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관련 조직 신설, 중국 반도체 상황, 메타버스 대중화

  1. 신용보증기금, GS그룹, 딜로이트 그룹, 한국기업평가 등 다수 기업 ESG 평가 시작

2일, 신용보증기금, GS그룹, 딜로이트 그룹, 한국기업평가 등 주요 기업이 ESG 관련 조직을 신설했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들어 ESG 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관심이 실질적인 기업 평가 및 기업 경영 정책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금일 발표된 주요 기관의 ESG 관련 뉴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ㄱ. 신보, `ESG추진센터` 출범…공공부문 ESG 활성화
신용보증기금은 지속가능한 금융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기 위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전담조직인 ‘ESG 추진센터’를 출범한다고 2일 밝혔습니다.

ㄴ. 국내 시총 50개사 ‘ESG 평가지수’ 나왔다…SK하이닉스 1위
ESG행복경제연구소는 2일, 지난 1년여간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ESG포럼과 전문 자문단 운영, 방대한 데이터베이스 작업 등을 통해 개발한 시총 50대 기업 ‘ESG 평가 지수’를 공개했습니다.

ㄷ. GS그룹 ‘친환경협의체’ 출범으로 ESG 경영 본격 시동
GS그룹은 지난 2월 24일 각 계열사의 최고환경책임자(Chief Green Officer, 이하 CGO)로 구성된 ‘친환경협의체’를 출범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친환경협의체는 ESG 경영 및 친환경 신사업 추진 등을 의결하는 최고 의사결정기구의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ㄹ. 한국 딜로이트 그룹, ESG 경영 패러다임 선도…ESG 센터 출범
한국 딜로이트 그룹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기반 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사업 포트폴리오의 혁신을 추진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ESG경영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센터를 발족시켰다고 2일 밝혔습니다.

ㅁ. 한국기업평가, ESG평가센터 신설
한국기업평가가 2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센터를 신설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했습니다.

[관련리포트]

View at Medium.com

2. 무너지는 中 반도체…美, ‘최후의 일격’ 가하나

미국이 중국에 대한 ‘반도체 제재’를 강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 제재가 현실화되면 중국 반도체 업계는 핵심장비 구매경로가 전면 차단됩니다. 중국은 이미 심각한 상황으로, 미국 제재를 제외하더라도 악재가 이어지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22조 투자를 받았던 우한홍신반도체제조(HSMC)는 전 임직원에 퇴사를 요구하면서 폐업 수순을 밟고 있습니다.

[관련 리포트: 중국의 반도체 굴기]

2014년 6월 중국은 반도체 관련 자급률 40%를 목표로 반도체 산업 육성 정책을 내세우고, 현재까지 약 170조원을 투자하였습니다. 그러나 아직 결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여, 자급률을 15.6% 수준에 약 250조원 규모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패 원인으로는 미국의 견제와 자국내 무분별한 보조금 정책의 실패가 꼽히고 있으며, IT 의 대형 기업들(애플 등) 이 직접 반도체를 생산하려는 움직임도 나오고 있어 향후 전망도 밝지 않은 상황입니다.

3. 가상·현실 공존 `메타버스`, VR 통해 세상 밖으로

가상과 현실이 공존하는 ‘메타버스’ 대중화에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2일 순천향대학교 입학식에서 신입생을 대상으로 ‘점프VR’ 플랫폼을 활용한 메타버스(Metaverse)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이날 SKT는 약 2500명의 순천향대 신입생들이 모두 입학식에 참여할 수 있도록 57개 학과를 기준으로 150여개의 소셜월드 방을 개설하고, 입학식에 참석하는 순천향대 신입생들은 점프VR 어플을 실행해 본인의 개성을 십분 살린 아바타를 꾸민 후 버추얼 밋업(Virtual Meetup)을 기반으로 한 소셜월드 입학식 방(커뮤니티)에 입장 하는 형태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러한 메타버스 서비스 활용사례는 순천향 대학교 뿐 아니라, 다양한 사례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업 : SK텔레콤]

SK텔레콤은 무선 통신사업과 유선 통신사업, 커머스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무선 통신시장에서 점유율 1위로 확고한 시장지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5G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사업 모델을 발굴하고 있으며, 메타버스 사업도 이러한 사업 모델의 일환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약 20조원이며,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약 18조, 1조원 수준입니다.


View at Medium.comView at Medium.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