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투자 뉴스, 이렇게 챙겨보자!

5월 8일, 마켓컬리가 2000억원 규모의 시리즈 E 투자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이번 투자를 포함해 컬리가 지난 5년간 유치한 금액은 총 4200억원입니다. 코로나로 투자 심리가 얼어 붙어 신규 투자가 거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번 뉴스가 더 값집니다.

스타트업 회사들은 규모가 커지면서 VC나 외부 투자자로 부터 자금을 받게 되는데요. 순서대로 규모에 따라 시리즈 A, B부터 이번에 컬리가 받은 시리즈 E까지 이름을 붙이게 됩니다. 이렇게 투자를 받으면서 점점 회사 규모가 커져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을 인정받게 되면, 그런 회사들을 ‘유니콘’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투자 유치 여부를 통해 해당 회사가 그렸던 path 대로 잘 성장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딥서치 뉴스룸 기능을 통해 손쉽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뉴스룸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시리즈 and 투자 and 유치’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클릭). 검색 결과를 보고 키워드를 추가해서 정교한 결과를 얻을 수도 있어요.

주요 토픽 기준이 아닌 모든 뉴스를 선택하고 최신순으로 정렬해보면, 스타트업 투자유치 관련해서 올라오는 기사들을 모두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노이즈가 많기 때문에 참고해서 봐야 합니다.

투자 단계별로 스타트업을 확인하고 싶을 때는 쿼리를 조금만 수정하면 됩니다. ‘시리즈A and 투자 and 유치’로 검색하면 최근 반반택시, 공유주방 먼슬리키친, 부동산 가치평가 엔진 스페이스워크 등이 투자 유치에 성공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적게는 23억원에서 많게는 80억원까지의 금액을 투자받았습니다.

인공지능 뉴스 분석을 활용하면 이 스타트업 투자 유치 관련한 뉴스들에서 키워드, 기업, 인물, 브랜드 등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뱅크 샐러드의 투자 유치 관련 뉴스를 예로 들어 볼까요? ‘뱅크샐러드 and 시리즈 and 투자 and (유치 or 성공 or 참여)’ 등의 쿼리를 입력하면 됩니다.

인공지능 뉴스 분석에서 종목, 기업 또는 조직을 선택하면 뉴스에서 추출한 entity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목, 기업은 상장 여부를 기준으로 조직은 회사가 아닌 단체들도 모두 포함하게 됩니다. 키워드를 선택하면 뉴스에서 걸러낸 주요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아래 캡쳐 결과를 보면 시리즈 B와 C 투자 규모인 140억원, 450억원이라는 키워드가 보입니다. 레이니스트는 투자금을 시스템 고도화, S급 인재 채용을 위한 재원으로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내용 역시 키워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리즈 E 유치에 성공한 마켓 컬리도 주요 키워드를 살펴볼까요? 시리즈 E 투자 규모인 2,000억원이 가장 눈에 띕니다. 그 외 물류센터, 물류시스템, 배송시스템 등 컬리가 확충한 자금으로 투자 하겠다고 밝힌 공급망 관련 키워드도 보입니다.


자료에서 살펴본

스타트업 투자 뉴스 모니터링 하기 (클릭)
마켓컬리 투자 뉴스 뉴스룸에서 보기(클릭)


본 보고서는 딥서치를 활용해 제작되었습니다.

딥서치 기능을 활용해 보고 싶으신 분들 중 혹 이용권이 만료된 분들은
링크(클릭)를 통해 트라이얼 이용권을 신청해주시면
1주일 간 딥서치를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