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brief] 한화-삼성 빅딜 마무리, 카카오 톡딜 재구매율 86%, 맥도날드 BTS세트 판매 120만개 돌파

이슈브리핑 미리보기

한화그룹과 삼성그룹 간 화학부문 빅딜이 6년 만에 마무리 됐습니다. 3세 경영 승계를 위한 본게임 신호탄으로 풀이됩니다.

카카오 톡틸 재구매율이 8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관계형 커머스 영향력을 과시했습니다. 카카오가 카카오커머스 흡수합병을 발표한 것도 중요하지만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등 금융계열 전반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맥도날드 BTS세트가 120만개를 돌파했습니다. BTS 인기를 실감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하이브 주가 또한 고공행진하면서 시장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1. 한화-삼성 빅딜, 6년 만에 마무리…한화종합화학 지분 1조원에 인수

한화가 한화종합화학(옛 삼성종합화학)을 기업공개(IPO)하는 대신 삼성 측이 보유한 지분을 1조원에 사들이기로 결정했습니다.

삼성물산(028260)과 삼성SDI(006400)가 보유한 한화종합화학 지분은 각각 20.05%, 4.05%입니다.

지난 2015년 한화그룹과 삼성그룹 간 빅딜이 6년만에 마무리되는 모습입니다.

[관련 기업 : 한화에너지]

한화종합화학 모회사는 한화에너지입니다. 한화에너지는 H솔루션 100% 자회사로 H솔루션 지분은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세 아들(김동관, 김동원, 김동선)이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관련 기업 :한화종합화학]

한화종합화학은 한화그룹 품에 안긴 이후 배당을 하지 않았습니다. 삼성그룹과 지분이 정리되면 배당 등을 통해 한화에너지를 거쳐 H솔루션으로 자금이 움직일 것으로 전망돼왔습니다.

한화그룹은 한화종합화학 상장을 추진했지만 상황이 녹록치 않았습니다. 삼성그룹과 약속한 기한이 다가오면서 기업공개(IPO)가 아닌 지분 인수 가능성이 점쳐졌습니다.

삼성그룹이 손해를 본 거래처럼 보이지만 한화종합화학은 삼성그룹 산하에 있을 당시 적자를 면치 못했습니다. 이번 거래는 삼성그룹 입장에선 자금확보를, 한화그룹 입장에선 IPO 재추진을 위한 사전준비라 할 수 있습니다.

2. 관계형 커머스의 힘…카카오 ‘톡딜’ 재구매율 86%

카카오는 오는 9월 1일 카카오커머스를 합병하기로 하면서 규모의 경쟁에 뛰어듭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톡딜’ 2주년 성과주문제작으로 시작한 카카오 ‘메이커스’ 성과 톡딜 누적 상품 38만 개 돌파, 톡딜 재구매율 86% 출시 2주년을 맞은 카카오톡 쇼핑하기의 2인 이상 공동구매 ‘톡딜’. 톡딜을 통해 누적된 상품 수는 38만 개를 돌파했습니다.

누적 톡딜 참여자 수는 2019년 대비 125% 증가했습니다.

[관련 기업 : 카카오커머스]

카카오는 카카오커머스를 오는 9월 1일 흡수합병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가치 제고가 기대되는 가운데 카카오는 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관련 기업 :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는 카카오 주력 자회사로 각각 결제와 은행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커머스와 금융은 뗄 수 없는 관계로 카카오커머스 성장을 통한 금융계열 기업공개(IPO) 흥행도 기대됩니다.

3. 맥도날드 ‘BTS세트’ 누적판매 120만개 돌파

23일 한국맥도날드에 따르면, 맥도날드의 ‘The BTS 세트’는 지난달 27일 출시 이후 이달 21일까지 국내에서만 120만 개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또, The BTS 세트 출시 이후 ‘맥너겟’의 국내 일평균 판매량은 The BTS 세트 출시 전 4주간의 일평균보다 250% 급증하기도 했습니다. The BTS 세트는 맥도날드와 BTS의 만남으로 출시 전부터 큰 화제를 모은 바 있습니다.

[관련 기업 : 하이브]

BTS 소속사인 하이브는 상장 이후 고평가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공모주의 저주’를 피할 수 없었고 상장 주간사들도 뭇매를 맞았습니다.

그러나 BTS 인기는 날로 더해갔습니다. 최근 신곡 ‘버터’를 내면서 ‘다이너마이트’에 이어 빌보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맥도날드 BTS 세트는 날개 돋힌 듯 팔려나갔고 주가는 역사적 고점을 돌파해 나가고 있습니다.


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https://mailchi.mp/deepsearch/subscrib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