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배당 줄어드나, 후발주자 韓, 수소드론으로 반전 꾀하나, 코로나에도 국산차 내수 판매 18년 만에 최다 전망

연말 배당시즌이 다가오고 있는 와중에 금융당국이 은행권과 배당축소에 대해 논의중입니다. 12월 현재 금융감독원은 12월부터 개별 은행들과 만나 배당 축소방안을 협의하고 있다고 합니다. (은행업 배당 추이)

상대적으로 뒤쳐진 국내 드론산업이 수소드론의 개발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비행시간이 짧은 기존 배터리드론과 달리 수소드론은 장시간 비행이 가능합니다. (수소드론 관련 기업)

코로나19 여파에도 자동차 내수 시장이 탄탄한 성장세를 보이면서, 국산차 판매가 2002년 이후 18년 만에 최다 판매 기록을 세울 전망입니다. 올해 1~11월 완성차 5개사의 내수 판매는 총 147만4,000대였으며,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6.2% 증가하였습니다.

1 . 은행 배당 줄어드나

금융당국이 연말 배당 시즌을 맞아 은행권과 결산 배당 축소 방안 논의에 착수했다. 6일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금감원은 은행들의 일시적 배당 축소 방안을 검토 중이다. 금감원은 이달부터 개별 은행들과 만나 배당 축소 방안을 협의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관련 분석 : 국내 주요은행 배당추이(우리은행, 기업은행, 하나금융지주, 신한지주, KB금융)

최근 5년간 국내 은행업(상장사)의 배당성향은 통상적으로 5% 이상을 나타내며 JB금융지주를 제외할 경우 20%이상의 배당성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시가기준 배당률은 얼마일까요? 1년간의 평균시가총액과 차년도 현금배당금 지급액을 비교해보았습니다.

JB금융지주를 제외한 모든 은행들이 과거 5년간 평균적으로 시가총액 대비 3%이상의 배당금을 지급하였습니다.

2 . 후발주자 韓, 수소드론으로 반전 꾀하나

한국이 드론 산업 후발주자로 세계 시장에서 존재감이 미미한 가운데 수소드론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배터리 드론은 30분 이상 비행하는 게 쉽지 않으나, 수소드론은 장시간 비행이 가능한 게 장점으로 꼽힌다. 두산의 자회사인 DMI는 2019년 10월 드론용 수소연료전지팩 양산에 성공하였다.

관련 기업 : 수소드론 관련 기업

국내 회사중 수소드론과 관련이 있는 기업은 에스퓨얼셀, 두산 2개로 파악됩니다.

에스퓨얼셀은 2020년 10월 2kw 급 연료전지 수소드론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경영활동과 관련된 중요사항 발생으로 공시하였습니다.

3 . 코로나에도 국산차 내수 판매 18년 만에 최다 전망

올해 코로나19 여파에도 자동차 내수 시장이 탄탄한 성장세를 보이면서, 국산차 판매가 2002년 이후 18년 만에 최다 판매 기록을 세울 전망이다. 완성차 5개사 발표를 집계한 결과 올해 1~11월 완성차 5개사의 내수 판매는 총 147만4,000대였으며,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6.2% 증가하였다. 최근 추세 등을 고려하면 2002년 이후 18년만에 완성차 5개사의 내수 판매가 16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관련 경제 지표 : 자동차 매출 실적, 자동차 개인 신용카드 구매액

한국은행의 자동차 개인신용카드 구매 통계에 따르면 2020년의 국내 자동차 소비가 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특히 1월과 2월을 제외한 모든 월에서 전년동기대비 성장을 보였으며 2020년 9월은 전년동기대비 47% 이상의 성장을 나타내었습니다.

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