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brief] ‘카카오뱅크’ 금융보다 플랫폼, 배당 늘리는 美 은행, 휴젤 인수전 GS 참여

이슈브리핑 미리보기

기업공개(IPO)를 준비 중인 카카오뱅크가 금융보다 플랫폼 가치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보는 관점에 따라 기업가치 또한 천차만별입니다.

미국 은행들이 배당확대에 나서면서 국내 금융지주 행보에 관심이 쏠립니다. ‘만년 저평가’를 받고 있는 특성상 자산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휴젤 인수전에 신세계에 이어 SK와 GS가 뛰어들었습니다. 바이오, 뷰티, 헬스케어 산업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1. 카카오뱅크 상장후 주가 ‘플랫폼 경쟁력’에 달렸다

하반기 기대주로 꼽히는 카카오뱅크가 증권신고서를 통해 공모 희망범위를 공개한 가운데, 상장 이후 플랫폼 경쟁력 증명 여부에 따라 주가 흐름이 결정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증권신고서에 따르면 카카오뱅크는 비교군으로 기존 금융지주나 대형 은행주가 아닌 미국 모기지 기업 로켓컴퍼니(PBR 4.6배), 브라질 핀테크 솔루션 업체 팍세구로(8.8배), 러시아 디지털 은행 TCS(8.0배), 스웨덴 디지털 금융 플랫폼 노르드넷(7.6배)을 들었습니다. 금융보다 플랫폼 가치에 중점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관련 검색 : 산업 분석-기업 직접 선택]

카카오뱅크 상장을 위한 상대가치평가 지표는 PBR로 7.3배가 적용됐습니다. 국내 주요 금융지주사들은 PBR 1배를 넘지 못하고 있어 고평가 논란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관련 검색 : 2015–2020 우리금융지주 KB금융 신한지주 하나금융지주 PBR]

금융지주사들의 PBR이 1배를 넘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로 낮은 자산활용성 등이 꼽힙니다.

보수적 문화와 각종 규제 등으로 시대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지 못하는 점, 금융지주 내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는 은행이 예대마진 국한된 수익구조를 갖고 있다는 점이 지적됩니다.

금융사들은 ‘자금융통’에 중점을 두고 출발했지만 카카오뱅크와 같은 인터넷은행은 접근성과 편의성, 데이터 기반 정교한 타게팅 등 시작점이 다릅니다.

카카오뱅크 고평가를 지적할 것만이 아닌 기존 금융사들의 저평가 배경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습니다.

2. 美은행 배당 2배 늘린다는데…우리는?헤럴드경제

6대 은행 중 5곳 배당확대 대규모 자사주매입도 추진 국내 은행권 영향 예의주시미국 6대 은행 가운데 5곳이 배당금을 높입니다. 미국 은행들은 올해 20억 달러 규모의 배당금을 추가로 지급할 계획입니다. 특히 미국 6대 은행 가운데 5곳은 기존 배당금보다 40% 증가한 배당금을 지급하고, 자사주 매입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관련 검색 : 기업검색 및 비교 대상 선택]

국내 주요 금융지주사들의 배당성향은 약 20% 수준으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이 국내 금융사들의 자산활용도는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 인터넷은행 등이 등장하면서 경쟁강도가 심화된 탓도 있지만 이러한 낮은 자산활용도가 구조조정 등을 불러 일으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미국 은행들의 행보도 중요하지만 이와 별개로 배당 확대 혹은 자사주 매입에 이은 소각 등을 통해 자산활용도를 높이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3. GS “휴젤 인수 관련 소수지분 투자 검토”

GS는 휴젤 인수 추진과 관련한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의 조회공시 요구에 대해 “휴젤 인수를 위해 컨소시엄 참여를 통한 소수지분 투자 방안을 검토한 바 있지만, 현재까지 확정된 바는 없다”라고 29일 공시했습니다. 회사 측은 이어 “추후 구체적인 내용이 확정되는 시점 또는 1개월 이내에 재공시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관련 기업 : 휴젤]

휴젤은 보톨리움 톡신과 필러 등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한 업체입니다. 바이오, 뷰티 산업이 주목을 받으면서 휴젤 매각에 국내 주요 그룹사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관련 기업 : 메디톡스]

보톡스 등 부문에서 경쟁 기업인 메디톡스와 대웅제약이 소송 관련 합의를 결정했습니다. 이 소송전은 해당 시장이 향후에도 성장할 여지가 높다는 것을 방증한 대목입니다.

휴젤은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반으로 공격적 마케팅과 투자에 나설 수 있어 투자 매력을 높이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