화물 운임도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 최근 해상 운임 급등에 따라 항공 운송으로 전환하는 물량이 늘면서 항공 화물 운임도 당분간 상승세를 지속할 전망이다.

관련 경제 지표 : 수출물량지수-총지수 , 수출금액지수-총지수( 경제 지표 바로가기 )

2020년 5월 코로나19 여파에 따라, 수출물량지수 94.04, 수출금액지수 82.08 으로 최저점을 기록한 후 의약품, 반도체, 화장품 등의 수출량이 늘어남에 따라 수출물량 및 수출금액지수가 상승하여 2020년 9월에는 수출물량지수 125.82, 수출금액지수 114.11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러한 수출물량증가 추세는 ‘블랙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 중국의 춘제 등 연말 행사등으로 인하여 연말까지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