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한국 2025년까지 디지털근로자 1,560만명 충원필요, 에프앤가이드 두나무와 디지털자산지수 사업 제휴, 한컴MDS 스노우플레이크와 손잡고 데이터웨어하우스 사업추진

  1. AWS “韓, 2025년까지 디지털 근로자 1560만명 필요”

디지털 근로자는 업무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이를 일컫습니다. 글로벌 클라우드 업체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의뢰로 전략·경제 컨설팅 기업인 알파베타가 23일 공개한 ‘아태지역의 디지털 잠재력 보고: 변화하는 디지털 기술 수요와 정책 접근법’ 보고서에는 이 같은 내용이 담겼습니다. 이중 앞으로 5년 동안 노동인구에 포함될 현재의 학생이 차지하는 비중은 15% 정도에 불과해 디지털 기술을 갖추는 것이 시급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관련 기업 :IT교육 관련 기업

“IT교육”이라는 키워드와 관련있는 문서(공시, 증권사리포트 등)가 많은 기업과 “교육”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은 멀티캠퍼스를 비롯하여 약 8개사가 조회됩니다. 이 중 IT교육과 가장 높은 관련도를 가진 멀티캠퍼스를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기업 : 멀티캠퍼스

  • 당사는 2000년 5월 설립되었으며 이러닝, 집합교육 등의 기업교육서비스, 오픽 등의 외국어서비스, 지식서비스 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력사업부문인 기업교육서비스 부문은 HRD BPO, 금융교육 BPO, 러닝플랫폼 등 시스템 구축 서비스, HRD 컨설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2015년 11월 삼성SDS의 교육사업부문을 양수하였으며, 2016년 9월 (주)삼성경제연구소의 인력개발원 외국어생활관 사업부문을 양수, 삼성그룹의 교육을 전담하여 시행 중입니다.

관련 문서 : 멀티캠퍼스 2020년 3분기 보고서

멀티캠퍼스는 교육서비스, 외국어서비스. 지식서비스 이렇게 3가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 중 교육서비스의 매출 비중은 2018년 ~ 2020년에 걸쳐 66.5%, 72.4%, 78%로 지속적으로 상승중에 있습니다.

교육서비스는 최근 VR, AR,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과 융합하며 에듀테크 산업으로 새롭게 변화하고 있으며, 주 52시간 근로제 적용과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근무제도 개선으로 성인들의 자기계발 교육 수요와 기업들의 상시학습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멀티캠퍼스는 SW 교육 경험과 고용노동부의 취업 지원 노하우를 바탕으로 취업 준비생에게 SW 역량 향상 교육 및 다양한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취업에 성공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제공중에 있습니다. 정부의 IT인력에 대한 지원은 계속 될 것으로 예상되며, 2021년 1월 삼성청년SW아카데미’ 5기 입학식이 열린바 있습니다.

2. 에프앤가이드, 두나무와 ‘디지털자산 지수’ 사업 제휴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는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고 있는 두나무와 ‘디지털자산 지수’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제휴했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이번 사업 제휴로 에프앤가이드는 두나무로부터 디지털자산 관련 실시간 거래 데이터를 제공받아 디지털자산 관련 지수를 개발하고 공표할 예정입니다. 첫 단계로 개발 중인 ‘디지털자산 톱(Top)5 지수’는 올해 상반기 내에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관련 기업 : 에프앤가이드

  • 동사는 2000년 7월 온라인을 기반으로 금융정보유통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2006년 2월 금융감독위원회에 집합투자기구평가회사로 등록되어있습니다.
  • 증권투자정보 및 금융정보 관련 프로그램 개발 및 제공, 인터넷 비즈니스모델 개발 컨설팅 및 기술제공, 간접투자기구 평가 및 관련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증권사, 투신사, 은행, 보험사, 자산운용사, 투자자문사 등 국내 기관투자자들이 주요 수요처이며, 금융기관간 경쟁 심화 등으로 금융정보서비스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근 암호화폐의 급등 및 급락으로 인하여 거래금액은 지속적으로 상승중에 있습니다. ‘코인마켓캡’ 사이트 기준 금일 암호화폐시장 거래금액은 약 290조에 달합니다. 에프앤가이드와 두나무가 협업하여 만드는 “디지털자산 지수”등은 암호화폐 ETF 등의 출시로 이어지게될 수 있습니다.

3. 한컴MDS, 스노우플레이크와 데이터웨어하우스 사업 추진

융합 솔루션 전문업체 한컴MDS는 미국 데이터 플랫폼 업체 스노우플레이크와 데이터웨어하우스(DWH) 사업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스노우플레이크는 데이터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저장, 변환, 분석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컴MDS는 이번 협력을 기반으로 데이터 분야 사업을 보다 확대할 예정입니다.

관련 문서 : 한컴MDS 2020년 3분기 사업보고서

해당 제휴와 관련 있는 사업부문은 Innovation부문으로 전년 동분기 매출과 비교하였을 때, 매우 큰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또한, 제휴사인 스노우플레이크의 당일 기준의 작년 12월 누적 매출 대비 EV/Revenue는 약 146배입니다.

한컴MDS의 가치배수는 재무정보(2020년 9월 기준), 시장정보(2021년 2월 24일 기준)의 EV/Revenue는 약 0.6배이고 EV/EBITDA는 약 11.3배입니다.


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