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 VS CJ ENM 갈등, LG헬로비전 콘텐츠 혁신 선도, 논란에 휩싸인 GS25

  1. 인색한 IPTV vs 오만한 CJ ENM…갈등 최고조

지난달 20일 IPTV3사는 성명을 내고 CJ ENM이 전년대비 25% 이상 프로그램 사용료 인상을 요구하고, 이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콘텐츠 공급을 중단하겠다는 계약과정을 폭로했습니다. 이에 CJ ENM은 입장문을 내고 IPTV3사가 콘텐츠 가치를 저평가하고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IPTV3사는 CJ ENM이 전체 콘텐츠 사업자 중 가장 큰 사용료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관련 검색 : 경제지표 탭-유료방송]

시장에서 뜨거운 감자인 OTT를 제외하고 유료방송 가입자 추이를 보면 IPTV만이 유일하게 성장했습니다. 국내 유료방송시장은 지상파-케이블TV-IPTV 순으로 왕좌의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IPTV 성공 주역인 통신사들이 케이블TV 기업들을 인수하면서 말 그대로 국내 유료방송시장은 통신사 천하가 됐습니다.

[관련 검색 : OTT]

단연 넷플릭스와 같은 OTT 사업자 등장은 통신사 입장에서 불편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케이블TV 사업자를 인수한 것도 고객수 확보를 통한 콘텐츠 수급 등에서 가격 협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입니다. CJ ENM의 콘텐츠 가격 인상이 위협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통신3사는 OTT플랫폼 웨이브 성장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콘텐츠 가격이 부담된다면 향후 추가 콘텐츠 투자를 위한 자금 확보도 어렵게 됩니다. 반면 CJ ENM은 가격 협상 주도권을 쥐어야 합니다. 콘텐츠를 통해 플랫폼 가치를 높이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 LG헬로비전, 지역채널 콘텐츠 혁신 선도

LG헬로비전은 지역채널 콘텐츠 투자를 확대해 이번달부터 신규 콘텐츠 4편을 선보이고 로컬 필수채널 전략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습니다. LG헬로비전은 연간 약 400억원을 투자해 지역채널 콘텐츠 혁신을 본격화합니다. 아울러 LG유플러스와 더라이프 채널 등 LG그룹 계열사와의 공동 제작으로 콘텐츠 규모를 키웁니다.

[관련 기업 : LG헬로비전]

LG헬로비전 전신은 CJ헬로비전입니다. 사실 CJ그룹이 콘텐츠를 강화를 다짐한 시기가 CJ헬로비전 매각을 결정했을 때(2015년)입니다. 2016년 넷플릭스가 한국에 진출하기 바로 직전 해입니다. 당시 티빙은 CJ헬로비전의 한 사업부였고 CJ E&M(현 CJ ENM)으로 이전 됐습니다.

이 당시부터 CJ그룹과 통신사들의 생각은 분명히 갈렸습니다. 통신사들은 플랫폼 저변을 넓혀 콘텐츠를 지배한다는 계획이었지만 CJ그룹은 콘텐츠가 플랫폼을 이끌 것으로 내다본 것입니다. OTT를 통한 소비자들의 콘텐츠 수요 방식을 정확히 꿰뚫고 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GS25, ‘남혐’에 이어 이번엔 김치 ‘파오차이’ 논란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GS25에서 판매 중인 ‘스팸 계란 김치볶음밥 주먹밥’ 포장지에 김치의 중국어 표기가 파오차이로 돼 있다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영어와 일본어로는 김치를 소리나는 대로 알파벳과 가타카나로 적었지만, 중국어로는 김치를 파오차이로 표시했다는 지적입니다. 또 중국 당국이 현지에서 판매하는 김치 관련 상품을 파오차이로 표기하도록 강제해 국내에서 반중 감정이 터지기도 했습니다.

[관련 검색 : 마인드맵-GS리테일]

좋지 않은 일은 한꺼번에 온다는 말처럼 GS25가 연이어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남혐 논란’에 ‘사장 경질’이라는 초강수를 두자 GS리테일 주가는 화답했습니다. 현재 GS리테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급증하고 있지만 기업이 어떻게 대응하는지 여부에 따라 투자자 대응이 정반대로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파오차이 논란’을 어떻게 극볼할지 주목됩니다.

[관련 검색 : 마인드맵-남양유업]

‘전화위복’하면 남양유업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이 지분 전량을 매각하고 경영에 손을 떼겠다고 발표하면서 남양유업 주가는 크게 올랐습니다. 최근 ESG경영이 화두입니다. ESG경영이 강화될수록 B2B 기업보다는 B2C 기업의 철저한 리스크 관리가 더욱 요구될 전망입니다.


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