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에너지 분야 2050 탄소중립 전략 중 선박분야 친환경모빌리티 국내 선박제조사 강세, KRX/S&P 탄소효율 그린뉴딜 ETF 2월 5일 상장

1. 산업·에너지 분야 2050 탄소중립’ 중장기 로드맵 만든다

산업부 “현재의 기술과 산업공정 뛰어넘는 획기적 기술전략 제시하는 쪽으로 R&D 전략 수립 ”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산업연구원, 에너지경제연구원 등 관계기관 회의를 열고 ‘산업·에너지 분야 탄소중립 R&D 전략 수립’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산업부 관계자는 “현재 기술로는 탄소중립이 요원하다”면서 “탄소중립을 위해 현재의 기술과 산업공정을 뛰어넘는 획기적인 기술전략을 제시하는 쪽으로 R&D 전략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관련 문서 :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

정부가 설정한 장기 저탄소발전전략의 기본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경제구조의 저탄소화
  2. 신유망 저탄소 산업생태계 조성
  3. 탄소중립 사회로의 공정전환

1번 경제구조의 저탄소화 중 미래모빌리티로의 전환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이 중 선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정부는 선박의 저탄소화를 위하여 선박 528척을 2030년까지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친환경 선박은 저탄소연료의 LNG선 혹은 하이브리드선박, 무탄소연료의 수소선박 등으로 나뉩니다.

관련 기업목록 : 친환경선박 관련 기업 리스트

친환경 선박과 관련된 국내 기업은 약 9개업체가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선박시장은 크게 한국과 중국이 약 2020년 말 기준 85%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이 작년 국내 선박제조업대형 LNG운반선(14만㎥이상) 49척 중 36척(73%)을 수주하였습니다. LNG선 등 친환경선박에 대해서 국내 선박제조업체들이 인정받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또한, 삼성중공업, 한국조선해양의 1년 주가수익률은 각각 -5.37%, -14.56%로 상승한 Kospi시장이 크게 상승한데 반해 주가는 하락한 바 있습니다.

3. 탄소효율·그린뉴딜 ETF 4종목 신규상장

한국거래소와 S&P(스탠다드앤푸어스)가 함께 개발한 탄소효율 그린뉴딜 지수 ETF(상장지수펀드) 4종이 신규상장됩니다. 내일 2월 5일부터 거래가 가능합니다.

한국거래소 KRX는 국내 상장사 중 탄소를 적게배출하는 약 500개업체를 선정한 그린뉴딜지수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위 4개 ETF는 한거래소가 발표하는 그린뉴딜지수 구성종목에 투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성 종목은 유동성(거래대금 30억원 이상), 탄소배출량 및 정보공개 여부 등의 기준을 적용해 선정됩니다. 과거 KOSPI 지수와 탄소효율 그린뉴딜지수에 속한 기업들로 지수를 만들어 비교하였을 때, 주가수익률이 더 좋았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