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brief ] SM엔터 인수 뛰어든 CJ-카카오-하이브, 상장 IR 나선 롯데렌탈, 삼성-SK 반도체 고점 논란에 주가 하락

이슈브리핑 미리보기

에스엠엔터테인먼트 상장에 CJ그룹도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카카오엔터, 하이브 등과 3파전이 될 전망입니다.

롯데렌탈이 기업공개(IPO)를 위해 본격 시동을 걸었습니다. 투자자 관심을 끌만한 강력한 세일즈포인트가 없다는 점은 우려 요인입니다. 다만 보수적 기업가치 산정을 통해 부담을 줄였다는 점은 긍정적 요인입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가 부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기대했던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이미 주가에 선반영됐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증권사들도 목표주가를 하향하는 등 상승 모멘텀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1. “SM, 4조면 팔릴까?”…다크호스로 떠오른 CJ [한국경제TV]

현재 인수 가능성이 높게 점처지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SM엔터테인먼트에 2조 5000억이 넘는 기업가치를 기준으로 경영권 지분 인수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J는 이미경 부회장이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를 만나기 위해 급히 귀국을 결정할 정도로 이번 인수에 적극적인 것으로 전해져 사실상 카카오와 CJ의 2파전 양상이 될 전망입니다.

이 총괄 프로듀서의 지분은 5월 기준 18.73%로, 전체 지분을 매각하는 것은 사실상 SM엔터테인먼트의 경영권을 매각하는 셈입니다.

[관련 기업 : 에스엠]←클릭

한류 열풍으로 엔터테인먼트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는 가운데 에스엠엔터테인먼트 주가가 고공행진하고 있습니다.

그 배경에는 매각설이 있었습니다. 현재 거론되는 인수 주체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하이브, CJ 등입니다.

SM엔터테인먼트는 국내 엔터 산업 대표주자인 만큼 업계 매각 시 업계 판도 또한 크게 달라질 전망입니다.

엔터 산업은 과거 음반, 공연 등 수익에 머물렀지만 코로나19 이후 메타버스 플랫폼 등을 활용한 확장성 등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2. 코스피 상장 시동 건 롯데렌탈, ‘렌터카 1위’ 자존심 지킬까 [머니S]

렌터카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지켜온 롯데렌탈이 이달 중순 코스피 시장에 본격적으로 첫 발을 뗍니다.

김현수 롯데렌탈 대표이사는 지난 2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에서 “업계 대표 기업으로서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창조하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렌탈 서비스를 제공해왔다”며 “이번 코스피 상장을 기반으로 미래 모빌리티 플랫폼 리더로서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는 상장 후 사업계획과 비전을 밝혔습니다.

B2C(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거래) 장기렌터카 부문은 홈쇼핑 론칭, 신차장 IoT 출시 등 영업채널 확대와 차별화 서비스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관련 기업 : 롯데렌탈]←클릭

롯데렌탈 주요주주인 호텔롯데와 부산롯데호텔은 기업공개(IPO) 과정에서 물량을 내놓지 않을 계획입니다.

유동성 확보도 중요하지만 상장 흥행에 중점을 둔 것으로 풀이됩니다.

롯데렌탈은 렌탈업계 1위지만 뚜렷한 세일즈포인트가 제시하지 못하고 있있습니다.

다만 기업가치를 보수적으로 산정하면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공모주 고평가’ 지적에서는 멀어지는 모습입니다.

3. 삼성·SK, 역대급 실적에도 주가 내리막길…반도체 ‘고점’ 논란 [조선비즈]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2분기 역대급 실적을 기록했지만, 주가는 좀처럼 힘을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반기 메모리 반도체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 때문입니다.

D램이나 낸드플래시가 주로 들어가는 PC 등의 판매량에 따라 전체 메모리 반도체 시장도 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관련 검색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주가 2016–2021]←클릭

국내 반도체 산업은 수요 공급 문제와 함께 미국과 중국 힘겨루기 여파로 방향성을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슈퍼사이클을 기대했지만 이미 주가에 선반영됐다는 얘기도 나옵니다.

증권사 목표주가 컨센서스도 점차 하향세를 그리고 있습니다. 투자 확대를 통한 사업 안정성 확보 전략 등에 시장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 브리핑은 어떠셨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일 이메일로 정보를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하기(무료)]

오늘의 이슈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보기 원하시나요? 딥서치 서비스에 가입하고,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서비스 가입하기(무료)]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