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뉴딜의 본격화 : 뉴딜펀드 및 뉴딜지수

안녕하세요, 딥서치 입니다.

연일 정부는 한국판 뉴딜 관련 정책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사실상 원금 보장이 되는 뉴딜펀드를 조성하고, 뉴딜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뉴딜지수를 발표하였습니다. 한편, 미국의 경우 실업자 수가 조금씩 줄어들고 있다는 소식인데, 여전히 코로나 이전의 숫자와 비교하면 2배 이상이 되는 수치 입니다.

오늘의 이슈는 뉴딜펀드, 뉴딜지수 및 미국 실업자 수 입니다.

  • 뉴딜펀드 민간투자 사실상 ‘원금 보장’
  • 한국거래소, ‘BBIG K-뉴딜지수’ 5종 발표 ( 더존비즈온 분석 )
  • 미 신규 실업수당 청구 88만건…다시 100만건대 이하로 ( 실업자수 분석 )

1. 뉴딜펀드 민간투자 사실상 ‘원금 보장’

정부 투입 7조원 ‘후순위 출자’ 제1차 한국판 뉴딜 전략 회의

정부가 공공자금 7조원과 민간자금 13조원을 합쳐 한국판 뉴딜 사업에 투자하는 ‘뉴딜펀드’ 구상을 공개했다. 뉴딜펀드는 정부가 직접 재정을 투입하는 ‘정책형 뉴딜펀드’, 정부가 세제 혜택을 통해 지원하는 ‘공모 뉴딜 인프라펀드’, 정부가 제도를 개선해 간접 지원하는 ‘민간 뉴딜펀드’ 세 축으로 설계됐다. 정부는 또 ‘민간 뉴딜펀드’를 활성화하기 위해 제도 개선에 나선다. (한국판 뉴딜 관련 뉴스 더보기)

2. 한국거래소, ‘BBIG K-뉴딜지수’ 5종 발표

이날은 청와대에서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가 열렸는데 이 자리에서 거래소의 ‘KRX BBIG K-뉴딜지수’ 개발 소식이 공개됐다. KRX BBIG K-뉴딜지수는 총 12개 종목으로 구성되는데 배터리 분야에서는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이 들어가며, 바이오 업종에서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팜이 들어간다. 거래소는 업종별 10개 주요 종목으로 구성된 ‘KRX 2차전지 K-뉴딜지수’, ‘KRX 바이오 K-뉴딜지수’, ‘KRX 인터넷 K-뉴딜지수’, ‘KRX 게임 K-뉴딜지수’ 등 4개 지수도 새로 만들어 발표할 계획이다. (뉴딜지수 관련 뉴스 더보기)

관련 기업 : 더존비즈온 (기업분석 바로가기)

K-뉴딜지수는 12개의 뉴딜 대표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하나가 더존비지온 입니다. 네이버, 카카오와 함께 3대 인터넷 기업으로 선택이 되었네요.

더존비즈온은 국내 대표 IT기업으로 ERP와 그룹웨어 등 기업정보화 분야에서 시장 내 독보적인 지위 점유, 경영정보솔루션 등을 바탕으로 높은 인지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과거 ERP부문에만 의존했던 사업구조에서 벗어나 클라우드 ERP와 연계된 보안/그룹웨어/ 전자금융 등 다양한 기업용 솔루션 분야로 영역확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3.16조원으로 최근 1년간 73% 상승한 바 있습니다.

지배구조는 김용우 회장이 더존홀딩스를 약 77% 보유하고, 더존홀딩스가 더존비즈온을 약 28% 보유하고 있는 형태 입니다.

3. 미 신규 실업수당 청구 88만건…다시 100만건대 이하로

미국에서 새 실직자 수가 다시 100만명 아래로 내려갔습니다. 미 노동부는 지난주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88만천건으로 집계됐다고 현지시간 3일 밝혔습니다. 직전까지 2주 연속 100만건대를 기록했다가 3주 만에 100만건 미만으로 줄어든 것입니다. (실업수당 관련 뉴스 더보기)

관련 경제 지표 : Unemployment Level (경제지표 바로가기)

미국 실업자 수에 대한 통계는 딥서치의 경제지표(FRED) 메뉴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7–1 기준으로 미국의 실업자수는 16,882,000 명으로, 2020–2–1일 6백만명에서 약 270% 증가한 수치입니다. 6월말 기준으로 18백만명 이었던 것에 비해 약 1백만명 감소한 수치이기는 하나, 여전히 코로나 이전의 수준과는 커다란 격차가 있음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상기 각각의 링크를 클릭하여, 딥서치로 보다 깊이 있게 리서치를 수행해 보실 수 있습니다. (무료 회원 가입 바로 가기)

깊이 있는 리서치를 지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딥서치 드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