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리·차량용반도체 올해 두자릿수 성장 전망

메모리, 차량용반도체 올해 두자릿수 성장 전망

올해 D램, 낸드플래시, 차량용 반도체 등 주요 반도체 매출이 두 자릿수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최근 글로벌 시장에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가 심화되고 있다. IC인사이츠는 “이러한 공급 부족 사태와 함께 자율주행차의 발전, 전기차 판매 확대 등으로 올해 신차에 탑재되는 차량용 반도체 가격이 평균 550달러 이상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관련 기업 : 윈팩

반도체 슈퍼싸이클이 전망되는 가운데, 차량용반도체 시장의 급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먼저 국내 차량용 반도체 관련기업을 살펴보겠습니다.

국내 차량용반도체 관련 기업 중 시가총액 1조원 이하의 기업은 엔씨엔, 유니퀘스트를 포함한 23개 기업입니다.

그렇다면 위의 기업 중에서 최근 3년간 꾸준한 성장(매출, 영업이익)을 이루 기업은 어디일 까요?

딥서치 쿼리를 통해 검색된 기업은 윈팩입니다. 2016년 이후 매출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성장했습니다. 영업이익은 2017년 까지 적자였으나 이후 턴어라운드 하면서 연속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윈팩은 2002년 4월에 반도체 외주생산 서비스 및 반도체 제조 및 생산, 판매업을 사업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반도체 공정의 주요한 세부공정 중 패키징(PKG)과 테스트(TEST)를 포함하는 반도체 후공정 외주사업이며, 2016년 4월 미국 당뇨 인슐린 패치 개발사인 트랜스더말 스페셜티스 글로벌의 지분을 취득하며, 바이오 부문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였습니다.

주력제품인 반도체 패키징 장비의 수주가 양호한 증가세를 보인 가운데 테스트 용역 수주도 증가하며 전년동기대비 높은 매출 성장세 보이고 있습니다. 높은 매출 성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상승, 기타수지 저하와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은 흑자 전환하였습니다.글로벌 경기침체에도 전방 반도체 산업의 업황 개선 및 투자 확대로 장비 및 용역 수요 증가하며 매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윈팩이 차량용 반도체와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공시에 따르면 윈팩은 차량용 반도체와 관련된 3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윈팩의 자세한 실적확인을 위해 분기별로 살펴 보겠습니다.

윈팩의 매출은 2016년 이후 4년 연속 모든 분기에서 전년대비 성장하였습니다.

영업이익 또한 2017년 까지 지속적으로 적자였으나, 2018년에 흑자로 돌아서며, 2019년 1분기를 제외하고는 모두 흑자 및 전년대비 성장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Valuation을 살펴보겠습니다. 2020년 3분기 기준의 당기순이익, EBITDA로 현재시점의 PER과 EV/EBITDA를 계산해보았습니다.

PER는 10.08x, EV/EBITDA는 6.6x로 최근의 높아진 유동성에 비추어 높지 않은 수준 입니다.

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