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브리핑] 테이퍼링·카불 테러에 뉴욕증시 하락, 극명히 갈린 펄어비스·엔씨 신작 반응, T맵 구독서비스 선보여


  1. [뉴욕마감]3대 지수 일제 하락…테이퍼링+카불 테러 불안 [뉴스1]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연례 경제심포지엄(잭슨홀 회의)을 앞두고 테이퍼링(완화축소) 우려와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 발생한 테러 여파에 3대 지수들은 일제히 내렸습니다.

이날 증시는 온라인으로 진행될 잭슨홀 회의를 하루 앞두고 나온 지역 연준 총재들의 매파적 발언과 카불 공항 외곽에서 발생한 폭탄테러의 여파에 하락했습니다.

카플란 총재의 발언에 앞서 세인트루이스 연준의 제임스 불라드 총재는 연준이 테이퍼링을 시작할 계획을 둘러싼 합의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관련 검색 : 이벤트분석 탭-테이퍼링]←클릭

[관련 검색 : 이벤트분석 탭-테러]←클릭

딥서치 이벤트분석을 통해 ‘테이퍼링’과 ‘테러’로 각각 검색한 결과입니다. 단기적으로 시장 충격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이점은 이벤트 발생 후 코스피보다 코스닥이 상대적으로 빠르게 상승했다는 것입니다.

다만, 두 요인이 동시에 시장에 영향을 미친 사례는 없습니다. 원유 재고가 감소했지만 국제 유가가 하락하는 등 상대적으로 하락 강도는 강한 상황입니다.


2. 신작에 울고 웃은 게임株…펄어비스 급등, 엔씨·넷마블 급락 [한국경제]

신작이 시장의 기대에 못 미친 엔씨소프트와 넷마블 주가는 큰 폭으로 내린 반면 신작 공개를 앞두고 예고영상을 발표한 펄어비스에는 기대가 모이며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증권가에선 국내 게임 상장사 ‘빅2’인 엔씨소프트와 넷마블이 급락하며 펄어비스 등 다른 게임주에 반사효과가 집중됐다고도 봤습니다.

넷마블은 지난 25일 신작 모바일게임 ‘마블 퓨처 레볼루션’을, 엔씨소프트는 이날 밤 12시 MMORPG 게임 ‘블레이드&소울2’를 공개했습니다.

[관련 기업: 펄어비스]←클릭

[관련 기업: 엔씨소프트]←클릭

최근 게임주 전반에 대한 시장 분위기는 좋지 않았습니다. 엔씨소프트는 리니지W를 공개하면서 긍정적 흐름을 이끌어 냈으나 새로 출시된 블레이드앤소울2가 혹평을 받으며 주춤하는 모습입니다.

펄어비스는 검은사막 모바일 중국 시장 진출 소식 이후 실적 부진에 부정적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이후 게임스컴에서 도깨비를 선보이면서 분위기를 반전시켰습니다.

이러한 시장 반응은 게임성과 과금시스템으로부터 비롯됐습니다. 유저들 사이에서 펄어비스는 ‘한국 게임의 희망’, 엔씨소프트는 ‘한국 게임의 절망’으로 표현되면서 국내 게임 산업 판도가 뒤바뀔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3. “택시·주차에 세차 혜택까지”…’T맵’ 구독 서비스 나온다 [뉴스1]

티맵모빌리티가 9월 중 자체 ‘구독 서비스’를 출시하고 ‘T맵’ 기반의 모빌리티 생태계 확대에 나섭니다.

오는 31일 출시되는 SK텔레콤의 월 9900원 구독 서비스 ‘T우주’에 포함되는 ‘티맵 플러스 멤버십 베이직’과 별도로 ‘티맵 플러스 멤버십 프리미엄’이 나오는 것으로 베이직 서비스에 세차, 보험 등 추가 혜택이 들어가는 식입니다.

이번 구독 서비스는 약 190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한 티맵 내비게이션을 기반으로 한 사업 확장의 일환으로 기획됐습니다.

[관련 기업 : 티맵모빌리티]←클릭

[관련 기업 : 카카오모빌리티]←클릭

티맵모빌리티와 카카오모빌리티가 각각 상장을 준비하는 가운데 가치제고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주주구성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일주주와 복합주주로 구성된 기업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복합주주로 구성된 기업이 상장 속도가 빠르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SK텔레콤이 티맵모빌리티 상장 전 투자를 유치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는 SK그룹의 주요 전략이기도 합니다.


오늘의 이슈 브리핑은 어떠셨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매일 이메일로 정보를 받아보세요.
[구독 신청 하기(무료)]

오늘의 이슈를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해 보기 원하시나요? 딥서치 서비스에 가입하고,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서비스 가입하기(무료)]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d bloggers like this: