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급속 확산에 따른 충전소 인프라 중요성 대두, 한국투자연합회 공매도 반대 운동

무역협회는 지난해 1~3분기 국내 기업의 배터리전기차 수출액이 전년 대비 65.9% 증가한 39억달러를 기록, 처음으로 하이브리드차 수출(25억달러)을 넘어섰다고 31일 발표했습니다. 이처럼 전기차의 확산은 급속도로 빨라질 것으로 보이며, 이에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관련된 국내 기업인 시그넷이브이를 알아보았습니다.

정의정 한투연(한국투자연합회) 대표는 공매도 재개에 반대하는 개미들이 미국 ‘게임스톱’처럼 국내에서도 공매도 반대 운동을 본격적으로 벌이기로했습니다. 국내 증시는 1월 25일 약 3,200에서 29일 2,970대로 큰 폭으로 하락하였습니다.

  1. 韓, 배터리전기차 수출 세계 4위

무역협회는 지난해 1~3분기 국내 기업의 배터리전기차 수출액이 전년 대비 65.9% 증가한 39억달러를 기록, 처음으로 하이브리드차 수출(25억달러)을 넘어섰다고 31일 발표했다. 수출액 기준으로 독일과 미국, 벨기에 다음으로 많은 세계 4위다. 배터리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카·하이브리드카 등을 모두 포함한 국내 친환경차 전체 수출(71억달러)에서 배터리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54.7%로 가장 많았다.

관련 문서 : 현대차 IR 자료 (문서 바로가기)

전기차가 전세계적으로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딜로이트의 전기차 관련 리포트에 따르면, 배터리동력을 이용한 전기차를 이용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요소는 바로 ‘주행거리’, ‘안전성’, ‘편리한 충전(충전시간 및 충전소접근성)’ 등으로 요약됩니다. 여기서 ‘충전’ 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리한 충전이 갖추어지려면 충전소의 접근성이 높아져야하고 급속충전을 통해서 충전속도가 짧아져야합니다. 현재, 상용화된 급속충전기는 100KW, 350KW으로 약 400KM 주행이 가능한 전기차를 80%충전하는데 각각 1시간, 20분만큼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러한 전기차 충전기 제조회사는 글로벌로 Tesla, ChargePoint, Blink, EA, EVgo, Ionity 등이 있습니다.

관련 기업 목록 : 전기차 충전기 관련 기업 (기업 더보기)

국내 전기차 충전기와 관련있는 회사 중에서 관련도 점수가 가장 높은 시그넷이브이라는 회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기업 : 시그넷이브이

  • 2016년 12월 (주)시그넷시스템에서 인적분할되어 전기자동차용 충전기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 급속충전기와 완속충전기 및 탑재형 충전기를 개발 및 생산함.
  • 국내 최초 글로벌 표준인증인 일본의 차데모(CHAdeMO)와 미국 UL인증, 유럽의 CE인증을 획득하여 수출하는 국내 유일의 전기차 충전기 제조업체임.
  • 세계 최초 급속충전기(100kW)1기로 차량 2대의 동시충전이 가능한 Power Sharing Charging 기술 개발, 일본 닛산 연구소에 기납품하였음.

시그넷이브이는 글로벌 충전기 제조사들과 비교해 우수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 100KW 충전기 뿐만아니라 350KW를 제조하여 해외에 납품하고 있으며 특히, 충전기의 쉬운 A/S를 위한 ‘병렬모둘형 분산제어’ 기술과 세계 최초로 1개 충전기에서 2대 차량이 동시에 충전하는 ‘Power Sharing Charging’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관련 문서 : 2019년 사업보고서

국내의 경우, 한전과 환경공단이 입찰방식으로 급속충전기를 납품/설치하고 있으며 해외의 경우 일본의 마루베니상사를 통한 일본, 유럽 등 글로벌 진출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대한 매출도 전체 매출의 약 40%에 해당합니다.

2. 공매도 반대 개미들 “한국판 게임스톱 운동 개시”

공매도 재개에 반대하는 개미들이 미국 ‘게임스톱’처럼 국내에서도 공매도 반대 운동을 본격적으로 벌이기로 했다. 개인투자자 모임인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한투연)는 공매도 폐지를 요구하고 공매도가 재개되면 게임스톱 사례처럼 개미들의 힘을 모아 공매도 세력에 대항하는 운동을 벌이겠다고 31일 밝혔다. 정의정 한투연 대표는 게임스톱 공매도 헤지펀드에 대한 개인투자자들의 공격을 주도한 미국 커뮤니티 사이트 레딧의 대화방 ‘월스트리트베츠’(wallstreetbets)처럼 “‘K스트리트베츠’ 운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최근 1주동안 국내 증시는 변동폭이 매우 컸습니다. 코스피지수는 월요일 약 3,200에서 시작하여 금요일 2,970대로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시장에서는 게임스톱 주가를 둘러싼 개인과 공매도 기관 간 공방 속에 글로벌 헤지펀드들이 주식 투자 비중을 빠르게 줄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