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데이터 표준 ‘K-동맹’ 결성, 총수일가, 지주회사 체제 밖에서 161개 계열사 지배, 삼성·셀트리온 등 바이오헬스에 10조원 투자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화를 위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기업, 기관이 협력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 K-동맹’을 결성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자율주행차 데이터는 차량과 도로, 교통신호 등의 인프라에서 수집·활용되는 정보 데이터 입니다. (자율주행 산업)

공정거래위원회가 오늘 발표한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 현황’ 분석에 따르면 9월 말 기준 지주회사는 167개로 나타났습니다. 이들 지주회사의 평균 자회사는 전년 대비 5.3개에서 5.4개, 손자회사는 5.6개에서 5.9개로 증가했습니다. (지주회사 리스트, 기업집단 목록)

정부는 18일 인천 송도 연세대 국제캠퍼스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바이오헬스 산업 사업화 촉진 및 기술역량 강화를 위한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내년 바이오헬스 분야 R&D 예산을 올해보다 30% 증가한 1조7천억원으로 편성했다. (셀트리온, 셀트리온 특허)

1 . 자율주행 데이터 표준 ‘K-동맹’ 결성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화를 위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기업, 기관이 협력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늘(18일)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 K-동맹’을 결성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동맹 결성은 전국단위 자율주행 서비스를 위한 자율주행차 데이터 국가표준 제정을 위해 추진됐다.

관련 기업 리스트 : 자율주행&데이터 관련 기업 (시초 5,000억원 미만)

국내 상장사중 자율주행과 데이터 모두 관련도가 높으며, 정부정책의 수혜효과가 민감하게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시가총액 5,000억 미만의 중소형기업은 아이에이네트웍스, 인텍플러스 등 8개 기업입니다.

이들 8개 기업의 총 매출은 2016년 1.08조원에서 2019년 1.64조원으로 60%가량 증가했습니다.

2 . 총수일가, 지주회사 체제 밖에서 161개 계열사 지배

공정거래위원회가 오늘 발표한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 현황’ 분석에 따르면 9월 말 기준 지주회사는 167개로 나타났다. 이들 지주회사의 평균 자회사는 전년 대비 5.3개에서 5.4개, 손자회사는 5.6개에서 5.9개로 증가했다. 특히 지주회사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대기업집단인 전환집단 22곳은 평균 손자회사 수가 19.8개로 평균 자회사보다 2배 가량 많았으며, 이들에 대한 평균 지분율도 많게는 80%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 기업 리스트 : 지주회사, 기업집단분석

10차산업분류상 지주회사에 해당하는 기업은 모두 205개이며, 이들중 167개 기업이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입니다.

지주회사는 아니더라도 기업집단으로 분류되는 주요그룹의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산업분류상 지주회사로 분류되며, 규모가 가장 큰 SK는 111개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총 매출 183조원, 자산 217조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3 . 삼성·셀트리온 등 바이오헬스에 10조원 투자

정부는 18일 인천 송도 연세대 국제캠퍼스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바이오헬스 산업 사업화 촉진 및 기술역량 강화를 위한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내년 바이오헬스 분야 R&D 예산을 올해보다 30% 증가한 1조7천억원으로 편성했다. 특히 범부처 협력 연구에는 올해보다 갑절 이상 증가한 6천400억원을 편성했다.

관련 분석: 셀트리온, 셀트리온 특허

동사는 단백질 의약품의 연구, 개발 및 제조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어 바이오시밀러 사업 및 항체 신약 개발 사업부문으로 나뉘어 사업 영위 중 입니다. 바이오시밀러 사업부문은 자가면역질환치료제 램시마 등을 개발, 생산하고 있으며 항체 신약 개발 부문은 인플루엔자 항체치료제 등의 신약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바이오 복제약 램시마가 유럽 오리지널 의약품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가운데 돌라스타틴 10유도체와 그 제조 방법을 포함한 항암제 조성물은 유럽 특허를 취득하였습니다.

트룩시마의 미국 매출 확대로 바이오의약품의 매출 호조와 1공장 증설효과 등 생산성이 향상되었으며, 케미컬의약품 성장으로 상품 매출 부진에도 외형은 전년동기대비 큰 폭 신장되었습니다.

트룩시마 및 램시마, 허쥬마의 매출 성장과 램시마SC의 본격적인 매출 반영, 팬데믹 치료제 개발, 바이오시밀러 생산 및 파이프라인 확대로 외형 성장과 수익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주가는 2020년 11월 18일 현재 291,000원이며, 목표주가는 36만원~45만원 사이 입니다.

특허를 기준으로 판단한 셀트리온과 유사한 회사는 진셀팜, 셀아이콘랩 등 입니다.

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