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투스 ‘서머너즈 워' 4년만에 중국 판호얻어 주가 급등, 삼성생명 중징계로 인하여 마이데이터 등 신규사업 진출 좌절,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 지속 상승중

컴투스의 인기 게임인 ‘서머너즈 워’가 4년여 만에 중국 판호(版號· 게임 서비스 등록번호)를 얻었습니다. 국내 신규 게임이 중국 정부로부터 정식 판호 허가를 받은 것은 지난 2017년 3월 이후 3년 9개월만입니다. 이로 인하여 3일 컴투스의 주가는 6.19% 오른 15만 900원을 기록하였습니다. ( 컴투스 / 게임산업 )

금융감독원이 암보험 미지급한 삼성생명에 대해 기관경고 등 중징계를 확정하였습니다. 이로 인하여 삼성생명 뿐만 아니라 자회사인 삼성카드가 추진하고 있는 헬스 케어, 마이데이터 등 신규 사업 진출이 힘들어지게 되었습니다. ( 삼성생명 )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오름세를 이어가면서 그 폭까지 키우고 있습니다. 서울 아파트 매맷값은 한 주 전보다 0.03% 올랐는데, 최근 4주간 0.02%의 동일한 상승률을 기록하다가 상승 폭이 다시 커졌습니다. 지역별로보면 서울, 경기, 인천 및 대전의 상승폭이 두드러지며, 부산의 경우 2018년에서 2020년 반기 이전까지 가격이 소폭하락하는 추세였다가 상승세로 전환되었습니다. ( 아파트가격지수 )

  1. 韓게임, 4년여 만에 中 판

컴투스 ‘서머너즈 워’ 발급 K — 게임 활기 찾을지 주목 한국산 게임이 4년여 만에 중국 판호(版號· 게임 서비스 등록번호)를 얻었다. 국내 신규 게임이 중국 정부로부터 정식 판호 허가를 받은 것은 지난 2017년 3월 이후 3년 9개월여 만이다. 판호는 중국에서 신규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등록이 접수되면 발급되는 번호다.

관련기업 : 컴투스 (기업분석 더보기)

  • 모바일게임 개발 및 공급을 주요 영업으로 영위, 1998년 7월 설립되었으며 2007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모바일게임 개발 및 공급사업을 영위하는 Beijing Raymobile, Gamevil Com2uS JAPAN, 데이세븐, 노바코어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 인기 게임 서머너즈워의 장기흥행과 함께 일본과 중국 등에서 마케팅 활동 지속, 스포츠 장르게임 부문에서 경쟁력 확보하고 있음.

컴투스 재무분석 (딥서치 Excel add-in)

  • 20년 9월 30일의 경우, 매출 등 손익계산서 금액은 20년 3분기 이전 과거 4분기의 합계입니다.
  • 시가총액의 경우, 12월 3일 종가기준의 금액입니다.

컴투스의 과거 4개년의 손익추이입니다. 매출은 17년에서 20년 9월(이전 12개월 합계)동안 소폭 감소하는 추세를 보입니다. 컴투스의 대표게임인 서머너즈워 이외의 두드러지는 히트작이 없음에도 매출은 아주 소폭감소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서머너즈워가 일반 RPG게임의 매출추이와 달리 지속적으로 유저들의 관심을 받는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서머너즈워는 20년 11월 12일 기준 누적매출 2조를 기록하였습니다.

연초에 발생한 COVID-19로 인한 게임회사의 실적이 평균적으로 상승하였으며, 컴투스의 경우 12월 3일 서머너즈워가 중국에서 정식 판호허가 등으로 인하여 18년, 19년 EV/EBITDA는 각각 10.9배, 10.2배수였지만, 20년 12월 3일 기준 14.6배로 상승하였습니다. 또한, 국내 주요 게임상장사들과 비교하였을 때, 컴투스의 EV/EBITDA 배수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보입니다.

2. 금감원, 삼성생명에 기관경고 중징계(상보)

금융당국이 암보험 미지급한 삼성생명에 대해 기관경고 등 중징계를 확정했다. 금융감독원은 3일 제30차 제재심의위원회에서 2019년 실시한 삼성생명에 대한 종합검사결과 조치 방안을 심의했다. 삼성생명이 추진하고 있는 헬스 케어, 마이데이터 등 신규 사업 진출이 힘들어지게 됐다.

이번 제재심의 조치로 삼성생명은 향후 1년간 감독 당국의 인허가가 필요한 신사업 분야에 진출하지 못하게 됩니다. 아울러 삼성생명의 자회사인 삼성카드 역시 마이데이터 사업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현 신용정보업감독규정에 따르면 대주주가 기관경고 이상의 조치를 받으면 1년간 인허가가 필요한 사업에 진출할 수 없습니다. 이미 금융위원회에서 삼성생명에 대한 제재심 논의를 이유로 삼성카드에 대한 마이데이터 허가 심사를 중단한 상황입니다.

3. 서울 아파트값 다시 오른다…파주·일산 ‘풍선효과’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오름세를 이어가면서 그 폭까지 키우고 있습니다. 서울 아파트 매맷값은 한 주 전보다 0.03% 올랐는데, 최근 4주간 0.02%의 동일한 상승률을 기록하다가 상승 폭이 다시 커졌습니다. 한편 서울 아파트 전셋값은 0.15% 상승률을 기록하며, 75주 연속 상승했습니다.

경제 지표 : 아파트실거래지수(서울, 경기, 인천, 대전, 대구, 부산) (경제지표 더보기)

서울의 경우, 2018년 초 이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상승중이며, 이러한 상승추세는 2020년 3분기에 더 급속도로 빨라졌습니다. 서울 이외 타 지역의 상승추세를 보면, 경기, 인천 및 대전 아파트 가격의 상승세가 타 지역보다 두드리지는 것으로 보이며, 부산의 경우, 2018년 ~ 2020년 초 까지 아파트가격은 소폭하락하는 추세였지만, 2020년 6월에 아파트 가격 상승세로 전환한 상태입니다. 지역별 일부 상승세의 차이는 있지만, 수도권 이외 광역시의 아파트가격도 전반적으로 상승세에 있습니다.

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