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자닌 발행 기업 발라내기

1월 중순 업로드한 ‘라임 사태, 뉴스/공시로 뜯어보기’ 자료를 통해서 라임사태를 짚어봤다. 공시를 통해 사건 진행 타임 라인과 라임이 전환사채 투자한 코스닥 종목들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라임 자산운용이 환매 중단을 선언하게 된 핵심 배경으로 메자닌(메짜닌, Mezzanine)이 지목되고 있는데 이번 자료에서는 이 메자닌에 대해 다뤄보려 한다.

‘중간층’을 의미하는 이탈리어인 메자닌은 주식과 채권의 ‘중간’ 성격을 띈 것을 의미한다. 대표적으로 전환사채(CB), 신주인수권부사채(BW), 상환전환우선주(RCPS)등이 있다.

전환사채는 기본적으로 채권이나 정해진 기간 후 정해진 가격에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성격을 띈다. 주가가 오르면 주식으로 전환해 차액을 챙길 수 있고, 주가가 떨어지면 채권을 만기 보유해 원금과 고정된 이자를 얻을 수 있다.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채권에 정해진 기간 이후 정해진 가격의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 것이다. 마찬가지로 주가가 오르면 권리를 행사해 저렴한 가격에 주식을 매수할 수 있다.

반대로 상환전환우선주는 채권의 성격을 띈 주식이다. 의결권이 없는 우선주에 상환권과 전환권을 부여했다. 상환권은 회사 상황이 어려워 졌을 때 채권과 같이 원금+이자를 상환받을 수 있는 것이고, 전환권은 회사가 빠르게 성장할 때 보통 주식으로 전환해 주가 차익을 챙길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메자닌은 채권과 주식의 장점을 모두 갖고 있어 최근 발행 규모가 크게 늘었다. 투자자는 유리한 옵션이 붙어 좋고, 자금을 조달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전환권이나 신주인수권을 부여하는 대신 조달 이자율을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코스닥 벤처펀드, 사모 펀드 등에서 메자닌에 투자를 많이 해왔다.

라임 사태 이후, 완벽해 보이던 메자닌 투자의 안정성에 의심이 피어오르고 있다. 메자닌의 장점을 뒤집어 말하면, 투자자에게 유리한 조항을 붙여가며 조달 이자율을 낮춰야 할만큼 회사가 자금 조달하는데 문제가 있다는 상황으로 볼 수도 있다. 실제로 상장폐지된 위너지스, 감마누 등은 상장폐지 결정 직전까지 전환사채(CB)를 통해 자금을 끌어 모았었다.

물론, 메자닌을 발행하는 모든 벤처, 중소기업이 문제가 있다고 할 수는 없다. 옥석(?)을 가리는 과정이 필요하다. 딥서치를 활용해 부실 징후가 감지되는 종목 중 최근까지도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등 메자닌을 발행하는 잠재 위험 종목을 걸러냈다.


우선, 최근 1년 동안 전환사채/신주인수권부사채/상환전환우선주를 발행한 기업을 확인해보자. 상장사들은 메자닌을 발행할 때 공시할 의무가 있다. 딥서치의 문서 검색 기능을 활용해 발행 공시를 찾아보자. 문서 검색 후 해당 내용을 엑셀로 다운로드 받으면 메자닌을 발행한 종목 리스트와 공시 제목을 확인할 수 있다.

문서 검색(결과 클릭):

(전환사채 and 결정) or (유상증자) 상환전환 or (신주인수권 and 결정)

문서 검색 결과
엑셀 다운로드 결과

추가적으로, 메자닌 발행 종목 중 거래소에서 관리 종목으로 지정한 기업이 있는지 확인했다. 부실 여부를 체크하기 위함이다. 이는 딥서치의 ‘공시 기업’ 쿼리를 사용하면 쉽게 검색 가능하다.

쿼리 검색(결과 클릭)

“관리 and 지정” 공시 기업 and (“전환사채 and 결정” or “(유상증자) 상환전환” or “신주인수권 and 결정”) 공시 기업

공시 기업 쿼리 검색 결과

최근 1년 동안 메자닌 발행 공시를 한 기업은 386개이며, 이 중 관리 종목으로 지정된 기업은 31개였다. 위의 테이블에서 ‘공시기업_x’는 관리종목 지정과 관련된 공시건 수이고 ‘공시기업_y’는 메자닌 발행과 관련된 공시건 수를 의미한다. 다만, 정정/번복/취소 공시도 같이 검색되기 때문에 관련 문서에서 디테일한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최근 1년 주가가 30% 이상 하락한 종목 중 2019년에 메자닌을 발행한 기업도 확인했다. 주가가 하락하면 전환사채, 신주인수권의 행사가액을 재조정해 낮추고, 낮은 가격에 행사하는 주식 물량이 늘어난다. 이는 곧 매도 물량의 증가로 이어지고 소액주주들의 손실로 연결될 수 있다.

쿼리 검색(결과 클릭)

(“전환사채 and 결정” or “(유상증자) 상환전환” or “신주인수권 and 결정”) 공시 기업 and (2019–02–20–2020–02–20 주가변동률 <= -0.3)

본 보고서는 딥서치를 활용해 제작되었습니다.

딥서치 기능을 활용해 보고 싶으신 분들 중 혹 이용권이 만료된 분들은
링크(클릭)를 통해 트라이얼 이용권을 신청해주시면
1주일 간 딥서치를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