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만에 사장 교체한 삼성바이오로직스, D램 업계 ‘슈퍼사이클’ 기대감↑…삼성전자 주가 9만원 가나, 배달로는 역부족…외식업계 올해 15조 이상 줄어든다

지난 2011년 설립 때부터 10년 가까이 회사를 이끌어 왔던 김태한(63) 삼성바이오로직스(이하 삼성바이오) 사장이 물러나며 존림 부사장이 사장으로 내정되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인사와 함께 삼성그룹 임원리스트를 출해보았습니다. (삼성그룹사 인물분석)

코로나19로 인해 부진했던 스마트폰 판매가 회복되면서 여기에 들어가는 D램 수요가 살아날 전망이며, 이에 따라 증권사들의 삼성전자 목표주가도 9만원으로 상향중입니다. (삼성전자 컨센서스)

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에 따른 매장 영업제한으로 연말 특수효과가 없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신용카드 결제데이터를 고려할 때 최소 10% 이상의 마이너스성장과 15조원 이상이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음식점업 산업 분석, 음식점업 신용카드 결제)

1 . 10년 만에 사장 교체한 삼성바이오로직스

지난 2011년 설립 때부터 10년 가까이 회사를 이끌어 왔던 김태한(63) 삼성바이오로직스(이하 삼성바이오) 사장이 물러난다. 바이오업계 관계자는 “김태한 사장의 사업능력은 CMO에 치우쳐 있고 지금 삼성바이오는 생산뿐 아니라 개발 능력도 함께 끌어올려야 하는 시점”이라며 “이 시점에 김 사장이 더 할 수 있는 역할이 있느냐, 새로운 적임자가 있느냐를 기준으로 인사가 이뤄졌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삼성바이오 측은 “존림 사장은 글로벌 제약사에서 성공 노하우와 경험이 풍부하다”며 “삼성 바이오 제약 사업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되는 인물”이라고 밝혔다.

관련 분석 : 삼성그룹사 임원

삼성전자,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SDI 등 주요계열사의 임원은 총 331명으로 생년월일 순으로 정렬시 삼성전자의 조인하 상무가 1974년 생으로 가장 젊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2 . D램 업계 ‘슈퍼사이클’ 기대감↑…삼성전자 주가 9만원 가나

코로나19로 인해 부진했던 스마트폰 판매가 회복되면서 여기에 들어가는 D램 수요가 살아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의 제재로 중국 화웨이가 위축되자 샤오미, 오포 등이 D램 주문량을 공격적으로 늘려 스마트폰 시장을 빼앗으려 하고 있다”면서 “구글·아마존 등의 D램 주문 재개, 인텔의 중앙처리장치(CPU) 신제품 내년 출시 등 호재가 많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증권사들의 삼성전자 목표주가도 9만원으로 상향중이다.

관련 분석 : 삼성전자 컨센서스

지난 3년간 증권사들이 발표한 삼성전자의 목표주가는 실제주가보다 적게는 5,000원에서 30,000원까지 상회하였습니다.

11월부터 12월까지 각 증권사에서 발표한 삼성전자의 목표주가는 76,000원에서 90,000원 사이에 분포하고 있으며 메리츠증권을 포함한 일부증권사를 제외하고는 목표주가를 모두 상향조정 하였습니다.

3 . 배달로는 역부족…외식업계 올해 15조 이상 줄어든다

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에 따른 매장 영업제한으로 연말 특수도 실종됐다. 신용카드의 외식업종 결제금액 감소율을 감안하면 최소 10%의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해 15조원 이상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거리두기 단계 격상은 외식업체 매출 감소에 직격탄이었다.

관련 분석 : 음식점업 산업 분석, 음식점 신용카드 결제

자영업을 제외한 기업형 음식점업(산업분류상 음식점업, 한식음식점업, 서양음식점업) 의 총 매출은 3.26조원, 시가총액은 797억원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2010년 이후 음식점업의 총 매출은 2017년 까지 꾸준히 늘었으나, 2018년에는 전년대비 역성장, 2019년은 소폭 성장하였습니다. 2020년은 코로나19로 크게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은행의 신용카드결제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의 음식점업 개인 신용카드 결제액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