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도 투자가 지속되는 산업 분야

Issue Briefing 구독신청하기
매일 그날의 이슈를 정리하고, 관련된 기업, 산업 및 경제 지표를 함께 분석하여 제공합니다. 딥서치 회원가입을 하시면 매일 오전 이슈브리핑이 이메일로 전송됩니다.

지난 주말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되어, 향후 경제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상황 가운데에서도 투자를 늘려가고, 또 긍정적인 전망이 기대되는 산업이 있습니다.

먼저 코로나로 인한 주거 시간 증대로 인해 가구 산업에 대한 기대치가 커지고 있습니다. 현대리바트는 부산에 초대형 가정용 가구 매장을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삼성전자의 평택 2 반도체 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고 밝혔습니다. 무려 30조원이 투자되었다고 합니다. 한편 한국은행은 중국 경제 회복이 지속되고 있으며, 이는 한국 수출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소식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오늘의 이슈는 가구 산업,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가동, 중국 경제 회복 입니다.

  • 현대리바트, 부산에 초대형 가정용 가구 매장 오픈 (현대리바트, 가구시장)
  • 이재용의 초격차… 세계최대 평택2라인 가동 (평택1공장 이벤트 분석)
  • 한은 “중국 경제 회복 지속…한국 수출에 긍정적” (중국경제 증권사리포트)

1. 현대리바트, 부산에 초대형 가정용 가구 매장 오픈

현대리바트가 부산 인테리어 시장 공략에 나섰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토탈 인테리어기업 현대리바트는 30일 부산광역시 수영구 망미동에 ‘리바트 부산 전시장’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현대리바트 관계자는 “부산 전시장이 들어서는 수영구와 인근의 해운대구는 핵심 고객층인 30~50대 비중이 부산지역에서 가장 높고 초고층 아파트 등 고급 주거공간과 상업시설이 점차 확대되는 등 배후 수요가 풍부하다”고 설명했다. (인테리어 시장 관련 뉴스 더보기)

관련 기업 : 현대리바트(기업분석 더보기)

현대리바트는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의 가정용, 사무용, 특판용 가구 생산업을 영위하고 있는 종합가구회사로 베트남에 해외공장을 두고, 국내에서는 용인, 경주 등 다수의 공장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국내 가구 브랜드 중 유일하게 백화점 매장을 운영하는 등 브랜드 고급화 전략 유지 중이며 가정용 가구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3300억 수준이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 1.2조원, 240억원 입니다.

코로나 이후로, 집을 꾸미는 수요가 증가하며, 인테리어 시장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현대리바트 역시 그러한 차원에서 투자를 늘려나가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관련 산업 : 가구 산업(가구 제조, 가구 도소매) (산업 분석 더보기)

국내 가구 관련 산업은 약 8.6조원 규모로, 한샘(매출액 1.7조, 점유율 20%), 리바트(1.2조,14.4%), 지누스(8200억,9.5%), 에넥스(매출액 3600억, 4.2%) 등이 시장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시장 규모는 2018년을 정점으로 하여, 2019년 소폭 하락하였으나, 코로나 등으로 집안에 거주하는 시간이 길어지며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증권사 컨센서스 추정치에 따르면, 연 15% 이상의 성장을 지속해 나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근 1년간의 산업에 대한 주가 흐름도, 벤치마크인 KOSPI 시장 대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난 1년간의 가구 산업에 투자하였을 때의 수익률은 약 28% 수준입니다.

2. 이재용의 초격차… 세계최대 평택2라인 가동

삼성전자,30조 넘는 대규모 투자 3세대 10나노급 모바일D램 양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반도체 ‘초격차’를 위해 심혈을 기울인 세계 최대 규모의 차세대 반도체 생산라인이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삼성전자는 30일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공장인 평택 2라인이 가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평택 2라인에서 이번에 출하된 16Gb LPDDR5 모바일 D램은 메모리 양산제품으로는 처음 EUV 공정이 적용됐다. (삼성전자 공장 관련 뉴스 더보기)

관련 이벤트 : 평택1라인 가동 (이벤트 분석 더보기)

딥서치 이벤트 분석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평택1라인을 가동한 시점은 2017–7–4 일로 파악됩니다.

2017–7–4일 이벤트 날짜 전후의 삼성전자 주가 흐름을 확인해 보면 이벤트 발생일 이후 12 거래일 동안 약 9% 의 주가가 상승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한은 “중국 경제 회복 지속…한국 수출에 긍정적”

중국 경제는 향후 회복 흐름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정부의 인프라 투자 확대 여력, 글로벌 조업재개에 따른 중간재 수출 회복 등을 감안할 때 향후 중국 경제는 완만한 회복 흐름을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중국경제팀은 “중국 경제의 회복 흐름은 우리나라 대중 수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소비, 건설투자 등 내수 중심의 회복은 기계장비, 운송기기 등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대중 수출 증가에 기여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 중국 경제 관련 뉴스 더보기 )

관련 리포트 : 중국 경제 관련 리포트 바로가기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