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기업구조조정 지금이 적기”, 탄소중립 추진계획 발표 30년 후 탄소 배출 제로, 쏟아지는 프랜차이즈 매물…’코로나 리스크’에 새 주인 찾기 난항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사진)이 현 시점이 효과적인 기업구조조정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적기라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으로 이자도 못 갚는 한계기업 비중이 2019년 14.8%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딥서치로 한계기업리스트를 작성해보았습니다. (제조업 영업이익, 이자비용)

정부가 30년 후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이루겠다고 밝혔습니다. 탄소중립, 온실가스 탄소가 생기는 만큼 다른 곳에서 줄여 한마디로 플러스 마이너스 제로 상태로 만드는 것입니다. (탄소중립 주제 분석)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위기 극복을 위해 매각을 추진하고 있으나 적절한 인수자를 찾지 못하고 사업철수를 하고 있습니다. (커피전문점 산업분석)

1 . 윤석헌 “기업구조조정 지금이 적기”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사진)이 현 시점이 효과적인 기업구조조정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적기라고 밝혔다. 그는 “영업이익으로 이자도 못 갚는 한계기업 비중이 2019년 14.8%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고, 저금리 기조에 기대 장기간 연명하면서 국내 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면서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확대된 현 시점이 기업구조조정 전략을 세울 적기”라고 덧붙였다. 윤 원장은 기업구조조정 성공을 위해 구조조정 주체인 기업과 플레이어인 자본시장, 채권 은행 모두 변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관련 분석 : 2017년~2019년간 제조업 영업이익, 이자비용 데이터

재무데이터가 존재하는 약 29,000개의 제조기업중 3년연속 이자비용이 영업이익을 상회하는 기업의 수는 약 6,900개로 23.8%를 차지합니다.

2 . 탄소중립 추진계획 발표 30년 후 탄소 배출 제로

정부가 30년 후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탄소중립, 온실가스 탄소가 생기는 만큼 다른 곳에서 줄여 한마디로 플러스 마이너스 제로 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또, 석유화학과 철강 등 기존 제조업 대신 탄소를 덜 배출하는 신사업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관련 기업 리스트 : 탄소중립 주제 분석

공시 및 IR자료에 “탄소중립”을 명시하여 탄소중립 관련 기업으로 분류된 회사들은 LG화학, POSCO, 일진머티리얼즈를 포함한 14개 회사로 파악됩니다.

뉴스내 “탄소중립” 키워드는 2019년 하반기부터 조금씩 등장하였으며, 2020년에 크게 증가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특히 2020년 7월 정부의 그린뉴딜 관련 정책과 함께 급증하였습니다.

3 . 쏟아지는 프랜차이즈 매물…’코로나 리스크’에 새 주인 찾기 난항

‘매각 실패’ 파파이스 철수 결정…먹구름 드리운 M&A 시장 인수·합병 시장에 외식 프랜차이즈 매물이 늘어나고 있다. 커피 프랜차이즈 커피빈의 국내 운영사 커피빈코리아도 최근 경영권 매각에 나섰다. ◆ 파파이스, 코로나19 직격탄에 ‘매각 실패’…철수 결정 M&A 시장에 나온 매물은 늘고 있지만, 인수자를 찾지 못해 사업을 철수하는 사례도 늘어나는 추세다.

관련 산업 : 커피전문점

국내 커피전문점 산업에 속한 기업 수는 579개이며, 매출은 2.6조원, 총자산은 1.96조원 입니다.

산업 전체 매출의 71.9%를 차지하고 있는 스타벅스가 압도적인 1위이며 투썸플레이스와 커피빈코리아가 뒤를 잇고 있습니다.

2010년 이후 커피전문점 산업의 매출은 꾸준히 성장하였으나, 성장의 대부분이 스타벅스 위주로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2010년 2위였던 커피빈코리아와스타벅스 매출격차는 무려 10배이상 벌어졌습니다.

스타벅스의 독주체제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타 커피전문점의 M&A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