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은 베어스를 버릴 것인가?

두산 중공업을 살리기 위한 두산 그룹의 노력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두산 그룹이 3조원을 자구안을 통해 마련하겠다고 밝힌 이후 두산 그룹 내 알짜 기업의 매각설이 솔솔 흘러나오고 있는데요. 지난 20일 프로야구 구단인 두산베어스의 매각설까지 퍼졌는데, 두산 그룹은 두산 베어스를 매각할 계획은 없다며 선을 그었습니다.

딥서치에서 (주)두산의 자회사 및 관계사를 확인해 봤습니다. 매출액 순으로 정렬했을 때 두산중공업이 가장 규모가 컸구요. 그 다음으로는 두산인프라코어, 두산밥캣, 두산건설 순입니다. 매각설이 나오는 알짜 자회사 두산솔루스, 두산퓨어셀 등은 작년 기준 매출액이 각각 700억원, 2,200억원입니다. 솔루스는 발광 다이오드 제조업을 퓨어스는 연료전지를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두산베어스의 경우 비교적 규모가 작아, 매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자금이 얼마 되지 않습니다. 상징적인 의미도 큰데요. 두산베어스는 서울에 연고를 둔 연간 100만명의 관중을 동원하는 인기 구단입니다. 두산에게 두산베어스 매각이 그렇게 큰 효용이 없는 이유죠.


두산을 비롯한 다수의 대기업이 프로 야구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삼성라이온즈, 엘지트윈스, 에스케이와이번스, 롯데자이언츠 등 10개의 구단이 있습니다. 통계청 산업분류 기준 ‘스포츠클럽운영업’에 속하는 회사들 입니다. 10개 구단의 매출액, 영업이익, 자산, 부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2010년 이후 각 구단의 매출액 추이를 살펴볼 수 있어요. 전체 시장 규모는 매년 꾸준히 성장했고, 각 구단의 매출 비중도 일정하게 유지된 편입니다.

프로 야구단의 주요 매출원은 광고 수입과 입장 수입입니다. 아래 두산베어스의 분야별 매출 현황을 보면 광고수입이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입장 수입은 매년 정해진 수의 야구 경기가 열려 안정적인 편입니다. (팀 성적만 괜찮다면^^;;) 광고 수입은 비교적 변동이 크긴 하지만 후원사에서 지원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마찬가지로 안정적입니다. 매년 10개의 구단이 시장 내에서 비슷한 매출 비중을 유지하며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입니다.

안정적인 매출에 비해 영업이익, 순이익 변동성은 무척 큰 편입니다. 아래 2010년부터 각 구단의 영업이익 추이를 보면 적자/흑자를 반복하는 변동성이 큰 흐름을 보였습니다. 회사 별로도 편차가 큰데요. 선수 이적의 영향이 가장 큽니다. 2019년 삼성라이온즈의 매출-비용 구조를 보면, 매출이 630억원, 매출 원가가 527억원인데요. 매출원가 중 절반 가량이 선수단 운영비에 쓰입니다. 팀의 성과가 좋을수록 선수단 운영비가 올라가는 신기한 현상(?)도 관찰됩니다. 야구팀 성적과 구단의 수입은 반대로 움직일 수도 있겠네요.

실제로, 2016년 서울히어로즈가 20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데에는 박병호선수의 메이저 리그 이적에 따른 이적료가 작용했습니다. 최근 가장 좋은 이익 흐름을 보이고 있는건 두산베어스입니다. 2016년 이후 꾸준한 흑자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요. 2013년 이후 지속적인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한화 이글스와는 다른 모습입니다.

2010년 이후 구단별 영업이익 추이

다시 두산의 얘기로 돌아와서, 자금 마련을 위해 여러 알짜배기 회사를 정리하는 와중에도 두산 베어스는 팔지 않겠다는 의지가 강한 것 같습니다. 단순히 매출, 영업이익으로 책정되지 않는 무형의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팬의 충성도는 각 구단의 입장 수입으로 연결됩니다. 10개 구단의 최근 3년 관중 수 추이를 보면 평균적으로 가장 높은 관중이 든 팀이 LG와 두산이었습니다. 타 구단 대비 높은 입장 수익을 기대할 수 있겠죠.

매년 800만명 가량의 관중이 찾는 한국 야구. 올해 KBO는 무관중 경기를 진행해 구단의 수입 측면에서는 어려운 한 해가 될 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모두가 힘든 상태이지만 이를 잘 버텨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10개 구단 최근 3년 입장 관중 수 추이

자료에서 살펴본

프로야구구단 재무정보 비교하기 (클릭)
두산베어스 분석하기(클릭)


본 보고서는 딥서치를 활용해 제작되었습니다.

딥서치 기능을 활용해 보고 싶으신 분들 중 혹 이용권이 만료된 분들은
링크(클릭)를 통해 트라이얼 이용권을 신청해주시면
1주일 간 딥서치를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