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돼지열병 관련주, 얼마나 날아갈 수 있을까?

  • 9/17일 경기 파주시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병.
    주식시장은 백신, 비료, 육가공주 등 관련 테마주 급등세 뚜렷
  • 과거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이슈화 됐던 시기에 주가 상승세가 얼마나 
    유지됐는지 확인했으며, 문서 및 주가 기반으로 관련 테마주 정리

2018년 여름,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이라는 생소한 이름의 바이러스가 뉴스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중국에서 처음 발병한 이 가축병은 베트남 등 아시아 8개 나라로 확산됐다. 폐사율 100%라는 어마어마한 숫자를 자랑하는 이 질병은 다행히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지만 아직까지 예방 백신, 치료약이 개발되지 않은 상황이다.

과거 아프리카 돼지열병(ASF)과 유사한 가축 전염병인 구제역, 조류독감 발병 당시 주식시장 내 관련 테마주들은 급등세를 보였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17일 관련 테마주 주가는 급등했고, 향후 공급 부족으로 인한 돼지고기 가격 상승으로 대체 육류인 닭고기 관련주도 반사이익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했다.


딥서치 서비스를 활용해서 관련주를 디테일하게 살펴보자. 이벤트 분석 기능을 통해 2018년 이후 뉴스에 ‘아프리카 돼지열병’ 키워드가 다수 등장한 시기를 골라낼 수 있다. (아래 링크 참조)

뉴스 헤드라인을 확인해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 이벤트 시기를 정의했다. 총 4번의 시기가 대상이다.

  1. 2018–08–25: 중국 여행객 축산물서 아프리카 돼지열병 유전자 검출
  2. 2019–05–07: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 당정 회의
  3. 2019–05–31: 북한,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병
  4. 2019–09–17: 한국 파주,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병

위의 4번의 이벤트 당일 평균 주가 상승률이 가장 높은 종목을 발라냈다. 이글벳, 우진비앤지, 체시스, 마니커, 진바이오텍이다. 백신 및 비료주가 다수 포진해있다. 평균 10% 이상의 급등세를 보였다.

아프리카 돼지열병 이벤트 당일 주가 상승률 상위 종목

뉴스 문서 기반으로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를 선별할수도 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 뉴스에 빈번하게 같이 등장한 종목을 골라내는 방식이다. 관련주 중 주가 반응도 좋았던 대성미생물, 한일사료, 미래생명자원, 중앙백신 등을 관련 테마주로 볼 수 있겠다.

뉴스 문서 기반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 테마주

[잠깐!] 왜 이종목들이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로 꼽혔을까?
– 딥서치 문서 검색 기능을 활용해 테마주로 엮인 이유를 확인할 수 있다


관련 테마주의 급등세는 얼마나 이어졌을까? 아래 차트를 확인해보자.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혹은 의심)으로 관련 뉴스 수가 증가한 기준 시점이 0이되고 그 이전 20영업일, 이후 60영업일간의 승자 그룹의 주가 추이를 살폈다. 이벤트 당일 급등한 종목들(승자 그룹)의 상승세가 얼마나 유지 됐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파란색 선이 승자 그룹의 주가 추이, 주황색 선이 KOSPI 수익률이다. 승자 그룹은 아프리카 돼지열병 이슈가 부각돼 20영업일(약 1개월)전 대비 주가가 20% 가량 급등하는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이 추세를 유지하지 못하고 하락하는데, 중간에 다시 변동성이 확대된다. 관련 이슈가 재차 불거진 탓이다.

아프리카 돼지열병 이벤트 전후 승자그룹 주가 추이

관련 테마에 투자하고 싶은 투자자라면 이미 급등한 현재 바로 매수 결정을 내리기 보다는 적당한 조정을 기다리는 것이 좋아 보인다. 이번에는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병 ‘의심’이 아닌 ‘확진’ 상태이기 때문에 과거 1~3 시기와는 다른 파급력을 가질 수 있다. 실제로 뉴스 기반 트렌딩 추이도 과거 시기 대비 4배 이상 급등했으며, 처음 확진 보도가 있었던 9/17이후 현재(9/20)까지 높은 수준의 트렌드 지수를 유지하고 있다.

다음 보고서(클릭)를 통해 유사한 가축 전염병인 구제역, 조류독감의 사례를 통해 돼지열병 테마주의 움직임을 보다 정교하게 분석해 보도록 하자.

아프리카 돼지열병 뉴스 트렌드 지수 추이 — 9월 17일 급등 및 높은 수준 유지

본 보고서는 딥서치의 이벤트 분석 기능을 활용해 제작되었습니다

딥서치 기능을 활용해 보고 싶으신 분들 중 혹 이용권이 만료된 분들은
링크(클릭)를 통해 트라이얼 이용권을 신청해주시면
1주일 간 딥서치를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