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PIM 반도체 최초 개발, 미국 한파로 반도체 공장 셧다운, 국세청/건강보험 데이터 공개

1.삼성전자, 세계 최초 AI 탑재 메모리 개발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기존 메모리 반도체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지능형 메모리 반도체 기술(HBM-PIM(Processing-in-Memory))을 개발했습니다. PIM은 메모리 내부에 연산 작업에 필요한 프로세서 기능을 더한 차세대 신개념 융합 기술로, 기존 제품보다 성능은 약 2배 이상 높아지고 시스템 에너지는 70% 이상 감소됩니다. 또한 기존 고대역폭 메모리 반도체(HBM)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지원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련 리포트 : 이베스트투자증권 반도체 기술변화 과정

반도체에서 연산 기능을 담당하는 것은 반도체의 향후 중요한 발전방향으로 기대되어 왔습니다. 메모리 반도체에 연산 작업을 하는 프로세서 기능이 더해지면, 다양한 AI 디바이스에서 폭발적인 데이터의 급증을 자체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토대가 만들어 지게 됩니다. 삼성전자가 이러한 PIM 반도체를 먼저 발표함으로써 이 분야에 대한 선도적 지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2.美 한파에 글로벌 반도체 공장 ‘셧다운’

삼성전자 미국 오스틴 반도체 공장이 현지 한파와 폭설에 따른 전력 부족 사태로 가동을 멈췄습니다. 또한 자동차용 반도체를 주력으로 삼고 있는 NXP의 생산 시설도 이번 정전으로 가동을 멈췄습니다. 세계 1위 차량용 반도체 기업인 NXP의 오스틴 공장에서는 공급량이 부족해 품귀 현상을 빚고 있는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전력 반도체, 센서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차량용 반도체에서 시작해 스마트폰과 TV 등으로 확산하고 있는 글로벌 반도체 수급난이 한층 꼬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검색 : 주요 반도체 기업 시가총액 및 주가 변동 추이

전일 일본 지진에 이어, 금일에는 미국 한파까지 반도체 공급에 악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요 반도체 기업의 시가총액 및 주가 변동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양한 산업 수요로 인하여, 반도체 수요가 크게 증가하여 공급 부족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 지진에 따라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이 더욱 심화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반도체와 관련된 주요 기업의 연초 이후 주가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3. 국세청·건보 데이터 민간에 개방

민간기업이 국세청,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국가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서비스를 창출하는 방안이 마련됩니다. 특히, 민간수요가 높은 국세·보건·교육분야 공공데이터가 연내 개방되며, 이러한 개방 데이터에 국세청,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수요가 높은 핵심 데이터도 포함되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서비스가 활발해 질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관련 검색: 빅데이터 데이터 플랫폼 관련 기업

빅데이터 플랫폼 관련 기업은 딥서치를 통하여 다음과 같이 검색 됩니다.

추출된 주요 빅데이터 플랫폼 관련 기업은 네이버, 더존비즈온, KT, SK텔레콤, 천랩, 솔트룩스, 씨이랩, 이노션, 카카오 등이 있습니다.

관련 기업 : 천랩

빅데이터플랫폼 관련 기업 중 건강보험과 관련된 기업에는 천랩이 있습니다. 천랩은 생명공학 관련 연구 및 개발을 목적으로 2009년 12월 설립되었으며, 마이크로바이옴 분야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은 인체에 서식하는 미생물과 생태계를 합친 말로 그 미생물과 유전 정보를 의미하며, 동사는 분석, 진단 및 치료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약 14만 건의 휴먼 마이크로바이옴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병진단 바이오마커 및 치료제 후보물질 발굴에 강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약 1580억 수준이며, 최근 1년간 약 35% 정도의 주가 상승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47억 매출액에 당기 순손실은 43억 수준입니다.


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