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brief ] 반도체 ‘숏티지’ 확산, 크래프톤 IPO ‘거품’ 우려 불식, 카카오모빌리티 전기차 ‘주차+충전’ 통합 결제 고려

이슈브리핑 미리보기

반도체 숏티지(공급 부족)이 업계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반도체 제조기업들의 향후 실적에 긍정적 전망이 예상되지만 시장은 신성장 동력과 전략을 원하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크래프톤이 상장을 위한 공모가 수요예측에서 밴드 최상단을 기록했습니다. 고평가 논란 등 우려를 딛고 이룬 성과지만 의무보유확약 비율이 낮다는 점이 우려됩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전기차 충전을 위한 주차와 결제를 통합하는 방향을 고려 중입니다. 전기차 충전에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을 카카오모빌리티가 어떤 방식으로 풀어갈지 주목됩니다.


  1. 반도체 어디 없소…자동차·게임콘솔 모두 ‘발동동’ [ZDNet Korea]

삼성, 애플 등 스마트폰업체들은 핵심 부품을 어느 정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은 반도체 공급난의 직접 피해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편입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모바일 업계도 반도체 부족 사태의 영향을 조금씩 느끼기 시작하고 있다고 CNBC가 전했습니다.

애널리스트들은 삼성 역시 반도체 공급난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롭지는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관련 기업 : 삼성전자]←클릭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관련 기업이 반도체 슈퍼사이클 기대감으로부터 멀어진 이유 중 하나는 ‘재고’입니다.

코로나19 여파를 우려해 많은 기업들이 미리 재고를 쌓아둔 탓입니다.

재고가 점차 소진되면서 향후 반도체 수요는 견고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실적 또한 탄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시장이 원하는 것은 ‘신성장 동력’으로 “향후 3년 내 의미있는 M&A”를 강조한 삼성전자 전략에 관심이 쏠립니다.

2. 크래프톤 공모가, 희망범위 최상단인 49만8000원 확정 [데일리e스포츠]

크래프톤(대표이사 김창한)이 공모가격을 희망 범위 최상단인 49만8000 원으로 최종 확정했다고 공시를 통해 밝혔습니다.

수요예측 결과, 전체 공모 물량의 55.0%인 475만9826주 모집에 621건의 국내외 기관이 참여했습니다.

크래프톤의 일반 투자자 대상 청약은 전체 공모 물량의 25%인 216만3558주에 대해 오는 8월2~3일 진행됩니다.

[관련 검색: 크래프톤]←클릭

공모가 조정, 단일 IP 등에 대한 우려를 딛고 크래프톤이 기업공개(IPO)를 위한 수요예측에서 성공했습니다.

다만 의무보유확약 비율이 카카오뱅크, SKIET 대비 낮은 편으로 상장 후 물량 출회 가능성이 점쳐집니다.

크래프톤은 향후 성장을 위한 각종 M&A 전략 등을 제시하는 등 투자자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입니다.

3. 카카오모빌리티-환경부, 전기차 충전 서비스 강화 협력 [아이뉴스24]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가 환경부(장관 한정애)와 손잡고 ‘전기차 충전시설 스마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발표했습니다.

환경부가 운영하는 충전기에 ‘카카오내비 스마트 결제 서비스’도 연동합니다.

카카오내비와 카카오 T 주차 서비스를 연계해 주차장에서 전기차 충전 후 출차시 주차요금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주차장·충전소 요금의 통합 결제도 검토 중입니다.

[관련 기업: 카카오모빌리티]←클릭

기업공개(IPO)를 준비중인 카카오모빌리티가 전기차 충전 관련 서비스 제공에 나섰습니다.

전기차는 충전 시간 등이 소요되기 때문에 ‘주차+결제’는 상당히 중요한 서비스라 할 수 있습니다.

[관련 검색 : GS 카카오모빌리티]←클릭

LG그룹에 이어 GS그룹도 카카오모빌리티 투자에 나섰습니다.

‘주차+결제’는 전기차 충전이 기존 내연기관 주유와 행태가 많이 다를 것이란 점을 암시합니다.

LG그룹과 GS그룹이 카카오모빌리티 투자에 나선 것도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 브리핑은 어떠셨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일 이메일로 정보를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하기(무료)]

오늘의 이슈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보기 원하시나요? 딥서치 서비스에 가입하고,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서비스 가입하기(무료)]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