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가 각 사의 신용평가모형 개발 및 고도화를 위한 데이터 협력에 나섭니다. 이후 적정성 심의를 거쳐 금융보안원이 결합된 데이터를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에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는 이번 데이터 협력을 시작으로 카카오 주요 계열사와도 데이터 협력에 나설 계획입니다.
신용평가 관련 기업 ( 관련기업 더보기 )

현재, 등기소상에 신용평가를 사업으로 신고한 회사는 국내에 약 14개회사가 있습니다. 조회되는 회사는 전통적으로 신용평가업을 영위하던 회사였고 최근 네이버의 네이버파이낸셜, 카카오의 카카오페이 및 카카오뱅크 등 IT회사가 자사의 데이터를 통해서 자체적으로 신용평가모형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관련 링크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사장님’도 우리은행에서 대출 받는다


카카오페이는 2019년 말 기준 카카오가 60.9%, 알리페이가 39.1% 소유하고 있습니다.

2019년 말 기준으로 카카오뱅크의 주주는 아래와 같습니다.
- 카카오 : 33.53%
- 한국금융지주(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합) : 33.53%
- 국민은행 : 9.86%
- Sky Blue PE : 3.94%
- 이베이코리아 : 3.94%
- 우정사업본부 : 3.94%
- 서울보증보험 : 3.94%
- 넷마블 : 3.94%
- 예스24 : 1.97%
2. [공시]위지윅, 컴투스 대상 450억 규모 유상증자 결정

위지웍에 투자를 진행한 컴투스는 ‘서머너즈 워’ ’컴투스프로야구’ 시리즈 등 국내외 다양한 히트작을 개발 및 서비스하는 글로벌 게임 기업입니다. 이번 투자유치와 함께 위지윅은 컴투스의 탄탄한 글로벌 게임 사업 노하우 및 네트워크와 자사가 가진 게임엔진 기반 AR·VR·XR 기술을 결합해 양사간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양사는 “컴투스 서비스 게임의 고퀄리티 시네마틱 영상 제작 등으로 협업관계를 이어오며 급변하는 콘텐츠 시장의 흐름에 대해 꾸준히 논의해왔습니다.

- 위지윅스튜디오는 2016년 4월에 설립되었으며, 영상 전반의 CG/VFX 기술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종합콘텐츠 미디어 업체입니다.
- 위지윅 프리비즈 시스템을 통해 기존 시스템 대비 50% 예산 절감과 78%의 기간 단축이 가능한바,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OTT 시장 성장 및 블록버스터급 드라마 증가, 할리우드 영화의 ScreenX 상영 확산 등으로 우호적인 영업환경 조성하고 있습니다.

위지윅스튜디오는 자회사인 ‘래몽래인’ ‘이미지나인컴즈’ ‘엔피’ 등을 통해 제작은 물론 배급, 유통, 전시 컨벤션까지 아우르는 종합 미디어 콘텐츠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번 컴투스의 투자로 컴투스는 글로벌 게임 IP를 위지윅과 함께 영화, 드라마, 공연 및 전시 등으로 확대하는 것을 비롯해 메타버스 기술을 접목한 미래 지향적 멀티 콘텐츠로의 확장을 모색 및 위지윅이 보유한 영화, 드라마 등의 IP를 글로벌 게임으로 전환하는 작업 등을 꾀할 수 있습니다.
3. 공시가격 급등에 서울 외곽 아파트도 ‘부자세’ 낸다

1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공시가격이 종부세 부과 대상(1가구 1주택자 기준)인 9억원을 초과하는 주택은 전국 52만4620호로, 지난해에 비해 21만5259호, 70% 가까이 늘었습니다. 강서힐스테이트 전용 128㎡ 등 근처 아파트도 2억 넘게 공시가격이 늘어 종부세 대상이 됐습니다. 수원 광교중흥S클래스 전용 84㎡도 지난해 7억9000만원에서 11억2700만원으로 공시가격이 오르며 종부세 부과 대상이 됐습니다.
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