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라지는 미 금리인상, 이베이코리안 품에 안는 이마트, 자율주행·로봇 챙기는 정의선 회장

이슈브리핑 미리보기

미국 경제활동과 고용지표가 개선되고 있습니다. 향후 금리 전망을 보여주는 점도표는 오는 2023년 두 차례 금리인상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뉴욕증시는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마트가 롯데쇼핑을 제치고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게 됩니다. 궁지에 몰린 롯데쇼핑이 M&A를 지속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인수 대상이 적절치 않아 전면적 전략 수정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보스턴다이내믹스를 방문해 자율주행과 로봇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습니다. 그룹 지배구조 개편이 불가피한 만큼 현대차그룹 변화가 주목됩니다.


  1. 美연준, 금리인상 시기 2023년으로 앞당겨질 전망

연준은 성명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증가해 미국 내 코로나19 확산이 감소했고 경제 활동과 고용의 지표가 강화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연준은 향후 금리 전망을 보여주는 지표인 점도표에서 2023년 두 차례 금리 인상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는데, 이는 2023년까지 제로금리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는 기존 입장보다 인상 시점이 앞당겨진 것입니다.

연준은 관심을 모았던 자산 매입 축소(테이퍼링)과 관련해서는 성명에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관련 검색 : 경제지표 탭-미국 실업률]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가파르게 오른 미국 실업률이 올해 들어 크게 낮아지는 모습입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는 금리 결정 시 물가를 기준으로 하지만 고용과 실업 지표 등도 상당히 중시합니다

이달 초 발표된 미국 JOLTs(구인·이직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4월 채용공고는 930만 건입니다. 이는 2000년 12월 자료 집계 이후 최고치입니다. JOLTs는 고용 선행 지표로 여겨지고 있어 시장 참여자들이 주목하는 지표입니다.

2. 신세계·네이버 연합군 ‘이베이코리아’ 잡았다

신세계 SSG닷컴의 점유율은 3%로, 이베이코리아와 합치면 15%로 올라가면서 쿠팡을 앞지르게 됩니다. 이베이코리아는 국내 e커머스 최초의 유료 멤버십인 ‘스마일클럽’을 운영 중입니다. 이번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은 정용진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 회장의 ‘자존심 대결’로 비쳐졌습니다.

[관련 검색 : 이베이코리아 경쟁사 분석]

매출액 기준으로 보면 지난해 말 기준 쿠팡이 이마트와 롯데쇼핑에 뒤쳐진 모습이지만 거래액 기준으로는 쿠팡이 양사를 압도합니다.

온라인에서 승부를 걸 수밖에 없는 이마트와 롯데쇼핑이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에 참여했고 이마트가 승기를 잡았습니다. 향후 두 기업 외형 격차는 더욱 확대될 전망입니다.

[관련 기업 : 롯데쇼핑]

지속적으로 외형이 축소되고 있는 롯데쇼핑은 지속적으로 M&A를 시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당장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대상은 없어 롯데쇼핑은 대대적인 전략 수정이 불가피합니다.

더군다나 이번 인수전에서 카카오, SK텔레콤 등 유력 인수 후보들이 본입찰에 참여하지 않아 이베이코라아 매각가가 낮아졌다는 점도 부담입니다.

3. 미국 간 정의선, 자율주행·로봇부터 챙겼다

미국 출장 중인 정의선(51·사진)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자율주행 기업 ‘모셔널’과 로봇 기업 ‘보스턴다이내믹스’를 찾았습니다. 정 회장은 로봇 기업 보스턴다이내믹스도 찾아 경영진을 만났습니다. 보스턴다이내믹스 경영진과 정 회장은 23㎏가량의 짐을 싣고 내릴 수 있는 로봇 ‘스트레치’ 등을 체험했습니다.

[관련 기업 : 현대글로비스]

현대차그룹의 보스턴다이내믹스 인수에는 현대차,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등이 참여했습니다.

이전에는 현대차, 현대모비스, 기아차가 늘 인수주체로 떠오른 반면 보스턴다이내믹스 인수에는 기아차가 빠지고 현대글로비스가 참여한 것입니다.

현대글로비스는 그룹 내 물류사업을 맡고 있며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23.42%를 갖고 있는 최대주주입니다.

그만큼 로봇사업은 정 회장에게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현대글로비스 매출액은 전년대비 감소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도 있지만 그룹 계열사 물량 의존도가 높다는 점도 문제입니다.

매출처 다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높은 내부 거래 의존도를 탈피해야 원활한 지배구조 개편도 가능해집니다.


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