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변동성 확대, 삼광 글라스 합병 이슈 분석, 현대건설기계 무인지게차 도입

안녕하세요, 딥서치 입니다. 매일 그날의 이슈를 정리하고, 관련된 기업, 산업 및 경제 지표를 함께 분석하여 제공합니다. (딥서치 가입하고 무료 뉴스레터 구독하기)

코스피가 2.6% 가까이 급락하면서 2,270대로 밀려났습니다. 코스닥은 4.3% 넘게 빠졌습니다. 정부가 “증시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습니다. 관련하여 글로벌 신용 경색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TED 스프레드 경제 지표 분석)

국민연금이 삼광글라스(005090)의 분할 및 분할·합병 안건에 반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삼광글라스는 계열회사인 군장에너지·이테크건설과 합병 및 분할합병을 결정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관련하여, 삼광글라스, 군장에너지, 이테크건설의 주주구조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삼광글라스, 군장에너지, 이테크 건설 기업 분석)

KT는 현대건설기계와 협력해 5G를 기반으로 자율주행과 작업이 가능한 무인지게차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최근 KT와 스마트물류와 관련하여 지게차에 자율주행을 도입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작업을 진행해 왔으며, 어느정도 의미있는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여집니다. (현대건설기계 기업 분석)

1. 기재차관 “증시 변동성 커질 수도…각별히 주의해야”

정부가 우리 증시의 변동성이 당분간 확대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오늘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열고 “글로벌 증시는 경기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 기술주 하락 등으로 9월 초 이후 시장 변동성이 다소 확대되고 있다”면서 “이에 따라 우리 증시 역시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이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또 “취약업종 등을 중심으로 자금 애로 가중 우려가 언제든지 불거질 수 있음을 염두에 두고 3월과 같은 분기말 신용경색 현상이 재발하지 않도록 시장 흐름을 지속해서 주시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거시경제 관련 뉴스 더보기)

관련 경제 지표 : TED 스프레드 (경제 지표 더보기)

TED 스프레드는 글로벌 금융 시장의 신용경색(credit risk) 를 측정하는 지표로, 리보금리(3개월)와 미국 국채금리(3개월)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리보 금리는 런던 은행간 금리로, 유럽 은행에 예치된 미국 달러에 대한 금리의 기준이 됩니다. 이 리보 금리가 미국 국채 금리와 차이가 커진다는 것은, 해외시장에서 달러를 구하기 힘들다는 의미로도 볼 수 있어서, 이 지표를 바탕으로 단기 자금 시장의 여건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로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TED 스프레드가 0.6% 이상이 되면, 글로벌 금융시장에 위기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9월의 TED 스프레드는 0.11~0.14 수준으로 안정적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2. 국민연금, 삼광글라스 분할합병 ‘반대’키로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 “주주가치 훼손 우려…반대의사 결정”

국민연금이 삼광글라스(005090)의 분할 및 분할·합병 안건에 반대하기로 결정했다. 삼광글라스는 계열회사인 군장에너지·이테크건설과 합병 및 분할합병을 결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는 24일 제14차 위원회를 열고 오는 29일로 예정된 삼광글라스 임시 주주총회에서 분할계획서 승인 및 합병·분할합병계획서 승인 건에 대해 반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삼광글라스 관련 뉴스 더보기)

관련기업 : 삼광글라스 (기업분석 더보기)

삼광글라스는 충남 천안시, 논산시, 대구광역시에 제조시설을 갖추고 병유리, 유리 밀폐용기, 알루미늄캔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매출품목은 유리병, 글라스락, 알루미늄캔의 3가지로 구분되며, 각 품목이 비교적 고른 매출 비중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주요 매출처는 하이트진로, 롯데칠성음료, 광동제약 등입니다. 유리병 업종은 시설투자비가 대규모인 장치산업인 바, 진입장벽이 큰 과점 산업으로 국내 소주·맥주병 생산시장은 동사, 금비, 테크팩솔루션 3개사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2100억 수준이며, 최근 1년간 약 32% 주가가 상승한 바 있습니다.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각각 2842억, 11억 수준 입니다.

삼광글라스에 대한 두 아들, 이원준, 이우성의 지분율 합계는 약 15% 수준 입니다.

관련기업 : 군장에너지 (기업분석 더보기)

합병을 논의하고 있는 군장에너지의 경우, 이우성, 이원준 두 아들의 지분율은 24.3% 입니다.

관련기업 : 이테크건설 (기업분석 더보기)

이테크 건설의 경우, 이우성의 지분이 5.1% 수준입니다.

대략적인 지분 구조는 삼광글라스->이테크건설->군장에너지로 연결된 형태 입니다.

3. KT-현대건설기계, 자율주행 5G 무인지게차 공동개발

KT는 현대건설기계와 협력해 5G를 기반으로 자율주행과 작업이 가능한 무인지게차를 선보일 예정이다. KT(대표 구현모)는 현대건설기계와 전북 군산 현대건설기계 공장에서 5G 기반 무인지게차 융합기술 공동개발을 위해 추진한 실증사업(PoC) 성과 발표회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KT AR 메이커스 플랫폼은 무인지게차에 문제가 발생하면 AR글라스를 쓴 작업자가 멀리 떨어진 관리자 지시를 받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줬다. (무인지게차 관련 뉴스 더보기)

관련 기업 : 현대건설기계 (기업분석 더보기)

현대건설기계는 2017년 4월 현대중공업(존속법인, 지주회사)의 건설장비사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신설법인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주요 생산 제품으로는 건설기계부문의 굴삭기, 휠로더 등과 산업차량부문의 지게차가 있으며, 미국과 벨기에, 인도, 중국 등에 현지법인을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굴삭기 시장에서 현대건설기계, 두산인프라코어, 볼보 3사가 과점시장을 형성하고 있는바, 시장 내 경쟁력 확보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약 4700억 수준이며, 최근 1년간 약 27% 주가가 하락한 바 있습니다.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각각 2.85조, 1600억 수준입니다. 최근 KT와 스마트물류와 관련하여 지게차에 자율주행을 도입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작업을 진행해 왔으며, 어느정도 의미있는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여집니다.

— — — — — — — — — — — —

상기 각각의 링크를 클릭하여, 딥서치로 보다 깊이 있게 리서치를 수행해 보실 수 있습니다. (무료 회원 가입 바로 가기)

깊이 있는 리서치를 지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딥서치 드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