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역대급 수출 전망, 코로나로 인한 가계 지출 변화, 대안신용평가 사례 등장

  1. 반도체 올해 역대 두번째 수출 1천억달러 돌파할 듯

올해 우리나라 반도체 수출이 사상 두 번째로 1천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됐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반도체협회가 5일 발표한 ‘2020년 반도체 시장 동향 및 2021년 전망’에 따르면 지난해 반도체 수출은 전년보다 5.6% 증가한 992억 달러를 기록했다. 무역협회, 산업은행 등 국내 기관들이 내놓은 우리나라 반도체 수출 전망은 작년보다 10.2% 증가한 1천75억∼1천110억 달러로, 2018년에 이어 역대 2번째로 1천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관측됐다.

관련기업 :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최근 1년간 약 50% 의 주가 상승으로, 약 500조원의 시가총액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이러한 성장의 큰 축에는 “반도체” 분야의 성장이 가장 가장 컸던 것으로 평가 됩니다.

삼성전자 반도체 분야의 사업 계획을 확인해 보기 위해서는 삼성전자 메모리 분야의 IR 자료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며, 아래 링크를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메모리 분야 IR 자료 바로보기

IR 자료에 따르면, 과거 메모리 분야의 성장은 모바일 및 데이터 센터 수요의 성장에 기인하였으며, AI 및 자율주행 등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메모리 분야에 대한 수요가 퀀텀 점프 할 것이라고 예측 하고 있습니다.

2. 코로나에 팍팍해진 삶…술·담배 소비 역대 최대

지난해 술과 담배 지출액이 역대 가장 크게 불어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가계의 목적별 최종소비지출 가운데 주류와 담배 지출액은 4조 2천975억 원이었습니다. 통계청 가계동향조사에서도 지난해 3분기 전국 가구 월평균 가계지출 가운데 주류·담배 소비지출 금액은 4만 2천980원으로 2003년 통계 작성 이래 가장 많았습니다.

관련지표 : 한국은행 — 가계 목적별 소비 지출

3. 네이버 사업자 대출 한 달…금융이력 없어도 절반 승인

네이버파이낸셜이 지난 12월 1일 미래에셋캐피탈과 함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들을 위해 선보인 ‘미래에셋캐피탈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의 한 달여 간의 성과를 공개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지난 한 달 동안 대출신청 대상자의 (신청일 직전 3개월 연속 1백만원 이상 매출이 발생한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16%가 대출을 신청했으며, 이 중 40%가 대출을 승인 받았다고 밝혔다.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을 실행한 사업자들의 평균 대출액은 약 2천 5백만원이며, 평균 대출 금리는 약 연 5.5%다.

관련 기업 : 나이스평가정보

개인사업자에 대한 신용 평가는 전통적인 CB사에서 담당해 왔으나, 최근 데이터 산업이 발전하면서 빅테크 기업 등이 경쟁에 뛰어 들고 있습니다. 네이버파이낸셜이 진행한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 은 기존의 신용평가 방법이 아니라,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의 매출 흐름이나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대안신용평가시스템을 구축하여 의미가 있습니다. 네이버파이낸셜의 케이스는 이러한 대안신용평가시스템의 첫번째 사례로 주목됩니다.

관련 기업인 나이스평가정보는 대표적인 개인신용정보업 국내 점유율 1위 기업으로 30여년에 걸친 데이터 축적, 분석 능력을 보유함에 따라 차세대 금융 데이터 시장 선점을 위한 기반을 확보하고 있으며, 시가총액은 약 1.4조원으로 최근 1년간 약 72% 의 주가 상승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네이버파이낸셜등 대안신용평가 업체가 등장함에 따라, 전통적인 신용평가업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