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최태원회장 대기업그룹 총수 최초로 대한상의 회장추대, 한국 배터리 3사 점유율 35% 전년도 대비 2배상승, 한화솔루션 수소산업 및 태양광산업 투자

최태원회장이 4대그룹 총수 중 처음으로 대한상의 회장으로 추대되었습니다. 최태원 SK회장은 이전부터 ESG 경영, 즉 친환경과 사회적 책임, 투명한 지배구조를 강조하였습니다. SK는 2020년 기준 ESG점수는 최고점인 A+를 부여받았으며, 최근에도 신재생에너지 관련 분야 확장에 힘쓰고 있습니다.

세계 전기차 세 대 중 한 대는 한국 배터리 3사의 제품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용량은 세계 등록 전기차 배터리 총량의 35%를 차지했습니다. 2019년 점유율 16%대비 약 2배이상 상승한 수치입니다.

한화솔루션이 물을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 분야의 글로벌 인재를 영입해 기술 상용화에 속도를 내고있습니다. 또한, 한화솔루션은 지난 19일 추가 유상증자 1.4조 재원을 통해서 태양광사업과 수소사업에 투자할 예정입니다.

  1.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추대…4대그룹 총수 중 처음TV조선

재계 ‘기업인 구심점’ 역할 기대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대한상공회의소 차기 회장으로 추대됐습니다. 오늘 서울상공회의소가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차기 회장으로 단독 추대했습니다. 서울상의 회장에 추대된 최태원 회장은 관례에 따라 다음달 대한상의 회장 자리에도 오를 예정입니다.

최태원 SK회장은 이전부터 ESG 경영, 즉 친환경과 사회적 책임, 투명한 지배구조를 강조한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으로 추대되었습니다.

관련 링크 : 바로가기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에 따르면, 2020년 국내 ESG 종합점수 기준 최고 등급은 A+이며, 이에 해당하는 기업은 16개사입니다. 그 중, SK, SK네트웍스, SK텔레콤이 A+ 등급 받았으며 기업집단 기준으로 효성그룹과 동일하게 3개 회사가 A+ 등급을 받았습니다. ESG경영의 일환으로 태양광발전 회사인 아리울행복솔라를 신규 설립하는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분야 확장 중입니다. 금일 뉴스에 따르면, SK자회사인 SK E&S가 민간 최대 규모 새만금 수상태양광 사업자로 선정되었습니다.

관련 기업 : SK E&S

SK E&S는 SK에 속해있는 자회사 입니다. SK의 지분율은 2020년 3분기 기준 90%입니다. SK E&S는 LNG, 전력, 집단에너지, 신재생에너지,그리고 해외 에너지 사업까지영역을 확장하여 수행하고 있습니다.

2. 지난해 세계 전기차 3대 중 1대, 韓 배터리 달고 달렸다

지난해 세계 전기차 세 대 중 한 대는 한국 배터리 3사의 제품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 조사 결과 지난해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용량은 세계 등록 전기차 배터리 총량의 35%를 차지했습니다. 지난해 16%였던 배터리 3사의 점유율은 1년 사이 두 배 넘게 늘었습니다.

관련 문서 : 배터리공장 증설 관련 뉴스

국내 배터리 3사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8일 올해 상반기 착공 및 2024년 완공을 목적으로 헝가리에 배터리공장을 증설하겠다고 밝혔으며, LG에너지솔루션은 2019년 3조5000억원, 2020년 2조7000억원 등을 배터리 분야 시설투자비로 지출했으며, 삼성SDI도 같은 기간 1조6500억원, 1조5700억원을 각각 투자하며 생산능력을 확충했습니다.

3. 한화솔루션, 수전해 분야 글로벌 석학 영입… 그린수소 개발 박차

한화솔루션이 물을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 분야의 글로벌 인재를 영입해 기술 상용화에 속도를 낸다. 한화솔루션은 이를 통해 2023년까지 그린 수소 생산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제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케미칼부문이 담당한 수전해기술이 경제성을 갖추면 한화솔루션은 그린 수소의 생산과 저장·운송, 충전의 전 밸류체인에서 글로벌 ‘톱-티어’의 경쟁력을 확보하게 된다.

관련 기업 : 한화솔루션

  • PE에서 PVC, CA 등 일관된 생산체계를 구축한 종합화학기업으로 플라스틱 제품 제조업과 유통업 및 부동산업, 태양광 사업 등을 영위하는 종속기업들을 보유하고 있음.
  • 국내 LDPE 시장의 약 29%와 PVC 시장의 약 49%를 점유, 가성소다도 50%를 상회하는 점유율을 확보한 것으로 추정되며 태양광 부문은 셀 생산규모 기준 세계 1위임.
  • PVC의 기능을 향상한 CPVC의 국산화에 성공하여 울산2공장에 연산 3만t 규모 제조 설비를 구축, 수소첨가수지 사업 진출을 위해 2019년 완공하여 생산 중에 있음.

관련 문서 : 한화솔루션 투자설명서

한화솔루션은 최근 유상증자를 통해서, 태양광사업에 약 1.1조 수소사업에 약 3,000억을 투자할 예정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