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세종시에 자율주행 서비스 실시, SK아이이테크놀로지 미국소비자기술협회에서 CES2021 혁신상 수상, 대한상의 ‘신속확인’ 혁

카카오모빌리티가 자율주행 솔루션 개발 기업 오토노머스에이투지와 손잡고 18일부터 세종시에 실제 도로에서 자율주행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보다 넓은 지역에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술력을 갖춘 기업들과 협력하여 자율주행서비스의 상용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카카오모빌리티 / 자율주행 솔루션 관련 기업 )

자회사인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주력 상품인 FCW가 세계 최대 가전, IT 박람회인 CES를 주관하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로부터 ‘CES 2021 혁신상’을 지난 20일 수상했다고 밝혔습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18일 거래소 상장을 위한 상장 예비 신청서를 제출한 바 있습니다. ( SK 아이테크놀로지 )

대한상공회의소 샌드박스 지원센터는 샌드박스 특례 승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도 ‘신속확인’과 ‘적극행정’을 통해 해결된 혁신 사례 33건을 발표했습니다. 해당 특례를 통해서, 기업들의 아이디어 실현가능성 및 규제 범위등에 대해서 보다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 상공회의소 / 규제샌드박스 지원센터 )

1. 카카오, 세종에서 ‘자율주행서비스’ 선보인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자율주행 솔루션 개발 기업 오토노머스에이투지와 손잡고 18일부터 세종시 정부청사 인근 실제 도로에서 유상으로 자율주행 서비스를 선보인다. 이번 서비스는 승객이 필요할 때 직접 플랫폼으로 자율주행 차량을 호출(또는 예약)해서 이동할 수 있는 수요응답형 자율주행 서비스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번 서비스를 위해 자율주행 솔루션 개발 스타트업 오토노머스에이투지와 협업했다.

관련 기업 :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의 주요 서비스인 ‘카카오T’는 국내는 물론 해외(일본, 베트남 등)에 진출하였으며, 기존의 택시서비스는 물론 대리, 바이크, 주차, 셔틀, 해외여행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해 3월에는 국토부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 획득하여, 18일부터 세종시 정부청사 인근에서 자율주행서비스를 실시합니다. 이번 서비스를 시작으로 향후 자율주행에 필요한 플랫폼 기술은 물론 국내 시장에 적합한 서비스적 요소들도 보다 정밀화해나갈 예정이며,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국내외 기업들과 협력하여 자율주행 서비스 사용화를 앞당길 수 있도록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련 기업 목록 : 자율주행 솔루션 관련 기업

“자율주행 솔루션”과 관련된 국내 상장 기업으로는 현대모비스 등 6개사가 조회되고 있습니다.

2. SK아이이테크놀로지, ‘CES 2021 혁신상’ 수상

SK이노베이션(096770)의 소재사업 자회사인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주력 상품인 FCW가 세계 최대 가전, IT 박람회인 CES를 주관하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 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로부터 ‘CES 2021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20일 밝혔다.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플렉서블 커버 윈도우(Flexible Cover Window; 이하 FCW)는 혁신적인 기술력과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받아 ‘웨어러블 테크놀로지(Wearable Technology)’ 분야에서 혁신상을 받았다. SK이노베이션은 “FCW 사업에서 혁신상을 받은 의미는 남다르다.

관련 기업 : SK아이테크놀로지

SK아이테크놀로지는 SK이노베이션의 100%자회사로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핵심 소재로 꼽히는 리튬이온 배터리 분리막(LiBS)과 플렉시블(접히는) 디스플레이에 들어가는 ‘커버 윈도’를 생산해 판매합니다. 특히,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와 관련된 기술은 ‘폴더블 핸드폰’ 등 여러가지 활용성이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상장을 위하여 12월 18일 한국거래소에 상장 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하였습니다.

3. 대한상의, 신속한 규제유무 확인..33개 신사업 길 찾아

대한상공회의소 샌드박스 지원센터는 샌드박스 특례 승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도 ‘신속확인’과 ‘적극행정’을 통해 해결된 혁신 사례 33건을 20일 발표했다. 신속확인’은 사업모델에 대한 법령·제도상의 규제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제도다. 규제가 없다면 시장 출시가 즉각 가능하다. ( 대한상공회의소 샌드박스 지원센터 관련 뉴스 더보기)

신속확인 제도는 사업 모델에 대한 법령·제도상의 규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샌드박스 특례 심사 전에 실시하게 돼 있으며 50여개 정부 부처는 30일 안으로 규제 여부를 회신해야 합니다.

관련 기업 목록: 규제샌드박스 관련 공시 기업 및 뉴스 기업 리스트

규제샌드박스와 관련하여 사업보고서 및 분반기보고서에 기재한 기업 및 최근 규제샌드박스와 관련된 뉴스가 존재하는 기업으로 ‘네오팩트’와 ‘로보티즈’가 존재합니다. 그 중 ‘네오팩트’의 경우, 홈 재활 훈련기기 및 서비스로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업체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관련 기업 : 네오펙트

  • 스마트 글러브, 스마트 키즈 등 상지재활의료기기의 판매 부진에도 신규 요양서비스 부문 자회사의 매출 기여로 외형은 전년동기대비 크게 확대.
  • 매출 급증으로 판관비 부담 완화되었으나 원가구조 저하되며 영업손실 규모 전년동기대비 확대, 파생상품 관련 수지 저하 등으로 순손실 규모 확대.
  • COVID-19 여파 지속의 영향으로 집에서 사용 가능한 재활의료기기의 수요 증가가 기대되며, 신규 자회사를 통한 요양원 프랜차이즈 사업 진출 등으로 외형 성장세 이어갈 듯.

뇌졸중 등 중추신경계질환 환자들이 네오펙트가 개발한 `스마트글러브`라는 특수장갑을 끼고 컴퓨터 화면을 보면서 전문치료사 설명에 따라 비대면으로 재활훈련을 받도록 하는 사업을 추진중이며, 협력 병원들과 계약 및 장비 공급등을 마치고 내년 3월 공식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