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brief] 중국 정부 매그나칩 매각 승인, LG전자 2분기 연속 영업익 1조 달성, 美서 잘나가는 현대차 주가 상승은 제한

이슈브리핑

매그나칩이 중국계 사모펀드에 매각되는 것을 두고 미국 정부가 제동을 걸었습니다. 이에 키파운드리를 인수한 SK하이닉스 정무감각이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LG전자가 2분기 연속 영업이익 1조원을 기록했습니다. 모바일 사업부 매각과 전장사업 순항으로 실적이 점차 개선되는 모습입니다.

현대차가 미국 시장에서 선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낮은 영업이익률이 주가 추가 상승을 제한하는 상황입니다.


  1. 韓美가 제지나선 ‘매그나칩’ 매각…中정부는 승인 [뉴스1]
출처: 뉴스1

토종 반도체 기업 매그나칩(Magnachip)이 중국계 사모펀드에 매각되는 것과 관련해 중국 정부는 최근 인수·합병(M&A) 계약에 대한 반독점법상 문제가 없다면서 ‘승인’ 결정을 내린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실제로 중국 정부가 ‘반독점법’에 근거해 매그나칩의 매각에 문제가 없다는 결정을 내린 것과 관계없이 CFIUS가 허가하지 않으면 계약 자체가 취소될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에 지난 5월부터 한국 정부도 매그나칩의 주식 매각 계약을 유심히 들여다보기 시작했습니다.

[관련 기업 : SK하이닉스]

매그나칩은 현재 미국 기업으로 과거 SK하이닉스 모체이자 전신입니다. 미국 정부가 중국에 반도체 인수합병(M&A) 관련 제동을 걸면서 SK하이닉스 정무감각이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관련 검색 : SK하이닉스 매그나칩]

SK하이닉스는 매그나칩 파운드리 사업부(현 키파운드리) 인수 당시 49.8% 지분을 확보하고 나머지 지분은 컨소시엄이 가져갔습니다.

SK그룹이 M&A(인수합병)를 추진하는 데 있어 SI(전략적투자자) 혹은 FI(재무적투자자)를 끌어들이는 것은 하나의 전략이지만 경영권을 확보하지 않았다는 점이 눈에 띄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파운드리 부문에서 중국과 협업을 해왔습니다. 미국 제재 등을 우려한 결정이었다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2. 새 역사 써가는 LG전자, 이번엔 2분기 연속 ‘1조 영업익’ [머니투데이]

출처:머니투데이

LG전자가 두 분기 연달아 1조원 이상의 영업익을 거둔 것은 창사이래 처음이입니다.

예상대로 실적을 거둔다면 LG전자는 창사 이래 처음으로 2분기 연속 1조원이 넘는 영업익을 쓰게 됩니다.

앞서 LG전자는 지난 1분기에 매출액 18조8095억원, 영업익 1조5166억원의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관련 기업 : LG전자]

지난 2014년 LG전자 모바일 부문 매출액은 15조원으로 전체 매출액 대비 26%를 차지했습니다.

지난해 말에는 5조원대로 줄어들면서 사업규모가 크게 감소했습니다. 모바일 사업은 LG전자 실적에 늘 발목을 잡았습니다. LG전자는 관련 사업을 정리하기로 결정했고 올해 2분기에는 전부 제외됐습니다.

LG전자는 모바일 사업에서 큰 재미를 보지 못했습니다. 관련 사업 비중이 줄면서 영업이익도 개선되는 모습입니다.

3. “현대차 美서 잘 나간다는데”…주가는 언제쯤 화답할까 [뉴스1]

출처: 뉴스1

올 상반기 현대차의 글로벌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27.7% 증가한 203만대로 집계됐습니다.

2분기만 놓고 보더라도 현대차의 해외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80.9% 증가한 83만대를 기록했습니다.

현대차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0.8% 증가한 5.7%에 달했습니다.

[관련 기업 : 현대차]

지난해 현대차 매출액은 직전년도 대비 감소했지만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공급망 문제를 고려하면 선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가 또한 전성기였던 지난 2012년 수준을 회복한 모습입니다. 그러나 긍정적 소식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좀처럼 역사적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주가 발목을 잡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마진이 지목됩니다. 제네시스를 앞세워 고부가가치 제고 전략을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 그 효과는 크지 않습니다.


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