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brief ] 美 빅테크 기업 실적 고공행진, 크래프톤 수요예측 흥행 저조, 사업 영역 넓히는 이마트

이슈브리핑 미리보기

미국 빅테크 기업들이 큰 폭의 실적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신사업 부문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크래프톤이 상장을 위한 기관 수요예측에서 예상보다 저조한 성적을 거뒀습니다. 한 차례 공모가 조정에 나선 만큼 시장 신뢰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마트가 이베이코리아에 이어 스타벅스코리아 지분을 확보하면서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연결기준 수익 등이 확대되면서 향후 실적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1. 애플·MS·알파벳, 2분기 실적 고공행진…월가 예상치 상회 [연합뉴스]

아이폰 제조업체 애플의 2분기(애플 자체 기준 3분기) 매출은 814억1000만달러를 기록해 작년 동기와 비교해 36% 증가했고, 월가 추정치 733억달러를 상회했습니다.

세계 최대의 소프트웨어 업체 마이크로소프트(MS)의 2분기(MS 자체 기준 4분기) 매출은 461억5000만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세계 최대의 검색엔진 업체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의 2분기 매출은 618억6000만달러를 기록해 작년 동기 대비 61.6% 증가했고, 월가 예상치 561억6000만달러를 크게 웃돌았습니다.

[관련 검색 : 클라우드 관련 기업]

아이폰, 랩탑 등에서 선전한 애플보다 클라우드를 앞세운 MS 실적 개선이 눈에 띕니다.

애저 퍼블릭 클라우드, 윈도우 서버, SQL, 깃허브 등 클라우드 부문이 전년 동기 대비 30% 늘면서 실적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관련 기업 : 아프리카TV]

구글은 유튜브 매출이 8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스트리밍 대표 플랫폼인 아프리카TV도 실적 호조에 힘입어 주가는 고공행진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의 실적 호조는 코로나19 영향도 있지만 향후 지속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국내 산업 지형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2. 크래프톤, 수요예측 흥행 저조…’대어불패’ 공식 깨지나 [한국경제]

올 하반기 기업공개(IPO) 최대어인 크래프톤이 기관 투자가를 대상으로 진행한 수요예측에서 예상보다 저조한 성적을 보였습니다.

업계는 크래프톤의 공모 규모가 다른 대어들의 2~3배로 큰 탓에 기관 투자가들이 소극적으로 주문을 넣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공모가 상단 기준으로 500 대 1의 경쟁률을 적용하면 주문 금액이 약 1500조에 달하기 때문에 적은 규모가 아니라는 설명입니다.

[관련 검색 : 문서검색-크래프톤 공시]

크래프톤은 정정공시를 통해 공모가 밴드를 한 차례 조정하고 수요예측에 나섰습니다.

공모가 산정 기준을 조정한다는 것은 ‘신뢰’ 측면 부정적 요인입니다.

수요예측 경쟁률이 낮다고 볼 수 없지만 최근 기업공개(IPO) 시장 분위기를 감안하면 투자자 반응은 상당히 냉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장 이후 실적 성장 등에 대한 부담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용진이형 스벅 ‘17.5%’ 한수…”투자금 낮추고 경영권·배당 확보” [뉴스1]

신세계그룹이 스타벅스 미국법인의 스타벅스코리아 지분 17.5% 인수로 투자금 절약과 안정적인 경영권 확보라는 결과물을 동시에 얻었습니다.

스타벅스코리아의 지분은 이마트와 스타벅스 미국법인이 각각 50%씩 소유합니다.

지분 정리가 마무리되는 시점부터 스타벅스코리아 실적을 고스란히 흡수하게 됩니다.

[관련 기업 : 이마트]

이마트는 SK와이번스 야구단, 이베이코리아 인수 등 굵직한 거래를 성사시키며 주목을 받았습니다.

스타벅스 코리아 지분까지 확보하면서 시장 이목이 더욱 집중되는 모습입니다.

이마트 행보에 시장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오늘의 이슈 브리핑은 어떠셨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일 이메일로 정보를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하기(무료)]

오늘의 이슈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보기 원하시나요? 딥서치 서비스에 가입하고,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서비스 가입하기(무료)]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