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웨이보 가상화폐 계정 차단, 백신 접종 가속화에 증시 상승 기대, 코로나19 역설 스크린골프 대호황

  1. 중국 웨이보 가상화폐 계정 차단에 비트코인 폭락

중국의 소셜미디어 웨이보가 가상화폐와 관련한 주요 사용자 계정을 차단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했습니다. 코인데스크는 중국의 가상화폐 관련 매체와 전문가들이 올린 트윗 내용을 인용해 웨이보가 가상화폐 채굴업자와 상위 거래업체 계정, 미디어와 유명 인플루언서 계정, 가상화폐 전자지갑 계정 등을 차단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웨이보의 계정 차단은 중국 당국의 가상화폐 단속에 대한 두려움을 다시 불러일으켰고 가상화폐 가격도 내려갔다”며 “중국의 가상화폐 단속 우려가 몇 주 동안 시장을 짓누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관련 검색 : CDBC]

중국이 외환 관리를 위해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를 단속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그간 부동산 버블을 막기 위해 안감힘을 써온 중국 당국이 가상화폐 버블을 경계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중국이 중앙은행디지털화폐(CDBC) 발행을 앞두고 가상화폐 단속에 나섰다는 얘기도 나옵니다. 중국 당국의 정확한 의도는 알 수 없지만 현재 움직임을 간과할 수 없습니다. 통화는 각국 정부와 중앙은행이 강력한 통제권을 갖고 있어 거래에 따른 가치도 보장되기 때문입니다.

2. 백신 접종 가속화에 증시 기대감도 ‘UP’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면서 시장에서는 소비경기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우려는 여전하지만, 우리나라 지난달 수출이 코로나19발(發) 기저효과를 뛰어넘는 호조를 보인 데다 백신 접종이 가속화되면서 경기 회복에 대한 시장 기대감은 한층 높아진 상태입니다. 김성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도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시장의 화두지만, 국내 백신 접종이 가속화되는 만큼 경기소비재의 상대적 강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관련 검색 : 경제지표 탭-bitocoin]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시장이 본격적으로 들썩이기 시작한 시점은 코로나19 사태 확산 이후이며 지난해 하반기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올해 들어 변동성이 강해지고 있지만 작년까지만 본다면 가상화폐 시장은 글로벌 기술주들과 유사한 행보를 보였습니다.

[관련 검색 : 경제지표 탭-KOSPI]

코스피 지수도 3000포인트를 넘어서는 등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가상화폐, 글로벌 기술주들에 비하면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코로나19가 자금 이동 경로에 영향을 미쳤던 만큼 백신 접종 확대로 자금 이동 방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시장 자금이 한정돼 있는 만큼 가상화폐 시장에서 빠져나온 자금이 증시로 몰릴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3. 코로나의 역설…골프연습장 쓰러질 때 스크린골프는 대호황

KB금융그룹은 국내 자영업 시장을 심층적으로 분석한 ‘KB 자영업 분석 보고서’ 시리즈의 일곱번째로 코로나19로 인한 골프연습장과 스크린골프장의 명암을 분석한 보고서를 6일 발간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약 9300여개 골프연습장이 영업 중입니다. 그러나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으로 약 1000개 골프연습장이 폐업했습니다.

[관련 기업 : 골프존]

코로나19 여파로 여행 산업은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그러나 가까운 근교로 나들이를 떠나거나 캠핑을 하는 사람들은 많아졌습니다. 코로나19 이후 두드러진 사회 변화 중 하나는 멀리 떠나지 않고 여가를 즐긴다는 것입니다. 또 불특정 다수와 마주치는 것은 자제하고 소수 인원이 즐길 수 있는 곳을 선호하게 됩니다.

골프존은 스크린 골프 전문업체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매출액과 영업이익 등 실적이 전반적으로 늘어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권사 컨센서스도 우상향하는 모습입니다.

[관련 검색 : “골프웨어” 관련 기업]

골프를 치는 사람들도 늘었다고 합니다. 골프 관련 장비, 의류 등도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거에도 등산 붐이 일면서 관련주들이 크게 상승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아직 코로나19는 진행 중이지만 야외활동이 점차 늘고 있어 의류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