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콜라 사기 의혹, 코로나 백신 현황, NHN AI 플랫폼 사업 진출

안녕하세요, 딥서치 입니다. 매일 그날의 이슈를 정리하고, 관련된 기업, 산업 및 경제 지표를 함께 분석하여 제공합니다.

지난 6월 니콜라의 나스닥 상장 소식에 한화가 크게 주가가 상승하였다가, 최근 니콜라가 사기 의혹에 휩쌓이면서 상승한 주가를 반납하고 있어 향후 추이가 주목됩니다. ( 니콜라 이벤트 분석 )

중국 질병관리본부에서 이르면 11월에 코로나에 대한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고 언급했습니다. (글로벌 코로나 백신 현황 검색)

NHN이 AI 제조 플랫폼 사업자로 선정되며, AI 클라우드 사업을 새로운 사업 영역으로 확장하려 하고 있습니다. (NHN 기업 분석)

1. 니콜라 사기 의혹에 한화 주가 11%↓

미국의 전기 수소차 업체 니콜라의 ‘사기’ 논란이 벌어진 이후 관련 한화그룹 기업의 주가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 발표 이후 지난 14일(현지시간)까지 종가 기준 18.39% 하락하는 등 니콜라는 이달 초 미국 자동차 업체 제너럴모터스(GM)의 투자 소식으로 오른 주가의 상승분을 다 반납한 상태다. 지난 6월에는 니콜라의 나스닥 상장 소식에 한화가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우는 등 한화그룹의 주가가 강세를 보이기도 했다.

관련 뉴스 : 美 증권당국 `니콜라 사기` 조사

블룸버그는 14일(현지시간) SEC가 힌덴버그 보고서가 제기한 사기 의혹을 토대로 니콜라의 증권법 위반 여부를 염두에 두고 예비조사에 착수했다고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앞서 힌덴버그는 니콜라가 공개한 1호 모델 ‘니콜라원(1)’ 주행 홍보 영상은 니콜라 측이 트럭을 언덕 위로 끌고 가 밀어뜨려 찍은 조작 영상이라고 폭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니콜라는 “힌덴버그의 조작으로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관련 기업 : 한화 ( 니콜라 관련 이벤트 분석 바로 가기 )

한화 그룹의 주가는 최근 니콜라와 관련된 이슈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니콜라 상장 이슈와 함께 2020년 6월 8일 크게 주가가 상승한 한화 그룹은 이후 주가 상승세를 이어가다 최근 니콜라 관련 ‘사기 논란’ 이 벌어지기 시작하면서 9월 4일 32,000원으로 고점을 찍고, 연일 주가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주)한화는 화학 및 공작기계류의 제조, 판매와 무역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1952년에 설립되어, 현재 한화그룹 지주사로서 화약 및 도소매, 화학, 태양광, 금융업 등을 영위하는 자회사 보유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사업(한화큐셀,한화솔라원), 석유화학(한화종합화학, 한화토탈, 한화케미컬), 방위산업 (삼성그룹 방산 부문 인수, 두산 DST 인수) 등이 주력 사업입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2조원으로 최근 1년간 7% 정도의 주가 상승이 있었으며, 매출액은 50조, 영업이익은 1조 수준 입니다.

2. “중국 11월 코로나 백신 접종 가능”

중국 질병통제센터가 이르면 오는 11월 중국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할 수 있다고 15일 밝혔다. 신랑망(新浪網·시나닷컴) 등에 따르면 중국 질병통제센터의 최고 생물학 전문가인 우구이전은 “중국이 코로나19 백신 연구 개발에서 세계를 선도해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19 백신 개발의 최종 단계인 임상 3상 시험을 밟는 전 세계 백신 9개 중 5개는 중국이 연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 관련 뉴스 더보기)

관련 리포트 : 코로나 백신 ( 관련 리포트 검색 바로 가기)

하나금융투자의 코로나 백신 관련 리포트에 따르면 현재 글로벌하게 임상 진행 중인 코로나 관련 백신은 아래와 같습니다.

3. NHN, 한국형 AI 제조 플랫폼 구축

NHN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도하는 민관 협력 ‘인공지능(AI) 제조 플랫폼-KAMP(Korea AI Manufacturing Platform)’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한국형 AI 제조 플랫폼 ‘KAMP’는 클라우드의 데이터 운영 인프라를 기반으로 제조 AI 전문가들과 협력해 제조 특화 플랫폼으로 구축된다. 백도민 NHN 최고정보책임자(CIO)는 “정부 주도의 중소 제조기업을 위한 플랫폼 서비스에 NHN이 보유한 클라우드, AI 기술력을 적용하는 의미 있는 사업”이라며 “KAMP는 민간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AI 스마트공장화를 지원하는 세계 최초의 AI 제조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NHN 인공지능 관련 뉴스 더보기 )

관련기업 : NHN (기업 분석 더보기)

NHN은 네이버에서 한게임 사업부가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에서 주 수익원을 창출하고, 간편결제서비스인 페이코 및 웹툰 코미코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신규사업으로 다양한 국가에서 물건을 서로 구매 및 판매할 수 있는 Cross Border 형태의 전자상거래 관련 사업에 진출, 사업영역 확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상기 뉴스와 같이 KAMP 플랫폼 등 AI 기반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으로 확장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1.53조원,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각각 1.5조원, 870억원 수준이며, 최근 1년간 약 27% 주가가 상승한 바 있습니다.

NHN의 주주구성은 이준호 회장 및 이준호 회장이 보유하고 있는 제이엘씨 및 제이엘씨파트너스이며, 전체 지분 합계는 약 42% 입니다.

— — — — — — — — — — — —

상기 각각의 링크를 클릭하여, 딥서치로 보다 깊이 있게 리서치를 수행해 보실 수 있습니다. (무료 회원 가입 바로 가기)

깊이 있는 리서치를 지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딥서치 드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