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쇼크 : 가계빚 역대 최대, 상장사 순익 급감

안녕하세요, 딥서치 입니다.

코로나 쇼크가 실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가계신용 잔고는 6월말 기준으로, 1637조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으며, 상장사 상반기 실적(1~6월) 은 전년 동기 대비 30% 이상 급감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한편, 정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과 관련하여 NHN은 헬스케어 분야 클라우드 지원 분야에 선정되어, 이쪽 분야를 신사업으로 키워나간다는 소식입니다.

오늘의 주요 이슈는 가계 빚 역대 최대, 상장사 순익 급감, NHN 헬스케어 분야 클라우드 지원 분야에 선정입니다.

  • 2분기 가계빚 또 역대 최대…주식자금 대출 ↑(가계신용, 통화량 경제 지표 )
  • 코로나 쇼크… 상장사 순익 34% 줄었다
  • NHN ‘의료 헬스케어’ 클라우드시장 본격 공략 (NHN, 클라우드 시장)

1.2분기 가계빚 또 역대 최대…주식자금 대출 ↑

올해 2분기 가계빚이 1천6백조 원을 넘어서며 역대 최대 기록을 또 갈아치웠습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2분기 가계신용’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말 가계빚은 전분기 말보다 25조9천억 원이 늘어난 1천637조3천억 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가계빚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가계대출 역시 1545조7천억 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는데, 23조9천억 원이 늘어나 전분기보다 증가폭이 확대됐습니다. (가계빚 관련 뉴스 더보기)

관련 경제 지표 : 가계신용 (가계신용 경제지표 상세 보기)

관련 경제 지표 : 통화량 (통화량 경제지표 상세 보기)

2.코로나 쇼크… 상장사 순익 34% 줄었다

코로나19 여파로 올해 상반기 상장기업들의 순익규모가 전년 대비 34%나 급감했다. 19일 한국거래소와 한국상장회사협의회가 12월 결산 592개(금융사 등 제외) 기업의 상반기 실적(연결기준)을 분석한 결과, 전체 매출액은 943조2240억원, 영업이익은 42조6534억원, 순이익은 25조5426억원으로 집계됐다. 코스피 상장사의 2·4분기 매출액은 450조원으로 전분기 대비 8.94% 감소했지만,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19.17%, 25.22% 증가한 23조2000억원, 14조2000억원을 기록했다. (실적 관련 뉴스 더보기)

3. NHN ‘의료 헬스케어’ 클라우드시장 본격 공략

NHN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의 헬스케어 부문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19일 발표했다. 이 프로젝트는 제조, 물류, 헬스케어, 교육, 비대면 복지 등 5개 분야별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을 선정해 해당 분야 인프라를 고도화하는 사업이다. NHN은 이 가운데 헬스케어 분야 사업자로 선정돼 의료기관들의 클라우드 시스템 개발을 돕는다. (헬스케어 클라우드 관련 뉴스 더보기)

관련기업 : NHN (기업 분석 바로가기)

NHN은 네이버의 게임산업을 인적분할하여 설립한 회사로,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에서 주 수익원을 창출하고 있으며, 간편결제서비스인 페이코 및 웹툰 코미코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신규사업으로 다양한 국가에서 물건을 서로 구매 및 판매할 수 있는 Cross Border 형태의 전자상거래 관련 사업에 진출, 사업영역 확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1.5조원으로, 최근 1년간 약 31% 상승한 바 있습니다.

NHN의 주요 이슈 키워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관련산업 : 클라우드 컴퓨팅

최근 클라우드 컴퓨팅에 관련된 다양한 긍정적인 시각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NHN이 헬스케어 분야의 기업들에게 클라우드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은 의미있는 사업 확장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여기를 클릭하여 관련 증권사 리포트를 살펴보세요.

상기 각각의 링크를 클릭하여, 딥서치로 보다 깊이 있게 리서치를 수행해 보실 수 있으며, 상기 기능은 모두 무료로 제공되오니, 혹시 딥서치 회원이 아직 아닌 분들은 바로 회원 가입을 부탁 드리겠습니다. (회원 가입 바로 가기)

깊이 있는 리서치를 지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딥서치 드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