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 네이버 지분교환, 대양제지 화재로 골판지 수급비상, 이재용 부회장 ASML과 EUV공급확대 논의

안녕하세요, 딥서치 입니다. 매일 그날의 이슈를 정리하고, 관련된 기업, 산업 및 경제 지표를 함께 분석하여 제공합니다. (딥서치 무료 가입하고 뉴스레터 구독하기)

CJ와 NAVER가 지분교환방식을 통한 전략적 협업관계를 바탕으로 쇼핑과 물류, 콘텐츠 분야에서의 영향력을 강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NAVER는 올해 CJ와의 주식교환을 통한 협업을 맺었으며 작년에는 미래에셋대우와의 공동투자를 통해 핀테크 역량을 강화하는 등 주요분야 주요플레이어와의 제휴를 바탕으로 산업 전반의 영향력을 넓히고 있습니다. ( CJ 기업분석, NAVER 기업분석)

골판지 생산회사인 대양제지의 안산공장 화재로 골판지 공급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골판지 생산업체는 20% 안팎의 가격인상을 통보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급증한 물류로 야기된 포장수요 증가에 공급차질까지 더해져 포장품목과 관련된 업체들의 일시적인 원가율 상승이 예상됩니다. (골판지 산업분석)

13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반도체 노광장비 회사인 ASML본사를 방문하여 피터버닝크 CEO와 마틴 반 덴 브링크 CTO를 만나 차세대 반도체 기술 개발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반도체 특허 보유 중소기업 리스트)

1 . CJ — 네이버 쇼핑·물류·콘텐츠 ‘동맹’

쇼핑과 물류에 강점을 가진 CJ그룹과 온라인, 콘텐츠 분야 선두주자인 네이버가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을 것으로 전망된다. CJ그룹은 14일 네이버와 지분교환 방식 등을 통한 사업제휴를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주식교환 대상은 CJ대한통운과 CJ ENM, 스튜디오드래곤의 3개 계열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 기업 분석 : CJ

CJ 그룹 전체 매출은 물류와 유통 37%, 식품 35%, 생명공학 19%, 엔터 8.1%와 기타 1.9%로 구성되어있습니다. NAVER와의 협력을 통한 엔터부문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관련 기업 분석 : NAVER

NAVER는 온라인쇼핑 수요 증가에 따른 비즈니스 플랫폼 부문 성장 및 네이버페이 거래액 증가, 성과형 광고 확장, 웹툰 등의 콘텐츠 부문 성장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업종 특성상 매출상승에 따라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이 상승하였으며, 성과형 광고확대에 따른 광고매출 성장, 네이버쇼핑 및 페이 거래액 증가, 웹툰 등의 콘텐츠 수요 증가로 매출확대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NAVER는 CJ와의 협력 뿐만 아니라 지난해 7월에는 미래에셋대우와의 협력을 통해 금융업에도 진출하는 등 다양한 파트너십을 통해 성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보기)

2 . 대양제지 화재로 인한 골판지 수급 비상

골판지 생산업체인 대양제지의 안산공장이 지난 12일 화재로 전소되며 골판지 수급에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며, 이에 따른 원지 생산업체들의 가격인상으로 골판지 포장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14일 제지업계에 따르면 골판지 원지 생산업체인 태림페이퍼와 아진피엔피는 골판지 포장업체들에게 20%안팎의 가격인상을 통보했다.

관련 산업 분석 : 골판지 (산업분석 상세보기)

10차 표준산업분류상 골판지 제조 관련 기업수는 2,371개이며 이중 매출 등의 재무데이터가 존재하는 기업들 기준으로 총 매출은 6.84조원, 상장사 기준 시가총액(2020년 10월 14일 기준)은 1.43조 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골판지 관련 기업의 매출순위는 아세아제지가 6,976억원으로 1위이며 전체 매출의 10.3%를 차지 하고 있습니다. 주요 플레이어간의 매출차이는 크게 나지 않아 동 시장 내의 선도적인 플레이어는 없는 상황입니다.

2015년까지 성장이 정체된 골판지 관련 시장은 2016년 이후 이커머스와 신선식품배송 활성화에 따른 포장수요 증가로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주가 또한 2018년 부터 큰 폭으로 상승하여, 2019말 까지 코스피 대비 우수한 성과를 나타내었습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물류량 증가로 포장수요가 함께 늘어나는 상황에서 대양제지의 화재는 포장원가상승에 따른 관련업체들의 일시적인 마진율 하락을 촉발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3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ASML과 EUV 공급 확대 논의

13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반도체 노광장비 회사인 ASML본사를 방문하여 피터버닝크 CEO와 마틴 반 덴 브링크 CTO를 만나 차세대 반도체 기술 개발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만남에서 양사는 초미세 최첨단반도체 생산에 필수인 EUV장비 공급계획과 운영 기술 고도화 방안 등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다.

관련 특허기업 리스트 : 반도체 특허보유 중소형주 (시가총액 1조이하)

삼성전자는 작년 4월 시스템반도체 세계 1위를 위한 133조원의 대규모 투자계획을 발표하였으며, 이후 이재용 부회장은 EUV라인 현장을 수시로 시찰하는 등 최첨단 반도체 관련 기술개발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 또한 2030년 까지 인공지능 반도체를 “제2의 D램”으로 육성하는 계획하에 반도체와 관련된 소재, 부품, 장비 관련 중소기업 투자에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반도체 관련 기술기업의 수혜가 예상 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