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brief ] 이재용 부회장 가석방 반도체-배터리 투자 기대, 쉽지 않은 크래프톤 상장 흥행, 한화솔루션 재생에너지 1조 투자

이슈브리핑 미리보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가석방이 결정되면서 반도체와 배터리를 중심으로 한 투자 시계가 빨라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올들어 부진한 흐름을 보인 삼성전자 주가를 반전시킬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크래프톤이 상장하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 수요예측 과정에서 공모가 밴드 하단 이하 가격이 다수 포착됐다는 점, 중국 당국의 게임 규제 가능성 등 수급 상황이 녹록치 않을 전망입니다.

한화그룹 주력 계열사인 한화솔루션이 프랑스 재생에너지 기업을 1조원에 인수합니다. 친환경 기업으로서 그 입지를 다지는 동시에 그룹 지배구조 개편과 승계가 주목됩니다.


  1. ‘이재용’ 가석방…삼성그룹株 오르나? [이데일리]
출처: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53·사진)의 가석방이 결정됐습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가석방은 사회의 감정·수용생활 태도 등 다양한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주가 상승이 기대되는 대표 삼성 그룹주로는 삼성전자가 꼽힙니다.

[관련 검색 : 마인드맵 탭-반도체 배터리]←클릭

위 이미지는 딥서치 플랫폼 마인드맵을 통해 ‘반도체 배터리’ 키워드 관련 감성분석 내용입니다.

반도체와 배터리는 코로나19 이후 시장 관심이 점차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해 4월부터는 반도체 숏티지와 배터리 기업의 인적분할, 미국 진출 등 내용이 주를 이뤘습니다.

그만큼 국내 시장에서는 반도체와 배터리에 대한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 가석방으로 시장 전반 분위기가 반전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2. 크래프톤 10일 상장, 카뱅 흥행 이을까 [파이낸셜뉴스]

공모가 고평가 논란 속에 기관 수요예측과 일반 청약 흥행에 참패했지만 카카오뱅크가 상장 후 급등한 만큼 크래프톤 역시 예상 외로 주가 흐름이 좋을 수 있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크래프톤은 그동안 고평가 논란 속에 기관 수요예측과 일반 청약에서도 시장 반응이 시원찮았던 만큼 ‘따상’을 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크래프톤과 함께 ‘고평가 논란’을 겪은 카카오뱅크는 시초가 두배에는 실패했지만 상장 첫날 상한가를 기록한 데 이어 둘째 날에도 12%대 강세를 기록하며 국내 시가총액 9위에 올랐습니다.

[관련 검색 : 문서검색 탭-게임주 토픽]←클릭

크래프톤 일반 청약이 저조한 가장 이유는 무리한 밸류 산정도 있지만 공모가 변경도 한 몫 합니다. 이는 스스로 ‘고평가’를 인정한 셈입니다.

중국 당국의 게임 규제도 우려 요인입니다. 특히 텐센트 로열티 매출 의존도가 높은 크래프톤 입장에선 상당히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습니다.

기관투자자들이 공모가를 하회한 가격을 써낸 것도 주가 흐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한화솔루션, 1조에 佛재생에너지업체 인수 [조선일보]

한화솔루션이 1조원을 투자해 프랑스 재생에너지 업체를 인수합니다.

한화솔루션은 9일 임시 이사회를 열고 프랑스 재생에너지 전문 개발 업체인 RES프랑스(RES Méditerranée SAS) 지분 100%를 7억2700만유로(약 9785억원)에 인수하는 독점적 계약을 체결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RES프랑스 인수로 한화솔루션의 그린 에너지 사업은 크게 확대될 전망입니다.

[관련 기업 : 한화솔루션]←클릭

한화솔루션은 한화그룹 주력 계열사이자 지배구조 개편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맞고 있습니다.

김승연 회장 장남인 김동관 사장이 한화솔루션을 이끌고 있어 경영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한화솔루션은 지난해 말 유상증자를 통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외형 확대를 위한 준비를 진행해왔습니다.

태양광, 풍력에 이어 수소사업에 뛰어들면서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 브리핑은 어떠셨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일 이메일로 정보를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하기(무료)]

오늘의 이슈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보기 원하시나요? 딥서치 서비스에 가입하고,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서비스 가입하기(무료)]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