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brief] 정용진 이베이 포함 상반기 5조 투자, 삼성ENG 수주 순항, 한화그룹 ESG경영 박차

이슈브리핑 미리보기

정용신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올해 상반기 가장 주목을 받았던 인물로 떠올랐습니다. 야구단에 이어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는 등 대대적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삼성엔지니어링 수주가 순항하고 있습니다. 주요주주인 삼성물산과 삼성SDI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2015년 삼성엔지니어링 유상증자에 참여한 이재용 부회장 결단도 다시 주목 받고 있습니다.

한화그룹이 ESG경영에 박차를 가합니다. 에너지 사업을 중심으로 그룹 체질을 개선하고 있는 만큼 ESG를 상당히 중시하는 모습입니다. 삼성그룹 계열사들이 보유한 한화종합화학 지분 거래를 마무리하면서 한화그룹 변화에 관심이 쏠립니다.


  1. 이베이 포함 상반기에만 5조 투자… 시험대 오른 정용진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올해 상반기 일정은 숨 가빴습니다.

전자상거래(e커머스) 업계가 급변하는 가운데 이마트를 통한 이베이 인수는 오프라인 전통 강자인 신세계그룹이 중심축을 온라인으로 전환하기 위한 발판으로 평가됩니다.

프로야구단과 W컨셉 인수 등은 그의 작품이고 이베이 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관련 기업 : 이마트]

이마트 등 오프라인 업체들은 온라인 업체 공세에 그 입지가 많이 축소됐습니다.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한 가운데 부채규모가 늘면서 재무전반을 압박하는 모습입니다.

그럼에도 정용진 부회장은 공격적 행보를 통해 이마트가 체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관련 검색 : 채권 검색 탭-AA0 이마트]

특히 신용등급을 저해하지 않는 선에서 자금을 조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정적’ 신용등급 전망을 보유하고 있는 경쟁사 롯데쇼핑을 고려할 때, 이베이코리아 인수는 상당히 긍정적으로 평가됩니다.

2. ‘수주 엔진’ 장착한 삼성엔지니어링, 유가 반등에 날아오른다

지난 2월에도 삼성엔지니어링은 태국 PTT GC와 1400억원 규모의 ‘올레핀 플랜트 개보수 프로젝트’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삼성엔지니어링은 FEED를 수행하며 기존 EPC 경쟁입찰 대비 수주 가능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삼성엔지니어링의 수주 9조6000억원 중 5조원 이상을 차지한 멕시코 정유 프로젝트와 말레이시아 석유화학 프로젝트에 이 전략이 활용됐습니다.

[관련 기업 : 삼성엔지니어링]

지난 2015년 말 삼성엔지니어링은 1조2000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실시했습니다. 당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참여하면서 시장 이목이 집중되기도 했습니다.

비록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영업이익이 점차 개선되면서 안정세에 접어든 모습입니다.

[관련 기업 : 삼성엔지니어링-주주정보]

삼성엔지니어링 최대주주는 삼성SDI이며 3대주주는 삼성물산입니다.

삼성엔지니어링 경영이 정상화되면서 삼성SDI와 삼성물산 최대 주주인 삼성전자와 이재용 부회장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2015년 이재용 부회장 선택이 자신의 입지를 강화하는 요인이 됐습니다.

3. 한화그룹, 내달까지 전 상장사에 ESG위원회 설치

다음 달까지 한화그룹 소속 모든 상장회사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위원회 설치가 완료됩니다.

27일 한화그룹에 따르면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한화손해보험은 지난주 각각 이사회를 열고 ESG위원회 설치를 결의했습니다.

한화투자증권이 다음 달 중 이사회 결의를 거쳐 ESG위원회를 설치하게 되면, 한화그룹 상장사 7곳에 모두 ESG위원회 설치가 완료됩니다.

[관련 기업 : 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은 한화그룹 핵심 중 핵심으로 김승연 회장 장남인 김동관 사장이 이끌고 있습니다.

태양광, 수소 등 에너지를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어 ESG경영에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향후 승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인 만큼 ESG위원회 설치는 상당히 중요한 이벤트입니다.

[관련 기업 : 한화종합화학]

한화그룹과 삼성그룹의 지난 2015년 ‘빅딜’ 흔적은 한화종합화학에 남아있습니다.

최근 한화그룹은 삼성그룹 계열사들이 보유한 한화종합화학 지분을 사들이기로 결정했습니다.

당장 기업공개(IPO)에 나서기보단 재정비 후 상장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