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이슈 확대, KCC글라스 합병, KG그룹 할리스 인수

안녕하세요, 딥서치 입니다. 매일 그날의 이슈를 정리하고, 관련된 기업, 산업 및 경제 지표를 함께 분석하여 제공합니다.

화웨이 관련 이슈가 전체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어제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화웨이와 반도체 거래를 중단하게 되었다는 뉴스에 이어서,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도 화웨이에 공급이 중단되게 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 산업 분석)

KCC글라스와 코리아오토글라스가 합병하였습니다. KCC글라스는 2020년 1월 KCC에서 인적분할되었으며, 9월 코리아오토글라스와 합병하면서 정몽익 회장이 약 20% 지분의 최대 주주로 올라서게 되었습니다. (KCC글라스, 코리아오토글라스 기업 분석)

KG그룹이 할리스커피를 인수합니다. KG그룹은 KG케미칼로 시작하여, KG이니시스를 통한 결제사업이 주 사업 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이번 인수가 진행되고 나면 KFC 에 이어 할리스커피까지 외식사업도 크게 진출하게 됩니다. (KG그룹 분석)

1. 삼성·LG디스플레이도 화웨이 공급 중단

국내 디스플레이업체들이 화웨이에 공급 중인 스마트폰용 패널 모듈에도 반도체가 들어가기 때문이다. 국내 업체들은 스마트폰용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에 디스플레이구동칩(DDI) 등의 반도체를 붙인 모듈 형태로 화웨이에 납품하고 있다. 미국 정부가 15일부터 ‘미국 기술 및 장비를 이용해 제조한 반도체’를 ‘라이선스’ 없이 화웨이에 공급하는 걸 막으면서 국내 디스플레이 업체의 수출이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화웨이 관련 뉴스 더보기)

관련 산업 : 액정 표시장치 제조업 (산업분석 더보기)

삼성전자/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계에 이어서, 디스플레이 업체도 화웨이에 대한 수출이 불가능해졌습니다.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는 약 478개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매출 규모는 약 61조원 규모입니다.

매출액 기준으로 삼성디스플레이가 약 30조, LG디스플레이가 약 24조원 규모로, 양사가 과점하고 있는 구조 입니다. 전체 산업의 크기는 2017년을 정점으로 조금씩 줄고 있는 상황이며, 화웨이향 매출이 줄어들게 되면 단기적으로 매출에 악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2. KCC글라스·코리아오토글라스 합병

이번 합병으로 합병사의 최대주주가 정몽진 KCC 회장에서 정몽익 KCC글라스 회장(사진)으로 바뀌게 된다. 이번 합병으로 정몽익 회장은 KCC글라스 합병회사의 최대주주로 오른다. 정몽익 회장의 KCC글라스 지분율은 현재 8.8%에서 합병 후 19.49%로 뛰게 된다. (KCC글라스 관련 뉴스 더보기)

관련 기업 : KCC글라스 (기업분석 더보기)

KCC글라스는 2020년 1월 KCC가 존속법인 KCC와 KCC글라스로 인적분할(0.84대 0.16)되어 설립된 신설기업으로 재상장되었으며, 시가총액은 2,680억 수준 입니다. 동사는 유리 및 홈씨씨, 바닥재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으로 B2C 사업부문의 분리를 통한 경영효율성 강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주소재 공장 보유를 통해 건축용, 자동차용 판유리와 코팅유리의 신제품 및 공정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유리관련 응용처도 연구진행 중에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수요부진에도 불구, 높은 단열성, 내구성을 갖춘 싱글 로이 유리를 출시를 통한 건물 외장재로서의 시장 내 입지 확대가 예상됩니다.

관련 기업 : 코리아오토글라스 (기업분석 더보기)

코리아오토글라스는 KCC그룹 계열의 자동차용 안전유리 전문 제조업체로, 2000년 설립되었으며, 현재 시가총액은 약 2,950억원, 매출액은 약 4,560억 수준입니다.

합병전 코리아오토글라스의 주주 구성은 정몽익 회장 25%, 케이씨시글라스 20% 였습니다.

3. KG그룹, 할리스커피 품는다

9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IMM PE는 할리스커피 우선협상 대상자로 KG그룹을 선정했다. 거래 대상은 IMM PE가 보유한 할리스커피 지분 93.85%다. 할리스커피 매각에 따라 IMM PE도 투자금의 두 배에 달하는 2,000억원 가량을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할리스커피 관련 뉴스 더보기)

관련 그룹 : KG그룹 (그룹정보 더보기)

KG그룹은 17개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954년 설립되었으며 주기업은 KG케미칼입니다. 전체 매출 규모는 약 4조원, 당기순이익은 4300억 수준이며, 시가총액은 1.5조원 수준입니다.

그룹 계열사 중에 케이에프씨코리아가 있으며, 이에 할리스커피도 인수하여 외식 사업에 대한 라인업을 추가하려고 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 — — — — — — — — — — —

상기 각각의 링크를 클릭하여, 딥서치로 보다 깊이 있게 리서치를 수행해 보실 수 있습니다. (무료 회원 가입 바로 가기)

깊이 있는 리서치를 지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딥서치 드림.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