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락하는 비트코인, 미국 44조원 투자, 韓美 반도체 칩얼라이언스

  1. 비트코인 또 10% 추락‥휴일 없는 거래에 맥 못춰

비트코인이 주말에도 10%가 넘게 하락하며 3만2000달러선에 거래됐습니다. 비트코인은 지난 19일 레버리지 거래 청산으로 추측된 대량 거래가 이뤄지며 30%가 내린 3만달러까지 추락했습니다. 비트코인 거래를 분석하는 밴더 리서치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선물 거래 잔고가 급격히 하락했다는 것을 예로 들고 “(가상화폐의) 거품이 터지기 시작하면서 개인 투자자들이 비트코인 투자에서 발을 빼고 있는 것 같다”고 파악했습니다.

[관련 검색 : 이벤트분석 탭-경제위기]

글로벌 경제위기는 1900년대 ‘세계 대공황’, ‘오일쇼크’ 등에 이어 2000년대 들어서는 ‘닷컴버블’과 ‘미국발 금융위기’가 대표적입니다. 각 경제위기가 발발한 원인에 대해서는 현재까지도 논쟁이 지속되고 있을 정도로 많은 연구들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경제 위기 공통점은 ‘쏠림’ 입니다. 특정 자산으로 과도한 자금이 몰리고 이에 대한 정책 대응이 연쇄반응을 일으키면서 실물경제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현재는 가상화폐로 막대한 자금이 몰리고 ‘환치기’ 등 외환시장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면서 각국이 규제 대응에 나서는 모습입니다. 위기는 반복되지만 늘 다른 형태로 경제에 충격을 줬습니다. 향후 경제 뇌관으로 가상화폐 시장이 지목되는 이유입니다.

가상화폐 관련기업

2. 민간기업 44조 ‘투자 외교’로 한·미 동맹 떠받쳤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바이든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등 워싱턴에서 일정을 모두 마친 뒤 미국 조지아주의 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찾았습니다. 이번 회담을 통해 밝힌 미국 투자 규모는 총 44조원입니다. 다만 대규모 미국 투자에 따른 일자리 유출 우려는 정부가 극복해야 할 부담입니다.

[관련 기업 : SK이노베이션]

LG에너지솔루션과 배터리 소송 문제로 벼랑 끝에 몰렸던 SK이노베이션의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올해 1분기 호실적을 발표하면서 증권사들도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SK그룹 내 석유, 화학 부문 중간지주사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최근 설비투자, 자산매각 등 사업재편을 위한 활발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관련 기업 : 삼성바이오로직스]

이번 회담 성과 중 하나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모더나와 코로나19 백신 완제 위탁생산 계약을 맺은 것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 당시 주간사들은 기업가치 평가 기준으로 ‘생산능력’을 선정했습니다. 심지어 앞으로 지을 ‘예정’인 공장까지 포함했습니다. 그만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공식적으로 기업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 ‘생산능력’입니다. 실제로 코로나19 백신을 얼마나 생산할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시장평가도 달라질 전망입니다.

3. 韓美 ‘칩 얼라이언스’ 시대 열어…대만 TSMC 추격 나선다

삼성전자는 지난 21일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서 미국 현지에 최첨단 신규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공장을 짓기 위해 170억달러(약 19조원) 투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삼성전자가 증설하는 공장은 현존 최첨단인 5나노 극자외선(EUV) 파운드리 라인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TSMC는 지난해 120억달러(약 13조원)를 투자해 2024년까지 미국 애리조나에 5나노 파운드리 공장을 짓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관련 검색 : 산업분석 탭-반도체]

반도체 산업은 크게 메모리와 비메모리 부문으로 나뉩니다. 비메모리 반도체는 팹리스-파운드리-패키지 순서로 공정이 진행되는데 삼성전자는 팹리스와 파운드리 부문을 겸하고 있습니다. 반면, 비메모리 부문 세계 1위인 TSMC는 순수 파운드리 업체입니다.

팹리스 부문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퀄컴 등 입장에서 삼성전자에 파운드리 위탁을 맡기기엔 여간 신경이 쓰이는게 아닙니다. 삼성전자가 비메모리 부문에서 TSMC에 밀리는 원인 중 하나로 꼽힙니다. 삼성전자의 미국 내 신규 파운드리 공장 투자는 TSMC를 견제하면서도 미국 IT기업과 우호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포석으로 보입니다. 혼란스러운 반도체 시장을 삼성전자가 어떻게 돌파해 나갈지 주목됩니다.


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