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비주담대 LTV 70% 적용, AI 승부수 띄운 LG, 항공 운임 상승에 인플레 우려

  1. 은행서 비주담대 LTV 70% 적용

17일부터 토지와 오피스텔, 상가 등 비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주택담보대출비율, LTV 한도 규제가 모든 금융권으로 확대 적용됩니다. 다만, 지난 16일까지 입주자모집 공고가 이뤄진 사업장의 이주비, 중도금, 잔금 대출에 대해서는 LTV 한도 규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관련 검색 : 대출금 총계]

우리나라 대출 규모는 지속 증가세에 있습니다. 과도한 부채 우려와 부동산 투기 억제를 위해 정부가 규제를 강화하고 있지만 풍부한 시장 유동성에 힘입어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관련 검색 : 대출 금리]

대출 규제가 강화되면 은행 수익성이 하락할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은행은 예금과 대출 금리차(예대마진)로부터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대출 규모와 예대마진 추이를 비교해야 합니다. 수요가 끌어올리는 금리 상승보다 자금공급 규모를 제한해 금리가 올라가는 상황이 경제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대출 규제에 은행은 예대마진으로 대응할 수 있지만 대출 수요자들은 오히려 금리 부담을 떠 안아야 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AI 승부수 띄운 LG, ‘초거대 인공지능’ 만든다

LG AI연구원은 초거대 AI 개발을 위해 1초에 9경5700조번의 연산 처리가 가능한 글로벌 톱 3 수준의 AI 컴퓨팅 인프라를 구축하고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글로벌 제조기업 중 이 같은 규모의 초거대 AI 개발은 LG가 처음입니다. LG는 소프트웨어 개발과 데이터 분석, 고객상담 등 분야에 초거대 AI를 투입해 ‘상위 1% 인간 전문가’ 수준의 역량을 갖춘 AI 기술을 현장에서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관련 기업 : LG]

구광모 회장 취임 후 LG그룹이 빠른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그간 LG그룹이 시장 흐름에 대응을 하지 못했다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는 탓입니다. 그러나 LG는 지난 2003년 국내 재벌 그룹 중 최초로 지주사 전환에 성공한 이후 월등한 기업가치 제고를 보여줬습니다. 실제로 지난 2003년 이후 현재까지 LG 주가는 약 20배 가량 상승했습니다. 같은 기간 삼성전자가 10배 상승한 것 대비 무려 2배 넘는 오름세를 보인 것입니다.

[관련 검색 : 메타버스]

최근 시장에서는 메타버스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원활한 구현을 위해서는 인공지능(AI)이 필수라고 입을 모읍니다. 기술적 문제 뿐만 아니라 메타버스 공간에서 이뤄지는 커뮤니케이션과 각종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AI가 필요합니다. LG그룹은 LG유플러스를 앞세워 메타버스 시장 진출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성공한다면 ‘탈통신’을 통한 기업가치 제고가 기대됩니다.

3. 화물이 버텼다…아시아나항공, 1분기 영업손실 줄였다

아시아나항공이 화물 실적 개선에 힘입어 올해 1분기 매출(별도 재무제표 기준) 783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전년 동기보다는 31% 감소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여객 수요가 사상 최대로 감소한 위기 상황에서도 임직원의 노력으로 영업손실 규모를 축소할 수 있었다”며 “전 세계 백신 접종 확대와 입국 규제 완화 추세에 따른 여객 수요 회복이 예상되는 만큼 대응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 검색 : 경제지표 탭-운임]

아시아나항공의 실적 개선 소식은 긍정적이지만 최근 해운과 항공 모두 운임이 오르고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 인플레이션 가능성과 맞물리는 현상으로 공급 축소로부터 기인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저성장이 과도한 공급으로부터 출발했다면 현재는 노후된 인프라 환경 등으로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전반적으로 상승 분위기를 타고 있는 것입니다. 공급을 늘리려면 각종 재원이 투입돼야 합니다. 이는 수요를 더욱 부추기는 것으로 한동안 물가 상승에 대한 우려는 지속될 전망입니다.


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