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3분기 최대 실적, 상속세 마련에 따른 지분매각이슈, 공인인증서 21년만에 퇴장

국내 주요 증권사 10곳 가운데 적어도 8곳 이상이 지난 3분기에 최대 실적을 낸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지난해 3분기보다 각각 314.4%증가한 역대 분기 최대실적 입니다. (증권업 산업분석, 코스피/코스닥 거래대금)

가업승계의 길목에서 상속세 부담 등을 이유로 매각을 택하는 사례가 잇달아 발생하고 있습니다. 중견·중소기업계에선 과도한 상속·증여세가 기업 성장을 위축시키고 기업가의 의욕을 꺾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대표이사 나이 65세 이상 기업, 유유제약)

앞으로 ‘공인인증서’라는 표현 자체가 사라지고, ‘사설’ 인증서들이 본격적인 시장 경쟁을 벌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사설 인증서 가운데 현재 가입 건수 기준으로 가장 앞서고 있는 곳은 ‘카카오페이 인증’과 ‘PASS 인증’입니다. (공인인증서, 전자서명 관련 기업)

  1. 동학 개미 덕에 증권사 10곳 중 8곳 3분기 최대 실적

국내 주요 증권사 10곳 가운데 적어도 8곳 이상이 지난 3분기에 최대 실적을 낸 것으로 집계되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주요 증권사 10곳 가운데 지난 13기까지 3분기 실적을 공시한 8곳이 전체 분기 기준이나 3분기 기준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지난해 3분기보다 각각 314.4%와 295.1% 증가한 역대 분기 최대 실적을 올렸다.

관련 산업 분석 : 증권업

2020년 11월 현재 증권산업은 40개의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의 총 매출은 71.5조원, 자산총계는 420조원, 시가총액은 15.8조원 가량 입니다.

증권업 주요회사의 매출은 메리츠 증권 11.91조원, NH투자증권 11.5조원, 한국투자증권 10.28조원입니다.

증권산업의 매출은 주식투자 관심증가와 해외주식투자 증가에 따라 2013년이후 꾸준히 상승했으며, 특히 2020년은 코로나 사태에 따른 주식투자인구의 급증으로 실적 또한 대폭 상승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관련 경제 지표 : 코스피 거래대금, 코스닥 거래대금

실제로 2020년 주식시장 거래대금은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급증하였습니다.

2. 상속세 마련 못해 ‘눈물의 매각’ 나선 기업들

가업승계의 길목에서 상속세 부담 등을 이유로 매각을 택하는 사례가 잇달아 발생하고 있다. 점유율 세계 1위를 자랑하던 손톱깎이 업체 ‘쓰리세븐(777)’은 2008년 창업주 김형규 회장이 갑자기 유명을 달리하면서 유족들은 약 150억원의 상속세 재원을 마련하지 못해 지분 전량을 매각했다. 밀폐용기 국내 1위 업체 락앤락 창업주 김준일 회장은 생전에 상속세 부담 등을 고려해 2017년 6200억원을 받고 회사를 홍콩계 사모투자펀드(PEF)에 팔았다.

관련 기업 리스트 : 대표이사 나이 65세 이상 기업

상속이슈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대표이사의 나이가 65세 이상인 기업들의 목록입니다. 다만 상속이슈가 발생하기 위해서는 대표이사가 대주주 또는 일정수준 이상의 지분을 보유해야하므로 이에 대한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합니다.

상장사중 유유제약의 대표이사는 유승필 회장으로 1996년 대표이사로 취임하였습니다. 2020년 현재 74세이며, 유유제약의 지분 10.4%를 보유한 대주주 입니다.

3. 공인인증서 21년 만에 ‘퇴장’…700억원 규모 시장 ‘승자’ 누굴까

앞으로 ‘공인인증서’라는 표현 자체가 사라지고, ‘사설’ 인증서들이 본격적인 시장 경쟁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사설 인증서 가운데 현재 가입 건수 기준으로 가장 앞서고 있는 곳은 ‘카카오페이 인증’과 ‘PASS 인증’이다. 네이버는 자사의 웹브라우저 ‘웨일’에 네이버 인증서를 탑재해 모바일 이외에 PC에서도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차별점으로 내세우고 있는데, 지난 9월 기준 발급 건수가 120만건으로 ‘카카오페이 인증’이나 ‘PASS’에 비해서는 걸음마 단계다.

관련 기업 리스트 : 전자서명&공인인증서 관련 기업

공인인증서, 전자서명과 관련하여 관련도가 높은 기업은 아톤, 비즈니스온, KG이니시스 등이 있으며, 아톤의 사업보고서에 나타난 공인인증서와 관련된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코로나에 따른 비대면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으며, 정부 또한 주요사업으로 육성할 계획으로 향후 전자서명, 공인인증서와 관련된 회사에 우호적인 사업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 합니다.


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