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반도체 전략 한국 74차례 언급, 중국 펀드서 자금 이탈, 공모주 수익률 부진에 투자자 ‘울쌍’

이슈 브리핑 미리보기

미국이 제조업 르네상스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축통화, 에너지 등에서 글로벌 패권 차지한데 이어 제조업 안보 전략을 더욱 강화하는 모습입니다. 상대적으로 중국이 수세에 몰리는 듯한 모습이지만 중국 또한 제조업 강화를 통한 분위기 반전을 노리고 있습니다.

국내 기업들에게 해외 진출은 필수이자 현 상황은 기회이기도 합니다. 한국 경제의 미래는 어디로 향할까요?


  1. 미국 반도체동맹 전략, 한국 74차례 거론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반도체, 자동차용 배터리, 희토류, 제약 등 4개 핵심 분야에서 중국의 부상을 견제하고 공급망을 강화하기 위한 청사진을 담은 전략 보고서를 지난 8일(현지시간) 발표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앞서 발표한 ‘미국 일자리 계획’에 자국 내 반도체 제조 및 R&D 지원에 500억 달러를 배정해 놓은 상태입니다. 자동차용 배터리 부문에서는 미국 내 공급망 개발을 위한 10년짜리 계획을 세우기로 했습니다.

관련 검색 : 경제지표 탭-미국 GDP

미국은 반도체, 배터리, 희토류, 제약 등 4개 핵심 분야 공급망 확대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해당 분야는 특정 국가에 의존도가 높아 제조업 자립을 추진하는 것입니다.

미국은 1870년대 영국 경제를 추월한 후 약 70년 만에 기축통화 패권을 차지했습니다. 1970년대 오일쇼크를 경험한 후 약 50년 만에 세계 최대 산유국이 됐습니다.

관련 검색 : 특허분석 탭-반도체, 배터리

우리나라 주력 산업은 반도체이며 차세대 주자는 배터리로 꼽힙니다. 여타 국가에서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술인 만큼 향후 특허를 둘러싼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딥서치 특허분석을 통해 각 기업이 현재 어떤 특허를 등록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수익률도 아쉽고, 美 리스크도 있고…中펀드서 자금 이탈

해외 주식형 펀드 소유형 중 중국 주식형 펀드에서 가장 많은 자금이 유출됐습니다. 연초 기준 1조원이 넘는 자금이 중국 주식형 펀드로 흘러 들어갔지만 분위기가 반전된 것입니다. 반면 북미 주식형 펀드는 최근 한달새 해외 주식형 펀드 중 가장 많은 자금인 2965억원이 신규 설정되면서 견조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관련 검색 : 경제지표 탭-외환보유액

글로벌 주요 국가들의 외환보유액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국도 외환을 늘리고 있지만 지난 2014년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외환 보유액은 대외 충격 완화 여부와 직결되기 때문에 현재와 같이 각국의 이해문제가 충돌하는 복잡한 시기에는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지표입니다.

3. 뚝뚝 떨어지는 공모주 수익률…하반기 IPO 시장은?

제주맥주는 공모주 청약에서 테슬라(이익미실현특례) 상장 업체 가운데 가장 높은 174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시장의 기대치가 매우 높은 회사였습니다. 상승률이 낮은 것은 최근 공모주 시장 과열로 인해 공모가가 높아진 것이 하나의 이유입니다. 업계는 IPO 시장이 과열되면서 기업들의 공모가가 높아지고 있는 것을 최근 수익률 약화의 원인으로 꼽으며 하반기에도 공모주 투자 수익률이 낮을 수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관련 검색 : 마인드맵 탭-상장

딥서치 마인드맵을 통해 ‘상장’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 다양한 기업들이 상장을 마치거나 앞두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장 또한 점차 IPO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정 자산에 많은 투자자들이 몰릴수록 향후 거둘 수 있는 실질 수익률은 낮아지기 마련입니다. 시장 노이즈 확인을 통해 투자 적정 시기를 진단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관련 검색 : 공모주 수익률

상장 이후 일정 기간 동안 주가가 부진한 현상을 뜻하는 ‘공모주의 저주’라는 말이 있습니다. 공모 기업 가치평가 시 동종업계에 속한 기업 PER, PBR 등을 활용하게 되는데 기업이 상장을 추진하는 시기는 해당 업종에 대한 긍정적 전망이 주를 이룹니다. 그만큼 고평가될 가능성이 높은 것입니다.

미국과 중국이 제조업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부분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책적으로 큰 변화가 예상되는 시기에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들은 각국 주력 산업과 기업에 집중하기 때문입니다.


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