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떨어지는 소비와 무인 점포

안녕하세요, 딥서치 입니다.

재난지원금 효과로 인해 증가했던 소비판매액 지수가 다시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4월부터 6월까지 석 달 연속 증가세를 보이다가 다시 마이너스로 돌아섰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점주들은 속속 소매 점포를 무인 점포로 변경하여, 비용 구조를 효율화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카카오 게임즈가 상장을 앞두며 크게 흥행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는 재난지원금 효과, 무인 점포 증가, 카카오 게임즈 상장 입니다.

  • 7월 소비 6%·투자 2.2% 감소…재난지원금 효과 끝
  • 야간 무인운영 ‘스마트슈퍼’ 시범점포 5곳 선정
  • 상장 앞둔 카카오게임즈…1479대 1 역대 최고 경쟁률

1. 7월 소비 6%·투자 2.2% 감소…재난지원금 효과 끝

소비 동향을 보여주는 7월 소매판매액은 전달보다 6% 줄었습니다. 4월부터 6월까지 석 달 연속 증가세를 보이다가 다시 마이너스로 돌아선 겁니다. 6월에 증가했던 투자는 7월엔 2% 넘게 줄었습니다. 자동차 판매가 6월보다 줄면서 운송장비 투자가 감소한 게 영향을 줬습니다. (재난지원금 관련 뉴스 더보기)

관련 경제 지표 : 소매 업태별 판매액 지수(경제 지표 바로가기)

소매업태별 판매액 지수에서 총 지수는 2019년 12월 125에서, 2월 101로 크게 급락한 후, 3월 110, 4월 110, 5월 120으로 최근 3개월간 크게 회복하여, 코로나 이전 수치를 회복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수치는 6월 말 기준으로 110로 소폭 하락했습니다.

주요 업태별 변동을 살펴보면, 면세점 및 백화점의 하락세가 컸고, 편의점 및 인터넷 쇼핑은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2. 야간 무인운영 ‘스마트슈퍼’ 시범점포 5곳 선정

내년부터 전국 동네슈퍼에 순차적으로 확대 서울과 울산 등에 있는 동네슈퍼 5곳이 ‘스마트슈퍼’ 시범 점포로 선정됐다. 스마트슈퍼는 무인 계산대와 보안 시스템 등을 활용해 야간에 무인으로 운영된다. 중기부와 소진공은 시범점포 운영결과를 바탕으로 내년부터 전국 동네슈퍼를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스마트슈퍼를 확대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무인점포 관련 뉴스 더보기)

3. 상장 앞둔 카카오게임즈…1479대 1 역대 최고 경쟁률

카카오게임즈가 수요예측에서 국내 증시 사상 최고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오늘(31일) 26~27일 진행된 국내 및 해외 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한 결과 1479대1을 기록했다. 국내 증시 IPO 사상 최고를 기록했던 SK바이오팜(835.7대 1)을 훌쩍 넘어선 기록이다. (카카오게임즈 관련 뉴스 더보기)

관련 분석 : 카카오/네이버

View at Medium.com

상기 각각의 링크를 클릭하여, 딥서치로 보다 깊이 있게 리서치를 수행해 보실 수 있습니다. (무료 회원 가입 바로 가기)

깊이 있는 리서치를 지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딥서치 드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