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brief ] 코스닥IPO ‘의무인수’에 증권사 화색, 뛰는 인텔 나는 TSMC, 메타버스 진출하는 금융사들

이슈브리핑

코스닥 기업 IPO 과정에서 증권사들이 인수한 물량이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증권사 입장에서 의무 인수는 부담이지만 꼼꼼한 기업가치 산정 등으로 투자자 피해를 최소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텔의 파운드리 재진출 선언, TSMC의 글로벌 1위 파운드리 수성 등 글로벌 반도체 시장은 ‘총성없는 전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반도체 산업은 정치적 이슈가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만큼 국내 반도체 기업들이 이를 이용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옵니다.

금융사들이 메타버스 시장에 진출합니다. 보수적 성향을 지닌 금융사들이 나선다는 것은 메타버스 시장이 그 성장성을 인정 받았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1. ‘울며겨자먹기는 옛말’…증권사, 코스닥IPO 의무인수에 ‘함박 웃음’ [뉴스1]

코스피와 달리 시가총액이 작은 코스닥 기업의 경우 상장 주관사가 공모물량의 3%(신속이전상장 기업은 5%)를 의무 인수해야 합니다.

증권사들은 주가 상승으로 의무 인수 물량의 가치가 크게 증가하면서 쏠쏠한 투자 차익까지 보게 됐습니다.

이에 따라 상장 주관사가 보유한 의무 인수 물량의 가치도 고공 행진 중입니다.

[관련 검색 : 문서검색-증권신고서 지분증권]

딥서치 문서 검색에서 ‘증권신고서 지분증권’을 검색하면 관련 공시들이 나오며 해당 내용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들은 IPO 진행 과정에서 대표주관, 공동주관, 인수 업무 등을 담당합니다.

이중 인수 의무는 참여하는 증권사 모두에게 주어집니다. IPO 규모가 클수록 다수의 증권사들이 참여해 관련 리스크를 축소하게 됩니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기업 IPO의 경우 소수 증권사만이 참여하게 됩니다. 일반 투자자들이 공모 투자 시 인수단 규모 등을 파악해 위험을 관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2. [반도체 지각변동]②뛰는 인텔, 나는 TSMC [비즈니스워치]

대만의 반도체 제조사 TSMC는 투자 확대로 글로벌 파운드리 1위 기업으로서의 시장 지배력 강화에 한창입니다.

미국 반도체 업체 인텔도 ‘파운드리 굴기’를 선언하고 시장의 게임체인저로 떠올랐다.

반도체 기업들이 파운드리 관련 투자를 확대하는 것은 그만큼 중요한 시장이라는 분석입니다.

[관련 검색 : TSMC]

TSMC는 글로벌 파운드리 강자이자 대만 공기업입니다. 우리나라 삼성전자, SK하이닉스와는 다른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각국 기업들이 짊어지는 정치적 리스크는 상당합니다. TSMC는 공기업인 탓에 그 영향이 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역으로 보면 TSMC는 미국 입장에서 중요하면서도 껄끄러운 존재입니다. TSMC 신뢰성을 지속 의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구도를 잘 이용한다면 국내 반도체 기업들에게는 큰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3. 마스크 벗어던진 ‘제페토 세상’…금융사들 메타버스로 뛴다 [중앙일보]

신한카드는 제페토 제작사인 네이버제트와 협업해 메타버스 특화 카드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제페토와 협업해 기존에 신한페이판 앱에서 제공했던 일부 서비스를 메타버스 공간에서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메타버스에서는 아바타들이 채팅 대화가 가능합니다.

[관련 검색 : 메타버스 특허]

국내 주요 그룹들이 메타버스를 이용한 성장 전략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금융사들은 보수적 성향을 띄기 때문에 특정 플랫폼에 늦게 참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금융사들의 메타버스 진출은 이 시장이 성장 가능성을 어느 정도 인정받았다는 뜻으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관련 검색 : 인공지능 번역]

메타버스에는 다양한 기술이 적용됩니다. 이 중에서도 번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메타버스는 플랫폼이자 하나의 거대 가상 커뮤니티인 만큼 ‘소통’이 중요합니다.

글로벌 플랫폼이 되기 위해서는 실시간 번역 서비스 등이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할 전망입니다.


오늘의 이슈 브리핑은 어떠셨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일 이메일로 정보를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하기(무료)]

오늘의 이슈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보기 원하시나요? 딥서치 서비스에 가입하고,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서비스 가입하기(무료)]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