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기준 금리 동결, LG 인적 분할, KB국민은행 블록체인 시장 진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현재 연 0.5%인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아울러 한은은 올해와 내년 실질 국내총생산, GDP 성장률을 지난 8월 전망치보다 0.2%포인트씩 높여 -1.1%와 3%로 수정했습니다. ( 기준금리 동향 )

LG는 26일 이사회를 열고 LG상사, 판토스, LG하우시스, 반도체 설계회사 실리콘웍스, LG MMA 등 5개사에 대한 출자 부문을 인적분할해 신규 지주회사 ‘㈜LG신설지주(가칭)’을 설립하는 분할계획을 결의했습니다. ( LG 인적분할 )

KB국민은행은 한국디지털에셋(KODA)의 전략적 투자를 통해 디지털자산 시장에 진출한다고 밝혔습니다. 국민은행이 디지털자산 시장에 진출한 것은 최근 이 시장이 가상자산, 게임 아이템, 디지털 운동화, 예술 작품, 부동산 수익증권,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등으로 범위가 계속 확대되면서 성장성이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 해치랩스, 해시드 )

  1. 한은, 기준금리 동결…내년 경제성장률 3%로 상향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현재 연 0.5%인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아울러 한은은 올해와 내년 실질 국내총생산, GDP 성장률을 지난 8월 전망치보다 0.2%포인트씩 높여 -1.1%와 3%로 수정했습니다. ( 기준금리 관련 뉴스 더보기 )

관련경제지표 : 중앙은행 정책금리-한국 (경제지표 바로가기)

현재 각 국의 금리 상황을 그래프로 표현하면 상기와 같습니다. 2020년 11월 말 기준으로, 중국은 3.85%, 한국의 금리는 0.5%, 미국은 0.125%, 일본은 -0.1% 입니다.

미국은 2020년 2월말 1.625%에서 0.125%로, 중국은 2020년 2월말 4.15%에서 4.05%로, 4월말 다시 4.05% 에서 3.85%로 조정한 바 있으며, 한국은 2020년 3월말 1.25%에서 0.75%로, 5월말 다시 0.5% 로 조정하였습니다.

2. LG, 상사·하우시스 등 4개 계열 분리

㈜LG는 26일 이사회를 열고 LG상사, 판토스, LG하우시스, 반도체 설계회사 실리콘웍스, LG MMA 등 5개사에 대한 출자 부문을 인적분할해 신규 지주회사 ‘㈜LG신설지주(가칭)’을 설립하는 분할계획을 결의했다. 이에 따라 ㈜LG는 내년 3월26일 정기 주주총회 회사분할 승인 절차를 거치면 같은해 5월1일자로 존속회사 ㈜LG와 신설회사 ‘㈜LG신설지주’의 2개 지주회사로 재편해 출범할 예정이다. 구광모 회장 체제 출범 3년 반 만에 구본준 LG 고문이 계열분리를 결정함에 따라 LG그룹의 4세 경영 체제가 최종 윤곽을 드러냈다. (LG 계열 분리 관련 뉴스 더보기 )

관련 기업 : LG ( 기업분석 더보기 )

LG 의 주주 구성은 상기 그래프와 같습니다. 2019년 12월말 기준, 1대 주주는 구광모 회장으로 14.72%, 2대 주주는 구본준 고문으로 7.57%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LG상사, 판토스, LG하우시스, 실리콘 웍스, LG MMA 의 주주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LG상사]

LG상사는 LG그룹의 계열사로 자원개발, 수출입 사업을 하는 종합무역상사입니다. 석유, 석탄, 비철, Green 사업의 자원/원자재부문과 IT, Auto/기계, Project, 화학, 철강사업의 산업재부문, 복합운송주선업, 창고보관업 등의 물류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LG그룹의 물류를 담당하는 판토스를 인수한 데 이어 판토스를 통해 하이로지스틱스를 인수하는 등 물류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으며, 시가총액은 약 7,600억 수준이며, 최근 1년간 주가는 약 30% 상승한 바 있습니다.

[판토스]

판토스는 LG상사가 약 51%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물류 자회사로, 매출액 4.2조원, 영업이익 1,100 억 수준 입니다.

[LG하우시스]

LG하우시스는 창호 및 인테리어 자재 등 건축자재와 산업용 필름, 자동차 소재/부품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건축자재 부문의 주요 매출처는 GS건설, 삼성물산 등 건설업체들과 건축 관련 대리점 등이며, 고기능 소재 부문은 현대/기아차 등 완성차 업체들과 가구 관련 대리점 등이 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약 6800억 수준이며, LG가 보유하고 있는 지분율은 약 30% 입니다.

[실리콘웍스]

실리콘웍스는 반도체 개발 및 제조,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로 주요 제품은 디스플레이 드라이브 IC(DDI) 입니다. 2015년 주요 고객층이 기존 LG디스플레이 중심에서 LG전자 등으로 다변화된 가운데 주요 디바이스 또한 AMOLED TV, 스마트폰으로의 비중이 확대된 바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약 7800억 수준이며, LG가 약 33% 주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LG MMA]

LG MMA 는 일본 스미토모화학과 합작한 유기화학제품 회사로, LG가 50%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기 매출액은 6600억 수준이며, 당기순이익은 785억 수준 입니다.

3. KB국민은행, 디지털자산 시장 진출

KB국민은행은 한국디지털에셋(KODA)의 전략적 투자를 통해 디지털자산 시장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KODA는 해치랩스, 해시드, 국민은행이 투자를 통해 설립한 디지털자산 관리기업이다. 국민은행이 디지털자산 시장에 진출한 것은 최근 이 시장이 가상자산, 게임 아이템, 디지털 운동화, 예술 작품, 부동산 수익증권,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등으로 범위가 계속 확대되면서 성장성이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 한국디지털에셋 관련 뉴스 더보기 )

관련기업 : 해시랩스 (기업분석 더보기)

해치랩스는 2018년 설립된 신생 스타트업으로, 블록체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업 : 해시드 ( 기업홈페이지 바로가기 )


해시드(Hashed)는 서울과 샌프란시스코에 기반을 두고, 전 세계의 블록체인 시장에서 혁신적인 탈중앙화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투자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